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학

연구분야 : A030301 인문학 > 철학 > 동양철학 > 동양철학일반

클래스 : 분과학문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1144

STNet ID : 9002820

한자 : 經學
영어 : Chinese classics

d01-03 분과학문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2:전체

isBranchOf (분기의 기준 개념)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유학 () [ 儒學 ]

N2:부분

hasBranch (분기/분과)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명리학 [ 命理學 ]

hasBranch (분기/분과)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춘추학 [ 春秋學 ]

hasBranch (분기/분과)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한국 경학 [ 韓國經學 ]

R1:개념적

hasIssue (이슈/주제)

 

d01-04 개념(정의) 개념(정의)

경세 [ 經世 ]

isConceptOf (개념(전체))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훈고학 [ 訓詁學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y02-01 문헌명 문헌명

구경 [ 九經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y02-01 문헌명 문헌명

사서 오경 [ 四書五經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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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삼경 [ 十三經 ]

RT (관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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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철학 [ 中國哲學 ]

RT (관련어)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다산학 [ 茶山學 ]

戴德의 『喪服變除』와 前漢後期 禮學의 발전

“Sandfubianchu” by Daide and the Development of Ritual Study in the Later Days of Former Han Period

중국사연구 | 71 | 2011 | 동양사

正祖의 학문관과 공부 방법론

Jôngjo(正祖)'s View about Scholarshipand His Doctrine of Study

동양철학 | 34 | 2010 |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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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규 소라이(荻生徂徠)와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실학관 비교

A Study about Ogyu Sorai(荻生徂徠) and Dasan(茶山)‘s Silhak

한국실학연구 | 22 | 2011 | 역사학

赤眉亂 시기의 사대부사회와 후한왕조

赤眉亂時期的士大夫社會與後漢王朝

중국고중세사연구 | 23 | 2010 | 역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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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世紀 韓․中․日 三國의 『論語』 解釋 比較硏究 - 文質, 君子, 民의 개념을 중심으로

A Comparison Study on 韓․中․日 Three Countries' Translation of 『論語』 in the Nineteenth Century

한국문학논총 | 56 | 2010 | 한국어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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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8世紀 韓⋅中⋅日 儒學에서의 人間理解 硏究 — 王夫之⋅丁若鏞⋅伊藤仁齋를 중심으로 —

The view of human on Korean⋅Chinese⋅Japanese Confucianism in 17-18C - Focused on Wang Fu-zhi, Jeong Yak-yong, Ito Jin-sai

漢文古典硏究 | 20 | 1 | 2010 | 한국어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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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祖의 『孟子』論(Ⅰ) - 『鄒書春記』를 중심으로 -

King Jeongjo(正祖)'s Comprehension of the Book of Mencius(『孟子』)- Focusing on Discussions on the Book of Mencius in Spring(『鄒書春記』)-

한국실학연구 | 23 | 2012 | 역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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戴德의 『喪服變除』와 前漢後期 禮學의 발전

“Sandfubianchu” by Daide and the Development of Ritual Study in the Later Days of Former Han Period

중국사연구 | 71 | 2011 | 동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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沙溪 金長生의 {大學} 이해 - {大學辨疑}를 중심으로-

Kim Jangsaeng's Apprehension of Daxue - centering around Question&Distinction of Daxue

동양고전연구 | 45 | 2011 | 기타인문학

제국적 통합과 집권화의 이념 ― 유종원柳宗元 (773-819) 「봉건론」의 정치철학적 함의 ―

Imperial Integration and the Idea of Centr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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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策問」에 나타난 正祖의 學問觀

King Jeongjo’s View of Learning Observed in Chaekmun

漢文古典硏究 | 21 | 1 | 2010 | 한국어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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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爾雅』與郭璞注『易』學思想析論

양명학 | 30 | 2011 | 철학

이을호의 사상의학 연구

對李乙浩四象医学的研究

호남학 | 47 | 2010 | 기타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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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文에 나타난 鄭圃隱의 세계관

Poeun Jeong’s World Viewpoint Shown on his Poe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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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策問」에 나타난 正祖의 學問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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峿堂 李象秀 학문의 考證學과 그 성격

The bibliographical study in late Chosun Dynasty with its focus on an academic tendency of Sang-soo Lee

동양한문학연구 | 34 | 34 | 2012 | 한국어와문학

萬斯大와 毛奇齡의 宗法論 ― 經學史적 접근을 중심으로 ―

The Theory of the Zongfa(宗法) of Wan Si-tai(萬斯大) and Mao Chi-ling(毛寄齡) ― Focus on View of the History of Jingxue(經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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丁若鏞, <尙書古訓>의 의례(義例)와 존고(存古)의 문제

Ŭirye 義例 and the problem of ‘Retaining the Old’ 存古 in the Chŏng Yak Yong’s 丁若鏞 Old Exegeses of the Book of Documents 尙書古訓

한국한문학연구 | 45 | 2010 | 한국어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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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와 성인의 도-왕필 노학(老學)의 의리적 전회-

