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육

연구분야 : A100700 인문학 > 문학 > 문학교육

클래스 : 교육활동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4428

STNet ID : 1000361

한자 : 文學敎育
영어 : literature education
영어 : literary education
프랑스어 : enseignement littéraire
기타 : 文学教育

b01-02 교육활동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b01-02 교육활동 /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교육 () [ 敎育 ]

N1:종류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영시 교육 () [ 英詩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문학사 교육 () [ 文學史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시조 교육 () [ 時調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시창작 교육 () [ 詩創作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현대문학 교육 () [ 現代文學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희곡 교육 [ 戱曲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아동 문학 교육 () [ 兒童文學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소설 교육 [ 小說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시 교육 () [ 詩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고전 문학 교육 () [ 古典文學敎育 ]

R1:개념적

RT (관련어)

 

c03-03 문화/생활 문화/생활

글쓰기 양상 () [ --樣相 ]

RT (관련어)

관련 행위

c03-03 문화/생활 문화/생활

문학 문화 () [ 文學文化 ]

R2:기능적

hasSolution (해결책)

 

E01 유형/양식/장르 유형/양식/장르

독후감 [ 讀後感 ]

철도창가와 문명의 향방-그 계몽성과 심미성 교육의 한 관점

A Study of Railroad Changgas and Destination of Civilization

민족문학사연구 | 43 | 2010 | 한국어와문학

철도창가와 문명의 향방-그 계몽성과 심미성 교육의 한 관점

A Study of Railroad Changgas and Destination of Civilization

민족문학사연구 | | 43 | 2010 | 한국어와문학

상상극장에서의 희곡 읽기-몸의 상상력을 활용한 희곡 읽기 방법론-

Reading Plays in the Mental Theater-Utilizing the Body’s Imagination, as a Reading Plays Methodology-

문학교육학 | 36 | 2011 | 한국어와문학

상상극장에서의 희곡 읽기-몸의 상상력을 활용한 희곡 읽기 방법론-

Reading Plays in the Mental Theater-Utilizing the Body’s Imagination, as a Reading Plays Methodology-

문학교육학 | 36 | 2011 | 한국어와문학

고전시가의 텍스트 변이를 활용한 문화 읽기 교수 학습 방안 − <계녀가>류 가사를 중심으로 −

A teaching & learning method of critical cultural reading of classical poetic text - Focus on

동방학 | 20 | 2011 | 기타인문학

고대가요에 대한 국어교육적 탐색 -사고와 경험의 문제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cient Poetic Song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ed on Thinking and Experience-

국어교육학연구 | 38 | 2010 | 한국어와문학

고대가요에 대한 국어교육적 탐색 -사고와 경험의 문제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cient Poetic Song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ed on Thinking and Experience-

국어교육학연구 | | 38 | 2010 | 한국어와문학

미당 시의 문둥이 이미지와 그 변용 양상의 의미 해석

An Analysis on Midang's Poetry, Especially on Mundungee Image

국어교육 | 131 | 2010 | 한국어와문학

미당 시의 문둥이 이미지와 그 변용 양상의 의미 해석

An Analysis on Midang's Poetry, Especially on Mundungee Image

국어교육 | | 131 | 2010 | 한국어와문학

고대가요에 대한 국어교육적 탐색 -사고와 경험의 문제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cient Poetic Song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ed on Thinking and Experience-

국어교육학연구 | 38 | 2010 | 한국어와문학

고대가요에 대한 국어교육적 탐색 -사고와 경험의 문제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cient Poetic Song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ed on Thinking and Experience-

국어교육학연구 | | 38 | 2010 | 한국어와문학

미당 시의 문둥이 이미지와 그 변용 양상의 의미 해석

An Analysis on Midang's Poetry, Especially on Mundungee Image

국어교육 | 131 | 2010 | 한국어와문학

미당 시의 문둥이 이미지와 그 변용 양상의 의미 해석

An Analysis on Midang's Poetry, Especially on Mundungee Image

국어교육 | | 131 | 2010 | 한국어와문학

토론식 학습법을 원용한 소설 텍스트의 읽기 교육 방안 연구 - <벙어리 삼룡이>를 예로

A study on the Method of Reading out Novel Text with Discussion

새국어교육 | 84 | 2010 | 국어교육

토론식 학습법을 원용한 소설 텍스트의 읽기 교육 방안 연구 - <벙어리 삼룡이>를 예로

A study on the Method of Reading out Novel Text with Discussion

새국어교육 | | 84 | 2010 | 국어교육

이원수의 전래동화 연구를 위한 기초 고찰

A Basic Review for the Study of Lee Won-su’s traditional fairy tales

아동청소년문학연구 | 9 | 2011 | 아동문학

시의 정서(emotion)와 기분(Stimmung)에 대한 연구-마종기의 <낚시질>과 <중년의 안개>를 대상으로-

The Examination of "emotion" and "Stimmung" in Korean Modern Poetry -Focusing on Naksijil(낚시질) and Jungnyeonui Angae(중년의 안개)-

문학치료연구 | 14 | 2010 | 문학교육

시의 정서(emotion)와 기분(Stimmung)에 대한 연구-마종기의 <낚시질>과 <중년의 안개>를 대상으로-

The Examination of "emotion" and "Stimmung" in Korean Modern Poetry -Focusing on Naksijil(낚시질) and Jungnyeonui Angae(중년의 안개)-

문학치료연구 | 14 | | 2010 | 문학교육

토론식 학습법을 원용한 소설 텍스트의 읽기 교육 방안 연구 - <벙어리 삼룡이>를 예로

A study on the Method of Reading out Novel Text with Discussion

새국어교육 | 84 | 2010 | 국어교육

토론식 학습법을 원용한 소설 텍스트의 읽기 교육 방안 연구 - <벙어리 삼룡이>를 예로

A study on the Method of Reading out Novel Text with Discussion

새국어교육 | | 84 | 2010 | 국어교육

해석과 수용의 거리와 접점 - 이조년의 시조를 대상으로 -

The Distance and the Interface between Interpretation and Reception

개신어문연구 | 35 | 2012 | 현대시(국문학)

<우리들전>에 나타난 <춘향전> 독자의 반응 양상 연구

On the Reader’s Response to Appearing in

국어교육학연구 | 42 | 2011 | 한국어와문학

<우리들전>에 나타난 <춘향전> 독자의 반응 양상 연구

On the Reader’s Response to Appearing in

국어교육학연구 | 42 | 2011 | 한국어와문학

가사문학의 향유 전통과 현대적 계승

Enjoyment Traditional and Modern Succession of ‘Gasa’

열상고전연구 | 32 | 2010 | 기타국문학

가사문학의 향유 전통과 현대적 계승

Enjoyment Traditional and Modern Succession of ‘Gasa’

