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위법

연구분야 : G021500 예술체육 > 음악학 > 작곡

클래스 : 기법/방식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3239

한자 : 對位法
독일어 : Kontrapunkt
영어 : counterpoint

d04-01 기법/방식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작곡 기법 [ 作曲技法 ]

N1:종류

hasKind (종류)

 

 

팔레스트리나 양식 [Palestrina style]

hasKind (종류)

 

 

엄격대위법 [strict counterpoint]

hasKind (종류)

 

 

자유 대위법 () [free counterpoint]

hasKind (종류)

 

 

[R] 18세기 대위법 ()

hasKind (종류)

 

 

[R] 16세기 대위법 ()

R2:기능적

applies (적용 방법/이론)

 

e01-02 음악장르 음악장르

폴리포니 [polyphony]

hasMethod (방법/기법)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모방 [ 模倣 ]

isMethodOf (방법/기법의 대상)

 

y01-01 실존인물 실존인물

짜를리노 [Zarlino, Gioseffo]

isMethodOf (방법/기법의 대상)

 

 

카논 [canon]

isMethodOf (방법/기법의 대상)

 

e01-02 음악장르 음악장르

푸가 [fugue]

isProducedBy (생산/제작의 주체)

 

y06-03 학파/종파명 학파/종파명

플랑드르 악파 [ --樂派 ]

짜를리노의 대위법에서 세나리오의 역할:『화성의 체계』제3권 제61장의 인용 관계를 중심으로

The Role of Senario in Zarlino's The Art of Counterpoint: Focused on Chapter 61 of Book Ⅲ of Le istitutioni harmonische

이화음악논집 | 15 | 1 | 2011 | 기타음악학

슈만의 다성작법 학습

Robert Schumann's Counterpoint and Fugue Study

서양음악학 | 13 | 1 | 2010 | 음악학

슈만의 다성작법 학습

Robert Schumann's Counterpoint and Fugue Study

서양음악학 | 13 | 1 | 2010 | 음악학

음악적 판타지에 관한 소고

Musical Fantasy, its origin and definitions based on early musical treatises

음악이론연구 | 18 | 2012 | 서양음악이론/분석

스트라빈스키의 작품에 나타나는 대위법 예술

The Art of Counterpoint Techniques in Igor Stravinsky’s Works

음악연구 | 46 | 2011 | 서양음악이론/분석

외성 간의 대위법적 관계를 통해 살펴본 서구음악의 분열적 양극성

On the Contrapuntal Relationship between Outer Voices and the Polarity in Western Music

음악연구 | 47 | 2011 | 서양음악이론/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