Dao-de jing and the Way of the Sage in the Philosophy of Wang Bi

시대와 철학 | 21 | 2 | 2010 |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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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祖의 文武兼全論과 兵書 간행 -認識과 意味를 中心으로-

Munmugyeomjeonron(文武兼全論) and Publishment of Military Tactical Manual by King Jeongjo

역사민속학 | 39 | 2012 | 역사학

『四書評』의 眞僞 논쟁과 이탁오의 경학

The Controversy about Authenticity of Saseopyung and Li, Zhuo-Wu’s Gyeonghak (the Study of Confucian Classics)

양명학 | 25 | 2010 |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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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經’ 개념의 성립과 經書化 과정

The Formation of a Conception of 'Jing'(經, Confucian Classics) and the Process of the Classicization

중국어문논총 | 49 | 2011 | 중국어와문학

정다산(丁茶山)의 문화학적 경전해석

丁茶山之文化學的經典詮釋

한글판<유교문화연구> | 1 | 16 | 2010 | 유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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漢代 經學世家의 출현과 伏氏一家

An Appearance of Jingxue hijia(經學世家) and Bok's Family in the Han Dynasties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 27 | 2010 | 기타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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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산(丁茶山)의 문화학적 경전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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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판<유교문화연구> | 1 | 16 | 2010 | 유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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省齋 柳重敎의 經學과 經世論

Lyu Joongkyo's thoughts on Chineses Classics and Statecraft

태동고전연구 | 27 | 2011 | 기타인문학

중암 김평묵(重菴 金平黙)에서 경학과 경세론의 연관적 인식

Chungam Kim Pyeongmuk's associative recognition between classical studies and governance theory

태동고전연구 | 27 | 2011 | 기타인문학

漢代 琅邪郡의 儒學 전통과 王吉의 역할

The Tradition of Confucianism and The Role of Wang Ji in Langye ommandery during The Han-Dynasty

人文科學硏究 | 29 | 2011 | 기타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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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gam Kim Pyeongmuk's associative recognition between classical studies and governance theory

태동고전연구 | 27 | 2011 | 기타인문학

간재 전우의 <중용> 해석의 특징

The Characteristic of Gan-Jae Jeon-Woo's Interpretation on the Doctrine of the Mean

동양철학연구 | 65 | 2011 | 철학

漢唐 經學史에서 본 孟子學 硏究

A study on the Mencius studies of the Han-Tang Confucian classics history

동방학 | 23 | 2012 | 기타인문학

정다산(丁茶山)의 문화학적 경전해석

丁茶山之文化學的經典詮釋

한글판<유교문화연구> | 1 | 16 | 2010 | 유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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翁方綱의 경학 연구 방법론

Weng fang-gang(翁方綱)'s Methodology of Studies on Chinese classics

漢文敎育硏究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退溪의『論語釋義』에 대한 一考 ― 『論語』에 대한 해석 방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oegye’ 『Interpretation of the Analects of Confucius』

한민족문화연구 | 39 | 2012 | 한국어와문학

조선조후기논어연구사

A History of Studies on the Analects in the Latter Period of the Yi Dynasty

인문논총 | 29 | 2012 | 기타인문학

17世紀 經學方法論 硏究 ‐獨創性 및 批判性을 尺度로 한 經學硏究를 대신하여‐

A Study on the Methodology for Jingxue [經學] in the 17th century

퇴계학보 | 128 | 2010 | 유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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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암의 한국실학연구와 그 관점

The views and study on Korean Silhak of Hyun-Am

동방학 | 19 | 2010 | 기타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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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 『經世遺表』 구성의 철학적 원리 : 六經四書에 대한 다산의 經學 註釋을 중심으로

Philosophical Principles in the Composition of Jeong Yak-yong's Gyeongseyupyo

동양철학 | 37 | 2012 | 철학

心齋 趙彦儒의 學問論

On Simjae Cho Eon-yu’s Theory of Learning

한국철학논집 | 28 | 2010 | 한국철학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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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암의 한국실학연구와 그 관점

The views and study on Korean Silhak of Hyu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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漢代 『詩經』 이해에 나타난 윤리적 정서 — ‘美刺說’을 중심으로 —

Ethical emotions appeared in the understanding of Book of Songs during Han Dynasty - mainly on the ‘Theory of Praise-Criticism’

동양철학연구 | 65 | 2011 | 철학

尹鑴의 『讀書記』와 朴世堂의 『思辨錄』이 朱子學 批判을 위해 저술되었다는 주장의 타당성 검토(Ⅰ) ―『大學』의 ‘格物’ 註釋에 대한 재고찰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mmentaries treating Gewu(格物) in the Dokseogi(『讀書記』) and Sabyullok(『思辨錄』)

한국실학연구 | 22 | 2011 | 역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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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 『經世遺表』 구성의 철학적 원리 : 六經四書에 대한 다산의 經學 註釋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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