열상고전연구 | | 32 | 2010 | 기타국문학

가사문학의 향유 전통과 현대적 계승

Enjoyment Traditional and Modern Succession of ‘Gasa’

열상고전연구 | 32 | 2010 | 기타국문학

가사문학의 향유 전통과 현대적 계승

Enjoyment Traditional and Modern Succession of ‘Gasa’

열상고전연구 | | 32 | 2010 | 기타국문학

청소년 소설의 장르적 특징과 문학교육

The Genre Characteristics of Juvenile Novels and Literature Education

비평문학 | 39 | 2011 | 한국어와문학

일제강점기 제도권 문학교육 -교과서와 민간 독본의 양상을 중심으로-

Mainstream Literary Education during the Japanese Rule -With a focus on Textbooks and Basic Readers-

문학교육학 | 34 | 2011 | 한국어와문학

「하숙집」에 나타난 애매모호성을 활용한 문학교육

Teaching “The Boarding House” Using Textual Ambiguities

제임스조이스저널 | 16 | 1 | 2010 | 영어와문학

「하숙집」에 나타난 애매모호성을 활용한 문학교육

Teaching “The Boarding House” Using Textual Ambiguities

제임스조이스저널 | 16 | 1 | 2010 | 영어와문학

갈등의 문학교육적 의의

The study on the significance of conflict in Literature Education

교육연구 | 51 | 2011 | 교과교육학

갈등의 문학교육적 의의

The study on the significance of conflict in Literature Education

교육연구 | 51 | 2011 | 교과교육학

일제말기 서정시 교육의 윤리학 - 신세대 친일시의 미학과 전통의식을 중심으로 -

The Ethic of Education about Lyric Poetry in the Latest Period of Japananese-Imperialism, -New Gneration's Aesthetics and Tradition-awareness-

우리말글 | 48 | 2010 | 한국어와문학

일제말기 서정시 교육의 윤리학 - 신세대 친일시의 미학과 전통의식을 중심으로 -

The Ethic of Education about Lyric Poetry in the Latest Period of Japananese-Imperialism, -New Gneration's Aesthetics and Tradition-awareness-

우리말글 | 48 | | 2010 | 한국어와문학

일제강점기 제도권 문학교육 -교과서와 민간 독본의 양상을 중심으로-

Mainstream Literary Education during the Japanese Rule -With a focus on Textbooks and Basic Readers-

문학교육학 | 34 | 2011 | 한국어와문학

일제말기 서정시 교육의 윤리학 - 신세대 친일시의 미학과 전통의식을 중심으로 -

The Ethic of Education about Lyric Poetry in the Latest Period of Japananese-Imperialism, -New Gneration's Aesthetics and Tradition-awareness-

우리말글 | 48 | 2010 | 한국어와문학

일제말기 서정시 교육의 윤리학 - 신세대 친일시의 미학과 전통의식을 중심으로 -

The Ethic of Education about Lyric Poetry in the Latest Period of Japananese-Imperialism, -New Gneration's Aesthetics and Tradition-awareness-

우리말글 | 48 | | 2010 | 한국어와문학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문예 텍스트 활용 방안

A Study of Using Literary Texts in Korean Education for Foreign Students

영주어문 | 23 | 2012 | 기타국문학

해체시 읽기 방법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Reading Method of De-construction Poems

문학교육학 | 33 | 2010 | 한국어와문학

해체시 읽기 방법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Reading Method of De-construction Poems

문학교육학 | | 33 | 2010 | 한국어와문학

청소년 소설의 장르적 특징과 문학교육

The Genre Characteristics of Juvenile Novels and Literature Education

비평문학 | 39 | 2011 | 한국어와문학

정서(情緖)와 문학교육

Emotion and the Literary Education

고전문학과 교육 | 20 | 2010 | 인문학

정서(情緖)와 문학교육

Emotion and the Literary Education

고전문학과 교육 | | 20 | 2010 | 인문학

청소년 소설의 장르적 특징과 문학교육

The Genre Characteristics of Juvenile Novels and Literature Education

비평문학 | 39 | 2011 | 한국어와문학

작가 연구와 문학교육 -소설가 박태원을 중심으로

Writers Research and Literature Education - Centered on novelist Park Tae-won

돈암어문학 | 24 | 2011 | 국문학사

해체시 읽기 방법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Reading Method of De-construction Poems

문학교육학 | 33 | 2010 | 한국어와문학

해체시 읽기 방법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Reading Method of De-construction Poems

문학교육학 | | 33 | 2010 | 한국어와문학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문예 텍스트 활용 방안

A Study of Using Literary Texts in Korean Education for Foreign Students

영주어문 | 23 | 2012 | 기타국문학

<속미인곡>의 서술 방법에 나타난 상담의 특징 고찰 -문학교육과 상담의 통섭적 관점에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ounseling appeared in Description Method of -From the consilient standpoint of literary education and counseling-

고전문학과 교육 | 21 | 2011 | 인문학

戦後初期日本における国語科教科書の特徴

Characteristics of “National Language” Textbooks in Early Post-War Japan

일어일문학 | 50 | 2011 | 일본어와문학

상호문화적 문학교육에서 ‘낯섦 이해’의 문제 -세계문학 교육과 관련하여-

Fremdverstehen im interkulturellen Literaturunterricht -besonders in Bezug auf Weltliteratur-

독어교육 | 49 | 49 | 2010 | 독일어와문학

상호문화적 문학교육에서 ‘낯섦 이해’의 문제 -세계문학 교육과 관련하여-

Fremdverstehen im interkulturellen Literaturunterricht -besonders in Bezug auf Weltliteratur-

독어교육 | 49 | 49 | 2010 | 독일어와문학

문학교수학의 대상과 근본 문제

Les objets et les questions élémentaires de la didactique de la littérature

프랑스어문교육 | 38 | 2011 | 프랑스어와문학

정서 교육을 위한 예비적 고찰 -고문헌에 나타난 ‘정서(情緖)’ 개념을 중심으로-

The Examination of the Concept of ‘Emotion(情緖)’ for Education -Centered on the Examples of the Classical Works-

고전문학과 교육 | 20 | 2010 | 인문학

정서 교육을 위한 예비적 고찰 -고문헌에 나타난 ‘정서(情緖)’ 개념을 중심으로-

The Examination of the Concept of ‘Emotion(情緖)’ for Education -Centered on the Examples of the Classical Works-

고전문학과 교육 | | 20 | 2010 | 인문학

자기 조정과 위안으로서 <탄궁가>의 정서 읽기

A Study on Reading the Emotion of Tangungga(嘆窮歌) as Self-regulation and Self-comfort

