보완 대체 의사소통

연구분야 : B120100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학일반

클래스 : 교환/교류/교제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105686

STNet ID : 1003412

한자 : 補完代替意思疏通
영어 :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x03-06-02 교환/교류/교제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S:동의

UF (비우선어)

 

 

AAC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x03-06-02 교환/교류/교제 교환/교류/교제

의사소통 () [ 意思疏通 ]

N1:종류

hasKind (종류)

 

 

손짓기호

N2:부분

hasIngredient (성분/재료)

 

e02-01 모델/모형 모델/모형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 () [ --交換意思疏通體系 ]

R1:개념적

RT (관련어)

 

 

의사소통 중재 ()

RT (관련어)

적용/적용대상

a01-05-02 인간(장애/질병) 인간(장애/질병)

장애인 () [ 障碍人 ]

RT_X (관련어►)

도구

a04-01 물품/제품/생산품 물품/제품/생산품

의사소통판 [ 意思疏通板 ]

RT_X (관련어►)

수단

e02-06 기호/신호 기호/신호

그림 상징 [ --象徵 ]

터치스크린 기반 공학기기를 활용한 글씨쓰기 보완대체의사소통훈련이 비구어 자폐성 장애학생의 의사소통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Handwriting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Intervention with Touch Screen Based Device on Spontaneous Communication and Accuracy of a Nonverbal Student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특수아동교육연구 | 13 | 2 | 2011 | 교육학

지적장애인과의 의사소통 증진에의 쟁점 이해

Some Issues on Communication with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한국사회복지질적연구 | 4 | 2 | 2010 | 사회복지조사/분석

지적장애인과의 의사소통 증진에의 쟁점 이해

Some Issues on Communication with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한국사회복지질적연구 | 4 | 2 | 2010 | 사회복지조사/분석

지역사회 상황 스크립트를 이용한 AAC 중재가 비구어 지적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cript Activities for AAC Communication Training on Acquisition of Communication Functions for Student with Nonverbal intellectual Disability

특수아동교육연구 | 13 | 4 | 2011 | 교육학

가족-중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가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능력과 가족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family-centered AAC intervention for a chil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his family

자폐성장애연구 | 12 | 1 | 2012 | 특수교육

지역사회 상황에서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PDA 활용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의 효과

The Effectiveness of AAC Intervention Using PDA on the Communication in the Community Settings of a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 53 | 2 | 2010 | 교육학

지역사회 상황에서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PDA 활용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의 효과

The Effectiveness of AAC Intervention Using PDA on the Communication in the Community Settings of a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 53 | 2 | 2010 | 교육학

음성산출 의사소통 콘텐츠 및 시스템 개발 기초연구 : AAC 관련전문가의 경험 및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Preliminary study regarding voice ouput communication content and system development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음성산출 의사소통 콘텐츠 및 시스템 개발 기초연구 : AAC 관련전문가의 경험 및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Preliminary study regarding voice ouput communication content and system development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태블릿 PC를 이용한 AAC 중재가 무발화 중도 자폐범주성장애학생의 의사소통 양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AC Intervention Using a Tablet PC on Aspects of Non-Verbal Students with Severe Autism Spectrum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17 | 1 | 2012 | 교육학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체계 중재 원리의 실제적 적용 방안 탐색

Exploring Practical Strategies of AAC Intervention Principles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4 | 2010 | 교육학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체계 중재 원리의 실제적 적용 방안 탐색

Exploring Practical Strategies of AAC Intervention Principles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4 | 2010 | 교육학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를 활용한 이야기 중재가 뇌성마비 학생의 독해와 이야기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Device Using Story Intervention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Storytelling Ability for Student with Cerebral Palsy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4 | 2010 | 교육학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를 활용한 이야기 중재가 뇌성마비 학생의 독해와 이야기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Device Using Story Intervention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Storytelling Ability for Student with Cerebral Palsy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4 | 2010 | 교육학

국내 보완·대체의사소통 연구 동향 분석: 1994년부터 2011년까지

A Synthesis of Literature on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in Korea: From 1994 to 2011

자폐성장애연구 | 11 | 3 | 2011 | 특수교육

그림의 사실성과 색상 및 의미 유형이상징 식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alism, Color, and Type of Content on Identification of Graphic Symbol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2 | 2010 | 교육학

그림의 사실성과 색상 및 의미 유형이상징 식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alism, Color, and Type of Content on Identification of Graphic Symbol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2 | 2010 | 교육학

애니메이션 효과가 정서 그림 상징의 식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Animationon the Identification of Emotional Graphic Symbols

언어치료연구 | 19 | 2 | 2010 | 교육학

애니메이션 효과가 정서 그림 상징의 식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Animationon the Identification of Emotional Graphic Symbols

언어치료연구 | 19 | 2 | 2010 | 교육학

대체의사소통체계 사용이 최중도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기술 습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Using Alternative Communication System on Communication Skill of a Child with Severe Cerebral Palsy

재활복지 | 14 | 4 | 2010 | 사회과학일반

대체의사소통체계 사용이 최중도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기술 습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Using Alternative Communication System on Communication Skill of a Child with Severe Cerebral Palsy

재활복지 | 14 | 4 | 2010 | 사회과학일반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가족 참여연구 동향 분석 통한 중재 요소 고찰

A Study on Family involved Intervention Factors in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특수교육 | 10 | 3 | 2011 | 특수교육

의사소통판의 애니메이션 효과가 실어증 환자의 목표 상징 식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imation on the Identification of Target Symbols in the Communication Board for Aphasic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2 | 4 | 2011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