고전문학과 교육 | 23 | 2012 | 인문학

정서(情緖)와 문학교육

Emotion and the Literary Education

고전문학과 교육 | 20 | 2010 | 인문학

정서(情緖)와 문학교육

Emotion and the Literary Education

고전문학과 교육 | | 20 | 2010 | 인문학

자기 조정과 위안으로서 <탄궁가>의 정서 읽기

A Study on Reading the Emotion of Tangungga(嘆窮歌) as Self-regulation and Self-comfort

고전문학과 교육 | 23 | 2012 | 인문학

기초 교양 강좌로서의 문학 수업 - 심미(審美)를 통한 자아성찰과 사회인식

Values of literature in the curriculum of liberal arts: Self-reflection and Social awareness through esthetic experiences

교양교육연구 | 6 | 1 | 2012 | 학제간연구

읽기 교육에서의 문학 텍스트 활용 탐색

문학교육학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읽기 교육에서의 문학 텍스트 활용 탐색

문학교육학 |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읽기 교육에서의 문학 텍스트 활용 탐색

문학교육학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읽기 교육에서의 문학 텍스트 활용 탐색

문학교육학 |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속미인곡>의 서술 방법에 나타난 상담의 특징 고찰 -문학교육과 상담의 통섭적 관점에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ounseling appeared in Description Method of -From the consilient standpoint of literary education and counseling-

고전문학과 교육 | 21 | 2011 | 인문학

국어교육 연구 60년의 회고와 전망

Retrospects and Prospects of Sixty Year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studies

국어국문학 | 161 | 2012 | 한국어와문학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교육방안 연구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패러디(Parody) 활동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ethod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by Literary Texts - with priority given to parody activities for foreign students -

한국문예비평연구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안빈낙도(安貧樂道)’의 경험 교육 내용 탐색 -가치의 경험과 문학교육론-

A Study on the Contents of Experience Education of Being Content amid Poverty and Taking Pleasure in Acting in an Honest Way(‘AhnBinRakDo’, 安貧樂道)

한국언어문학 | 80 | 2012 | 한국어와문학

중국 내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학교육에 대하여

中国韩国语教育实践中的文学教育问题

한어문교육 | 23 | 2010 | 국어교육

중국 내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학교육에 대하여

中国韩国语教育实践中的文学教育问题

한어문교육 | 23 | | 2010 | 국어교육

15세기 상층여성의 문식성(literacy)과 읽기교재 『내훈』

A Textbook for Reading, Naehun(內訓) and Women’s Literacy in the 15th Century

한국학 | 33 | 1 | 2010 | 기타인문학

15세기 상층여성의 문식성(literacy)과 읽기교재 『내훈』

A Textbook for Reading, Naehun(內訓) and Women’s Literacy in the 15th Century

한국학 | 33 | 1 | 2010 | 기타인문학

『금오신화』에 나타난 삽입문의 교육적 활용 가치

Educational use value of inserted prose on 『Keumoshinhwa』

영주어문 | 21 | 2011 | 기타국문학

기초 교양 강좌로서의 문학 수업 - 심미(審美)를 통한 자아성찰과 사회인식

Values of literature in the curriculum of liberal arts: Self-reflection and Social awareness through esthetic experiences

교양교육연구 | 6 | 1 | 2012 | 학제간연구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교육방안 연구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패러디(Parody) 활동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ethod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by Literary Texts - with priority given to parody activities for foreign students -

한국문예비평연구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진주교대 다문화교육관에 있어서의 문학교육의 유형 및 성격

The pattern and characteristics of literary education at the educational hall of multiculture i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국제언어문학 | 25 | 2012 | 기타동양어문학

해외 한국학 교육기관에서의 한국문학교육 - 터키 에르지예스대학을 중심으로

Korean Literature Education at Oversea's Koreanology Educational Institute - Centrally Erciyes University of Turkey

새국어교육 | 88 | 2011 | 국어교육

진주교대 다문화교육관에 있어서의 문학교육의 유형 및 성격

The pattern and characteristics of literary education at the educational hall of multiculture i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국제언어문학 | 25 | 2012 | 기타동양어문학

『금오신화』에 나타난 삽입문의 교육적 활용 가치

Educational use value of inserted prose on 『Keumoshinhwa』

영주어문 | 21 | 2011 | 기타국문학

정서 교육을 위한 예비적 고찰 -고문헌에 나타난 ‘정서(情緖)’ 개념을 중심으로-

The Examination of the Concept of ‘Emotion(情緖)’ for Education -Centered on the Examples of the Classical Works-

고전문학과 교육 | 20 | 2010 | 인문학

정서 교육을 위한 예비적 고찰 -고문헌에 나타난 ‘정서(情緖)’ 개념을 중심으로-

The Examination of the Concept of ‘Emotion(情緖)’ for Education -Centered on the Examples of the Classical Works-

고전문학과 교육 | | 20 | 2010 | 인문학

작가 연구와 문학교육 -소설가 박태원을 중심으로

Writers Research and Literature Education - Centered on novelist Park Tae-won

돈암어문학 | 24 | 2011 | 국문학사

우리의 프랑스문학교육에서 문체론의 활용

L'exploitation de la stylistique dans l'enseignement de la littérature française en Corée

프랑스어문교육 | 35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우리의 프랑스문학교육에서 문체론의 활용

L'exploitation de la stylistique dans l'enseignement de la littérature française en Corée

프랑스어문교육 | | 35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안빈낙도(安貧樂道)’의 경험 교육 내용 탐색 -가치의 경험과 문학교육론-

A Study on the Contents of Experience Education of Being Content amid Poverty and Taking Pleasure in Acting in an Honest Way(‘AhnBinRakDo’, 安貧樂道)

한국언어문학 | 80 | 2012 | 한국어와문학

고전문학교육으로서의 고전작가론- 서거정(徐居正)을 중심으로 하여

On Writers as Literary Education

고전문학과 교육 | 24 | 2012 | 인문학

고전문학교육으로서의 고전작가론- 서거정(徐居正)을 중심으로 하여

On Writers as Literary Education

고전문학과 교육 | 24 | 2012 | 인문학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문학교육 연구 - 패러디 시 창작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ample of literature education by using Inter-textuality ― Focusing on formation-process of creation of parody poetry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15 | 2 | 2011 | 한국어와문학

문학텍스트와 문화적 해석 -「스페인 문학사」를 통한 모델 연구

Literary Text and the Cultural Interpretation- A Study of the Model of 「History of Spanish Literature」

비교문화연구 | 26 | 2012 | 문학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문학교육 연구 - 패러디 시 창작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ample of literature education by using Inter-textuality ― Focusing on formation-process of creation of parody poetry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15 | 2 | 2011 | 한국어와문학

윤흥길론-문학 교육과 관련하여

A Study on Yun, Heung-Kil’s Novels

국제한인문학연구 | 1 | 1 | 2011 | 기타국문학

‘문교-문화’의 접변 양상과 문화정치-『소학생 문예독본』을 중심으로-

Progressive Assimilation Of ‘Education-culture’ And Cultural Politics

배달말 | 49 | 2011 | 한국어와문학

다문화 교육을 위한 미디어 콘텐츠 ‘올리볼리 그림동화’에 관한 연구

‘Ollybolly Online Picture Book’ as the Media Content for Multicultural Education

문학교육학 | 36 | 2011 | 한국어와문학

국어과 영화 제작 수업의 실제와 반성적 고찰

A Study on Practice of Movie Making in Korean LanguageEducation and Reflective Consideration

배달말 | 46 | 2010 | 한국어와문학

국어과 영화 제작 수업의 실제와 반성적 고찰

A Study on Practice of Movie Making in Korean LanguageEducation and Reflective Consideration

배달말 | | 46 | 2010 | 한국어와문학

조선족 문학의 위상과 한․중 문학교육 연구 ― 윤동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Korean-Chinese Literature's Status and Literature Education of Korea-China ― Focus on Yoon Dongjoo

국어교육연구 | 25 | 2010 | 국어교육

조선족 문학의 위상과 한․중 문학교육 연구 ― 윤동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Korean-Chinese Literature's Status and Literature Education of Korea-China ― Focus on Yoon Dongjoo

국어교육연구 | | 25 | 2010 | 국어교육

고등학교 7차 改正 ‘<國語> 교과서’의 時調 文學敎育 실태

The real condition of Sijo literature education in the 7th revised Korean text book of high school

시조학논총 | 34 | 2011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과 인지심리학-‘문학적 이해’ 개념을 중심으로-

Literary Education and Cognitive Psychology-Focused on concept of ‘literary comprehension’-

문학교육학 | 37 | 2012 | 한국어와문학

다문화 교육을 위한 미디어 콘텐츠 ‘올리볼리 그림동화’에 관한 연구

‘Ollybolly Online Picture Book’ as the Media Content for Multicultural Education

문학교육학 | 36 | 2011 | 한국어와문학

‘문교-문화’의 접변 양상과 문화정치-『소학생 문예독본』을 중심으로-

Progressive Assimilation Of ‘Education-culture’ And Cultural Politics

배달말 | 49 | 2011 | 한국어와문학

윤흥길론-문학 교육과 관련하여

A Study on Yun, Heung-Kil’s Novels

국제한인문학연구 | 1 | 1 | 2011 | 기타국문학

공자의 인문학 강의와 인간의 삶 -공자의 문학교육과 역사교육의 인문치료적 의미에 대하여

Confucius and Humanities Therapy -education, counselling and therapy using literature and history

인문학연구 | 41 | 2011 | 기타인문학

창작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화 신장과 미술-문학 통합예술교육의 연관성 연구

A Study on Integrated Arts Education of Art and Literature for Growth of Self Motivation Based on Creative Activities

예술교육연구 | 8 | 3 | 2010 | 예술교육학

창작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화 신장과 미술-문학 통합예술교육의 연관성 연구

A Study on Integrated Arts Education of Art and Literature for Growth of Self Motivation Based on Creative Activities

예술교육연구 | 8 | 3 | 2010 | 예술교육학

松江 時調의 문학교육적 가치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Value of Song-Gang Sijo

인문과학연구 | 33 | 2012 | 기타인문학

조선족 문학의 위상과 한․중 문학교육 연구 ― 윤동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Korean-Chinese Literature's Status and Literature Education of Korea-China ― Focus on Yoon Dongjoo

국어교육연구 | 25 | 2010 | 국어교육

조선족 문학의 위상과 한․중 문학교육 연구 ― 윤동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Korean-Chinese Literature's Status and Literature Education of Korea-China ― Focus on Yoon Dongjoo

국어교육연구 | | 25 | 2010 | 국어교육

문제 해결적 사고에 대한 문학교육적 탐색

A Study on the Problem-Solving Thinking in the Literature Education

국어교육연구 | 26 | 2010 | 국어교육

문제 해결적 사고에 대한 문학교육적 탐색

A Study on the Problem-Solving Thinking in the Literature Education

국어교육연구 | | 26 | 2010 | 국어교육

松江 時調의 문학교육적 가치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Value of Song-Gang Sijo

인문과학연구 | 33 | 2012 | 기타인문학

프랑스문학교육에서 비평의 역할

Sur le rôle de la critique littéraire dans l'enseignement de la littérature française en Corée

프랑스어문교육 | 34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프랑스문학교육에서 비평의 역할

Sur le rôle de la critique littéraire dans l'enseignement de la littérature française en Corée

프랑스어문교육 | | 34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고등학교 7차 改正 ‘<國語> 교과서’의 時調 文學敎育 실태

The real condition of Sijo literature education in the 7th revised Korean text book of high school

시조학논총 | 34 | 2011 | 한국어와문학

국어과 영화 제작 수업의 실제와 반성적 고찰

A Study on Practice of Movie Making in Korean LanguageEducation and Reflective Consideration

배달말 | 46 | 2010 | 한국어와문학

국어과 영화 제작 수업의 실제와 반성적 고찰

A Study on Practice of Movie Making in Korean LanguageEducation and Reflective Consideration

배달말 | | 46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론을 위한 백신애 소설세계의 인지론적 연구

Cognitive Study on the World of Baeg Sin-ae's Novels in Terms of Literary education

현대문학이론연구 | 41 | 2010 | 문학이론

문학교육론을 위한 백신애 소설세계의 인지론적 연구

Cognitive Study on the World of Baeg Sin-ae's Novels in Terms of Literary education

현대문학이론연구 | | 41 | 2010 | 문학이론

다중지능이론을 이용한 중학교에서의 영미문학 작품 지도 방안 연구

영어교과교육 | 9 | 1 | 2010 | 영어교육

다중지능이론을 이용한 중학교에서의 영미문학 작품 지도 방안 연구

영어교과교육 | 9 | 1 | 2010 | 영어교육

역사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 방법과 실천 활동-『동화 토지』를 중심으로 -

Literary Education Methods and Practical Activities using the Fairy Tale of History - Focusing on the『Fairy tale, Toji (Land)』-

교육연구 | 47 | 2010 | 교과교육학

역사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 방법과 실천 활동-『동화 토지』를 중심으로 -

Literary Education Methods and Practical Activities using the Fairy Tale of History - Focusing on the『Fairy tale, Toji (Land)』-

교육연구 | 47 | | 2010 | 교과교육학

한국문화 및 한국문학 교육 연구

A Study on Trends of Korean Culture Education Research and Korean Literature Education Research in KSL Teaching

이중언어학 | 47 | 2011 | 언어학

‘문화교육과 문학교육’에 관한 대화적 단상

Une réflexion dialogique sur les enseignements culturels et littéraires

프랑스어문교육 | 35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춘향전>을 통한 고전소설 교육의 다양화 방안 모색 -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versification Plan of Education in Korean Classic Novel -Focusing the seventh training courses of high school korean language-

한국언어문학 | 75 | 2010 | 한국어와문학

<춘향전>을 통한 고전소설 교육의 다양화 방안 모색 -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versification Plan of Education in Korean Classic Novel -Focusing the seventh training courses of high school korean language-

한국언어문학 | | 75 | 2010 | 한국어와문학

대학의 문학교육에서 교수학의 위상 -프랑스의 이론을 중심으로

Le statut de la didactique dans l'enseignement littéraire universitaire : au sujet des théories françaises

프랑스어문교육 | 37 | 2011 | 프랑스어와문학

복합 감각 시대의 문학교육

The Functions of Literature under the Era of the Multi Sensory System

문학교육학 | 36 | 2011 | 한국어와문학

문학사에서 우의적 서사의 문학 교육적 가치

Literature Educational Value of the Allegorical Epic in Literary History

문학교육학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탈식민주의 문학교육과 이병주의 <관부연락선>

Post-colonial Literature Education and Lee Byung-Ju's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15 | 4 | 2011 | 한국어와문학

2009 改定 <문학> 교과서의 時調 수록 실태와 文學敎育

Literary Education and Actual Situation that Sijo is included in the Revised Literature Text Book of 2009

시조학논총 | 37 | 2012 | 한국어와문학

시 창작교육을 위한 정서체험 표현양상 연구

A Study on Expression Aspect of Emotional Experience for Poetry Writing Education

문학교육학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시 창작교육을 위한 정서체험 표현양상 연구

A Study on Expression Aspect of Emotional Experience for Poetry Writing Education

문학교육학 |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독일의 문학교과서에 나타난 청소년 문학

Kinder- und Jugendliteratur im deutschen Lesebuch

독어교육 | 48 | 48 | 2010 | 독일어와문학

독일의 문학교과서에 나타난 청소년 문학

Kinder- und Jugendliteratur im deutschen Lesebuch

독어교육 | 48 | 48 | 2010 | 독일어와문학

저항문학과 문학교육 -일제강점기의 시문학을 중심으로-

Resistant Literature and Literary Education -On the focus of Poems at the End of Japan Imperialism in Korea-

문학교육학 | 34 | 2011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문학 교육의 실제 - 유학생 전용 교과목으로서의 전망 -

Teaching the Korean Literature for Foreign Students in University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5 | 1 | 2011 | 국어교육

PISA 2009 결과를 통해 살펴본 문학교육의 과제

A Study on Literary Education based on PISA 2009 Results

문학교육학 | 34 | 2011 | 한국어와문학

해석학 기반의 독일문학 연구와 교육에 관한 고찰 - 수용미학을 중심으로

Zur hermeneutischen Literaturforschung und -erziehung unter Berücksichtigung einer kritischen Auseinandersetzung mit der Rezeptionsästhetik

독일어문학 | 18 | 4 | 2010 | 독일어와문학

해석학 기반의 독일문학 연구와 교육에 관한 고찰 - 수용미학을 중심으로

Zur hermeneutischen Literaturforschung und -erziehung unter Berücksichtigung einer kritischen Auseinandersetzung mit der Rezeptionsästhetik

독일어문학 | 18 | 4 | 2010 | 독일어와문학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고전작가론> 수업의 실제와 의의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for foreign students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4 | 2 | 2010 | 국어교육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고전작가론> 수업의 실제와 의의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for foreign students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4 | 2 | 2010 | 국어교육

현대소설과 외국인을 위한 문학교육

Contemporary Fictions and Literature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시학과 언어학 | 18 | 2010 | 기타인문학

현대소설과 외국인을 위한 문학교육

Contemporary Fictions and Literature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시학과 언어학 | | 18 | 2010 | 기타인문학

문학 교육을 위한 강경애 『인간문제』의 인지론적 연구

Recognitive Study on Kyung-ae Kang's "Human Problems" for Literacy Education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14 | 4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 교육을 위한 강경애 『인간문제』의 인지론적 연구

Recognitive Study on Kyung-ae Kang's "Human Problems" for Literacy Education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14 | 4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 실제로서의 상징보기

Das Symbolsehen als Praxis der Literaturerziehung

독어교육 | 51 | 51 | 2011 | 독일어와문학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작품의 통합적 위계화 방안

An Integrated Leveling Method of Literary Work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 | 22 | 1 | 2011 | 한국어와문학

'격물치지론'의 문학교육적 함의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Chu Hsi's ko-wu chih-chih theory(격물치지론)

국어교육 | 134 | 2011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교재에 수록된 문학작품의 적합성 판단과 기준 - 한국어 연수생의 문학작품 수업을 바탕으로 -

Korean determine the suitability of the materials contained in the literature and standards - Korean literature classes on the basis of trainees -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5 | 1 | 2011 | 국어교육

문제 해결적 사고에 대한 문학교육적 탐색

A Study on the Problem-Solving Thinking in the Literature Education

국어교육연구 | 26 | 2010 | 국어교육

문제 해결적 사고에 대한 문학교육적 탐색

A Study on the Problem-Solving Thinking in the Literature Education

국어교육연구 | | 26 | 2010 | 국어교육

복합 감각 시대의 문학교육

The Functions of Literature under the Era of the Multi Sensory System

문학교육학 | 36 | 2011 | 한국어와문학

탈식민주의 문학교육과 이병주의 <관부연락선>

Post-colonial Literature Education and Lee Byung-Ju's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15 | 4 | 2011 | 한국어와문학

현대소설과 외국인을 위한 문학교육

Contemporary Fictions and Literature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시학과 언어학 | 18 | 2010 | 기타인문학

현대소설과 외국인을 위한 문학교육

Contemporary Fictions and Literature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시학과 언어학 | | 18 | 2010 | 기타인문학

국어과 교육과정을 위한 문학의 위상 설정

A Study to Set up the Position of Literature in the Curriculum of Korean Language Art

문학교육학 | 35 | 2011 | 한국어와문학

다중지능이론을 이용한 중학교에서의 영미문학 작품 지도 방안 연구

영어교과교육 | 9 | 1 | 2010 | 영어교육

다중지능이론을 이용한 중학교에서의 영미문학 작품 지도 방안 연구

영어교과교육 | 9 | 1 | 2010 | 영어교육

2009 改定 <문학> 교과서의 時調 수록 실태와 文學敎育

Literary Education and Actual Situation that Sijo is included in the Revised Literature Text Book of 2009

시조학논총 | 37 | 2012 | 한국어와문학

문학사에서 우의적 서사의 문학 교육적 가치

Literature Educational Value of the Allegorical Epic in Literary History

문학교육학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4‧19’와 현대 소설교육 -제2차 국어과 교육과정(1963~1973)을 중심으로-

4‧19 and Modern Novel Education in The 2nd Curriculum

문학교육학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4‧19’와 현대 소설교육 -제2차 국어과 교육과정(1963~1973)을 중심으로-

4‧19 and Modern Novel Education in The 2nd Curriculum

문학교육학 |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시 창작교육을 위한 정서체험 표현양상 연구

A Study on Expression Aspect of Emotional Experience for Poetry Writing Education

문학교육학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시 창작교육을 위한 정서체험 표현양상 연구

A Study on Expression Aspect of Emotional Experience for Poetry Writing Education

문학교육학 |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창작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화 신장과 미술-문학 통합예술교육의 연관성 연구

A Study on Integrated Arts Education of Art and Literature for Growth of Self Motivation Based on Creative Activities

예술교육연구 | 8 | 3 | 2010 | 예술교육학

창작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화 신장과 미술-문학 통합예술교육의 연관성 연구

A Study on Integrated Arts Education of Art and Literature for Growth of Self Motivation Based on Creative Activities

예술교육연구 | 8 | 3 | 2010 | 예술교육학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고전작가론> 수업의 실제와 의의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for foreign students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4 | 2 | 2010 | 국어교육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고전작가론> 수업의 실제와 의의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for foreign students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4 | 2 | 2010 | 국어교육

만화교육을 통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법연구 중학교과서의 <홍길동전>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Constructivistic Teaching and Learning by Cartoon-education Focused on Honggildongjean in Middle School Textbook

애니메이션연구 | 6 | 4 | 2010 | 영화

만화교육을 통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법연구 중학교과서의 <홍길동전>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Constructivistic Teaching and Learning by Cartoon-education Focused on Honggildongjean in Middle School Textbook

애니메이션연구 | 6 | 4 | 2010 | 영화

'격물치지론'의 문학교육적 함의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Chu Hsi's ko-wu chih-chih theory(격물치지론)

국어교육 | 134 | 2011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작품의 통합적 위계화 방안

An Integrated Leveling Method of Literary Work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 | 22 | 1 | 2011 | 한국어와문학

<춘향전>을 통한 고전소설 교육의 다양화 방안 모색 -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versification Plan of Education in Korean Classic Novel -Focusing the seventh training courses of high school korean language-

한국언어문학 | 75 | 2010 | 한국어와문학

<춘향전>을 통한 고전소설 교육의 다양화 방안 모색 -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versification Plan of Education in Korean Classic Novel -Focusing the seventh training courses of high school korean language-

한국언어문학 | | 75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교재에 수록된 문학작품의 적합성 판단과 기준 - 한국어 연수생의 문학작품 수업을 바탕으로 -

Korean determine the suitability of the materials contained in the literature and standards - Korean literature classes on the basis of trainees -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5 | 1 | 2011 | 국어교육

진정성의 서사 윤리와 소설교육

Narrative Ethics of Authenticity and Novel Education

국어교육 | 132 | 2010 | 한국어와문학

진정성의 서사 윤리와 소설교육

Narrative Ethics of Authenticity and Novel Education

국어교육 | | 132 | 2010 | 한국어와문학

PISA 2009 결과를 통해 살펴본 문학교육의 과제

A Study on Literary Education based on PISA 2009 Results

문학교육학 | 34 | 2011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과 민주주의

Literary Education and Democracy

문학교육학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과 민주주의

Literary Education and Democracy

문학교육학 |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4‧19’와 현대 소설교육 -제2차 국어과 교육과정(1963~1973)을 중심으로-

4‧19 and Modern Novel Education in The 2nd Curriculum

문학교육학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4‧19’와 현대 소설교육 -제2차 국어과 교육과정(1963~1973)을 중심으로-

4‧19 and Modern Novel Education in The 2nd Curriculum

문학교육학 |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저항문학과 문학교육 -일제강점기의 시문학을 중심으로-

Resistant Literature and Literary Education -On the focus of Poems at the End of Japan Imperialism in Korea-

문학교육학 | 34 | 2011 | 한국어와문학

1960년대 북한 문학교육의 일동향 -아동문학교육교양장의 변동기적 위상을 중심으로-

A Trend on the Literary Education of North Korea in the 1960s -With a focus on relocation and renovation in the field of general literary education for children-

문학교육학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1960년대 북한 문학교육의 일동향 -아동문학교육교양장의 변동기적 위상을 중심으로-

A Trend on the Literary Education of North Korea in the 1960s -With a focus on relocation and renovation in the field of general literary education for children-

문학교육학 |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과 민주주의

Literary Education and Democracy

문학교육학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과 민주주의

Literary Education and Democracy

문학교육학 |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체험의 자기화를 위한 문화 혼융의 글쓰기

Writing Education by Producing Cultural Hybrid Text

작문연구 | 10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체험의 자기화를 위한 문화 혼융의 글쓰기

Writing Education by Producing Cultural Hybrid Text

작문연구 | | 10 | 2010 | 한국어와문학

번안동화(설화)의 문학교육적 지향성 고찰-우리말 최초의 동화집·설화집『朝鮮童話大集』(1926)을 중심으로

Considering the intentionality of the adaptedfairy tales in the literary education -Around the first Korean collection of fairy tales 『ChoSeonDongHwaDaeGip』

한국초등국어교육 | 42 | 2010 | 국어교육

번안동화(설화)의 문학교육적 지향성 고찰-우리말 최초의 동화집·설화집『朝鮮童話大集』(1926)을 중심으로

Considering the intentionality of the adaptedfairy tales in the literary education -Around the first Korean collection of fairy tales 『ChoSeonDongHwaDaeGip』

한국초등국어교육 | | 42 | 2010 | 국어교육

1960년대 북한 문학교육의 일동향 -아동문학교육교양장의 변동기적 위상을 중심으로-

A Trend on the Literary Education of North Korea in the 1960s -With a focus on relocation and renovation in the field of general literary education for children-

문학교육학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1960년대 북한 문학교육의 일동향 -아동문학교육교양장의 변동기적 위상을 중심으로-

A Trend on the Literary Education of North Korea in the 1960s -With a focus on relocation and renovation in the field of general literary education for children-

문학교육학 |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문화 및 한국문학 교육 연구

A Study on Trends of Korean Culture Education Research and Korean Literature Education Research in KSL Teaching

이중언어학 | 47 | 2011 | 언어학

진정성의 서사 윤리와 소설교육

Narrative Ethics of Authenticity and Novel Education

국어교육 | 132 | 2010 | 한국어와문학

진정성의 서사 윤리와 소설교육

Narrative Ethics of Authenticity and Novel Education

국어교육 | | 132 | 2010 | 한국어와문학

오락프로그램을 통한 전통극 교수·학습의 한 사례 - <봉산탈춤>과 <무한도전>의 언어 표현을 중심으로

A Study of Teaching-Learning a Traditional Theater Through an Entertainment Program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5 | 2 | 2011 | 국어교육

문학 교과서와 재외 동포 문학교육 -조선족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Literature textbooks and the education of overseas Korean literature -Focusing on the literature written by Choseonjok in China-

독서연구 | 26 | 2011 | 한국어와문학

「처용설화」를 통한 전승 중심 문학교육 시론

An Essay on Literary Education Central of Transmission based on the cheoyong narrative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4 | 2 | 2010 | 국어교육

「처용설화」를 통한 전승 중심 문학교육 시론

An Essay on Literary Education Central of Transmission based on the cheoyong narrative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4 | 2 | 2010 | 국어교육

여행 체험 고전문학 텍스트의 교육적 의의

Educational Significance of Classical literary text about Travel experience

비평문학 | 37 | 2010 | 한국어와문학

여행 체험 고전문학 텍스트의 교육적 의의

Educational Significance of Classical literary text about Travel experience

비평문학 | | 37 | 2010 | 한국어와문학

독일의 국어교육에서 문학작품의 선별 기준과 정전(正典) 문제

Studies on Utilization of Literary Canons and Criteria for Selecting Literature used in German Language Class in Germany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5 | 1 | 2011 | 국어교육

「처용설화」를 통한 전승 중심 문학교육 시론

An Essay on Literary Education Central of Transmission based on the cheoyong narrative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4 | 2 | 2010 | 국어교육

「처용설화」를 통한 전승 중심 문학교육 시론

An Essay on Literary Education Central of Transmission based on the cheoyong narrative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4 | 2 | 2010 | 국어교육

들뢰즈의 기호론에 따른 문학교육 방법 탐색

A study of a literature education method based on G. Deleuze's theory of sign

인문연구 | 64 | 2012 | 기타인문학

문학/미디어 교육과 문학복합체 글쓰기

Literature/Media Education and Making Literature-Complex

문학교육학 | 35 | 2011 | 한국어와문학

국어과 교육과정을 위한 문학의 위상 설정

A Study to Set up the Position of Literature in the Curriculum of Korean Language Art

문학교육학 | 35 | 2011 | 한국어와문학

강경애 「소금」의 개념적 은유 접근 방법

Conceptual Metaphor Approach of Kyung-ae Kang's "The Salt"

인문학연구 | 41 | 2011 | 기타인문학

문학 전문가를 위한 교육 내용의 구조화 -신춘문예 제도와 문학교육의 역학-

Structuraliz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for Literary Professionals -Dynamics between a literary contest in spring and the literary education-

국어교육학연구 | 41 | 2011 | 한국어와문학

셰익스피어 교수법에 관한 제언: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과제중심 학습

A New Approach to Shakespeare Education: Task-Based Learning with Audio-Visual Materials

Shakespeare Review | 48 | 3 | 2012 | 영어와문학

어린이문학교육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89-110) -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Problems and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in Early Children’s Literary Education

아동청소년문학연구 | 7 | 2010 | 아동문학

어린이문학교육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89-110) -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Problems and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in Early Children’s Literary Education

아동청소년문학연구 | | 7 | 2010 | 아동문학

문학독본과 選의 정치학 -방종현·김형규의 『文學讀本』을 중심으로-

A Literary Reader and Politics of ‘Sun(選)’

국어교육학연구 | 37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독본과 選의 정치학 -방종현·김형규의 『文學讀本』을 중심으로-

A Literary Reader and Politics of ‘Sun(選)’

국어교육학연구 | | 37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 교육과 어휘 교육

Literary Education and Lexical Education

국어교육학연구 | 40 | 2011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 연구의 학제적 연계성-문학교육에 대한 차라투스트라 풍의 에세이-

On the Academic Interdisplinarity in the Literary Education Study

문학교육학 | 37 | 2012 | 한국어와문학

80년대 시의 교과서 수용 양상 연구: 2009년 개정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A study on Aspects of 1980's poetry in textbook

비평문학 | 44 | 2012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과 영어교육, 양자택일의 문제인가? ―‘읽기’와 ‘비판적 리터러시’ 그리고 아동청소년문학

Is It a Matter of Choosing either Literary Education or English Education? - ‘Reading’, ‘Critical Literacy’ and Children’s and Young Adult Literature

새한영어영문학 | 52 | 2 | 2010 | 영어와문학

문학교육과 영어교육, 양자택일의 문제인가? ―‘읽기’와 ‘비판적 리터러시’ 그리고 아동청소년문학

Is It a Matter of Choosing either Literary Education or English Education? - ‘Reading’, ‘Critical Literacy’ and Children’s and Young Adult Literature

새한영어영문학 | 52 | 2 | 2010 | 영어와문학

문학교육, 도약을 위한 성찰-‘삶/생활을 위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Literary Education, Reflection for the Development-On the Centered Literary Education for the “life/lives”-

문학교육학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문학/미디어 교육과 문학복합체 글쓰기

Literature/Media Education and Making Literature-Complex

문학교육학 | 35 | 2011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의 고려 속요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ceptance phase of Goryeo-Sogyo in literary education

국어교육 | 138 | 2012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의 고려 속요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ceptance phase of Goryeo-Sogyo in literary education

국어교육 | 138 | 2012 | 한국어와문학

문학사교육의 현상과 인식

A Reflection on Literary History Education in Korea

민족문학사연구 | 43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사교육의 현상과 인식

A Reflection on Literary History Education in Korea

민족문학사연구 | | 43 | 2010 | 한국어와문학

교과서를 통해 본 디지털 시대 문학 교육의 현재성

A Study on the Presence of Literature Education through the Textbook in the Digital Age

청람어문교육 | 44 | 2011 | 국어교육

문학교육과 『샬롯의 거미줄』 -존재, 소통, 관계의 의미-

Literary Education and Charlotte’s Web -The Meaning of Being, Communication&Relationship-

동화와 번역 | 19 | 2010 | 아동문학

문학교육과 『샬롯의 거미줄』 -존재, 소통, 관계의 의미-

Literary Education and Charlotte’s Web -The Meaning of Being, Communication&Relationship-

동화와 번역 | | 19 | 2010 | 아동문학

문학 교육과 어휘 교육

Literary Education and Lexical Education

국어교육학연구 | 40 | 2011 | 한국어와문학

생태시 교육과 텍스트 구성의 문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The Issue of Ecological Poetry Education and Text Constitution

한국시학연구 | 32 | 2011 | 한국어와문학

문학 전문가를 위한 교육 내용의 구조화 -신춘문예 제도와 문학교육의 역학-

Structuraliz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for Literary Professionals -Dynamics between a literary contest in spring and the literary education-

국어교육학연구 | 41 | 2011 | 한국어와문학

일반교육 전공 초등예비교사들의 장애관련 독서 감상문에 나타난 장애아동과 그 부모에 대한 인식

Using an Autobiographical Method in General Teacher Education Program to Enhance Preservice Teachers' Reflective Thinking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통합교육연구 | 6 | 1 | 2011 | 특수교육

문학 교과서와 재외 동포 문학교육 -조선족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Literature textbooks and the education of overseas Korean literature -Focusing on the literature written by Choseonjok in China-

독서연구 | 26 | 2011 | 한국어와문학

문학독본과 選의 정치학 -방종현·김형규의 『文學讀本』을 중심으로-

A Literary Reader and Politics of ‘Sun(選)’

국어교육학연구 | 37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독본과 選의 정치학 -방종현·김형규의 『文學讀本』을 중심으로-

A Literary Reader and Politics of ‘Sun(選)’

국어교육학연구 | | 37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체험의 자기화를 위한 문화 혼융의 글쓰기

Writing Education by Producing Cultural Hybrid Text

작문연구 | 10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체험의 자기화를 위한 문화 혼융의 글쓰기

Writing Education by Producing Cultural Hybrid Text

작문연구 | | 10 | 2010 | 한국어와문학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The Model of Practicing the Criticism of Modern Novelist in Literature Education

국어교육 | 132 | 2010 | 한국어와문학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The Model of Practicing the Criticism of Modern Novelist in Literature Education

국어교육 | | 132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사교육의 현상과 인식

A Reflection on Literary History Education in Korea

민족문학사연구 | 43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사교육의 현상과 인식

A Reflection on Literary History Education in Korea

민족문학사연구 | | 43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 목표의 적정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고등학교 문학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The Critical Study about Appropriateness of Objectives of Literature Education - Focusing on the High school Literature Curriculum -

국어문학 | 50 | 50 | 2011 | 한국어와문학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The Model of Practicing the Criticism of Modern Novelist in Literature Education

국어교육 | 132 | 2010 | 한국어와문학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The Model of Practicing the Criticism of Modern Novelist in Literature Education

국어교육 | | 132 | 2010 | 한국어와문학

번안동화(설화)의 문학교육적 지향성 고찰-우리말 최초의 동화집·설화집『朝鮮童話大集』(1926)을 중심으로

Considering the intentionality of the adaptedfairy tales in the literary education -Around the first Korean collection of fairy tales 『ChoSeonDongHwaDaeGip』

한국초등국어교육 | 42 | 2010 | 국어교육

번안동화(설화)의 문학교육적 지향성 고찰-우리말 최초의 동화집·설화집『朝鮮童話大集』(1926)을 중심으로

Considering the intentionality of the adaptedfairy tales in the literary education -Around the first Korean collection of fairy tales 『ChoSeonDongHwaDaeGip』

한국초등국어교육 | | 42 | 2010 | 국어교육

오락프로그램을 통한 전통극 교수·학습의 한 사례 - <봉산탈춤>과 <무한도전>의 언어 표현을 중심으로

A Study of Teaching-Learning a Traditional Theater Through an Entertainment Program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5 | 2 | 2011 | 국어교육

생태시 교육과 텍스트 구성의 문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The Issue of Ecological Poetry Education and Text Constitution

한국시학연구 | 32 | 2011 | 한국어와문학

교과서를 통해 본 디지털 시대 문학 교육의 현재성

A Study on the Presence of Literature Education through the Textbook in the Digital Age

청람어문교육 | 44 | 2011 | 국어교육

80년대 시의 교과서 수용 양상 연구: 2009년 개정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A study on Aspects of 1980's poetry in textbook

비평문학 | 44 | 2012 | 한국어와문학

문학교육 측면에서의 독일 드라마

Deutsche Dramen im Literaturunterricht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 23 | 2010 | 독일어와문학

문학교육 측면에서의 독일 드라마

Deutsche Dramen im Literaturunterricht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 | 23 | 2010 | 독일어와문학

북한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김일성 교시’와 ‘김정일 말씀’ 연구-『국어문학』교과서와 『문학』 교과서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Kim Il-Sung’s Lessons’ and ‘Kim Jong-Il’s Words’ Contained in North Korean Literature Textbooks-Focused on 『Korean Literature』 Textbooks and 『Literature』 Textbooks-

문학교육학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들뢰즈의 기호론에 따른 문학교육 방법 탐색

A study of a literature education method based on G. Deleuze's theory of sign

인문연구 | 64 | 2012 | 기타인문학

북한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김일성 교시’와 ‘김정일 말씀’ 연구-『국어문학』교과서와 『문학』 교과서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Kim Il-Sung’s Lessons’ and ‘Kim Jong-Il’s Words’ Contained in North Korean Literature Textbooks-Focused on 『Korean Literature』 Textbooks and 『Literature』 Textbooks-

문학교육학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독일의 국어교육에서 문학작품의 선별 기준과 정전(正典) 문제

Studies on Utilization of Literary Canons and Criteria for Selecting Literature used in German Language Class in Germany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5 | 1 | 2011 | 국어교육

문학교육, 도약을 위한 성찰-‘삶/생활을 위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Literary Education, Reflection for the Development-On the Centered Literary Education for the “life/lives”-

문학교육학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교육학에서 제재를 중심으로 한 연구 동향과 향후 과제

Research Trends and Future Research Considerations on Subject Matter in the Stud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시학과 언어학 | 18 | 2010 | 기타인문학

한국어교육학에서 제재를 중심으로 한 연구 동향과 향후 과제

Research Trends and Future Research Considerations on Subject Matter in the Stud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시학과 언어학 | | 18 | 2010 | 기타인문학

단가를 활용한 일본어 수업방안에 관한 일고찰

A study on Japanese class using Tanka

일어일문학 | 47 | 2010 | 일본어와문학

단가를 활용한 일본어 수업방안에 관한 일고찰

A study on Japanese class using Tanka

일어일문학 | | 47 | 2010 | 일본어와문학

단가를 활용한 일본어 수업방안에 관한 일고찰

A study on Japanese class using Tanka

일어일문학 | 47 | 2010 | 일본어와문학

단가를 활용한 일본어 수업방안에 관한 일고찰

A study on Japanese class using Tanka

일어일문학 | | 47 | 2010 | 일본어와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