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

연구분야 : A030102 인문학 > 철학 > 철학일반 > 인식론

클래스 : 행위/활동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4815

한자 : 反省
영어 : reflection

b01-01 행위/활동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N1:종류

hasKind (종류)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도덕적 반성 [ 道德的反省 ]

hasKind (종류)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자성 [ 自省 ]

hasKind (종류)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철학적 반성 [ 哲學的反省 ]

R1:개념적

hasProcess (과정)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자기 비판 [ 自己批判 ]

isConceptOf (개념(전체))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반성 철학 [ 反省哲學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백지설 [ 白紙說 ]

isPhenomenonOf (현상의 대상개념)

 

a04-03 교재·자료 교재/재료

반성문 [ 反省文 ]

isProcessOf (과정의 대상)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과거 성찰 [ 過去省察 ]

R3:시간적

precedes (후행(시대,현상))

 

c02-02 인식/의식 인식/의식

성찰 () [ 省察 ]

창극(唱劇) <山불>에서 경험되는 시간의식과 그 의의

A Study on Temporality and Significance of the Changgeuk(唱劇) Wildfire

현대문학의 연구 | 44 | 2011 | 한국어와문학

현상학적 교육 연구를 위한 주요 개념의 명확화 및 보완점 탐색

Clarification of the Phenomenological Basic and Methodological Concepts and Searching for Alternative Methods for Improving Acceptability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Findings

교육사회학연구 | 20 | 1 | 2010 | 교육학

현상학적 교육 연구를 위한 주요 개념의 명확화 및 보완점 탐색

Clarification of the Phenomenological Basic and Methodological Concepts and Searching for Alternative Methods for Improving Acceptability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Findings

교육사회학연구 | 20 | 1 | 2010 | 교육학

피와 문체, 종이 위의 전쟁 ― 중일전쟁에서 한국전쟁까지, 덧씌어진 일기장을 더듬어 ―

Bloody Writing, Wars on the Paper: From the Sino-Japanese War to the Korean War, Wringing over the Other's Diary

동악어문학 | 54 | 2010 | 한국어와문학

피와 문체, 종이 위의 전쟁 ― 중일전쟁에서 한국전쟁까지, 덧씌어진 일기장을 더듬어 ―

Bloody Writing, Wars on the Paper: From the Sino-Japanese War to the Korean War, Wringing over the Other's Diary

동악어문학 | | 54 | 2010 | 한국어와문학

후설의 타자이론에 대한 하이데거의 비판, 영향 그리고 대응전략

Heidegger’s Criticism on Husserl’s Theory of Other, its After-effects, and Countermeasures from Husserl

현상학과 현대철학 | 49 | 2011 | 철학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원리와 방법

Principles and Method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학교수학 | 12 | 4 | 2010 | 수학교육학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원리와 방법

Principles and Method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학교수학 | 12 | 4 | 2010 | 수학교육학

왜 판단력의 적용대상은 예술이어야 하는가? - I. Kant의『판단력비판』 <제2서론>을 중심으로 -

Warum soll der Urteilskraft auf die schöne Kunst angewandt werden? - Durch die zweite Einleitung der Kritik der Urteilskraft Kants -

헤겔연구 | 28 | 2010 | 철학

왜 판단력의 적용대상은 예술이어야 하는가? - I. Kant의『판단력비판』 <제2서론>을 중심으로 -

Warum soll der Urteilskraft auf die schöne Kunst angewandt werden? - Durch die zweite Einleitung der Kritik der Urteilskraft Kants -

헤겔연구 | | 28 | 2010 | 철학

蔡萬植의 『女人戰紀』論 - 『어머니』․『女子의 一生』과의 상관관계

An Essay on Chae, mansik 『Yeoinjeonki』

새국어교육 | 85 | 2010 | 국어교육

蔡萬植의 『女人戰紀』論 - 『어머니』․『女子의 一生』과의 상관관계

An Essay on Chae, mansik 『Yeoinjeonki』

새국어교육 | | 85 | 2010 | 국어교육

역기능적 자기초점 속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dysfunctional self-focus attributes scal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 31 | 2 | 2012 | 심리과학

게임의 규칙과 거울의 의미: 루이스 캐롤의『거울을 통과하여』연구

The Rule of the Game and the Meaning of the Looking-Glass: A Study on Through the Looking-Glass

영미어문학 | 102 | 2012 | 영어와문학

논술문 형성 시기에 관한 연구 - 고차적 사고의 관점에서 -

A Study on the Formation Period for Writing an Essay : From the Perspective of Higher-Order Thinking

인문연구 | 62 | 2011 | 기타인문학

초등 예비교사의 음악 수업 비평관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itical Viewpoint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for Music Class

한국교원교육연구 | 29 | 3 | 2012 | 교육학

교사의 변화능력에 대한 의미와 함의

A Discussion on the concept and implication of Change Capability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12 | 2 | 2012 | 교과교육학

시와 철학 그리고 향연 -크세노파네스 단편 1을 중심으로

Poetry, Philosophy, and Symposium -Centering around Xenophanes’ Fragment 1-

서양고전학연구 | 48 | 2012 | 서양고전어와문학

서양 정치철학의 형성과 배리 -H. Arendt의 서양철학의 ‘전통’과 ‘정치철학’ 형성에 기초하여-

The Formation and Irrationality of Western Political Philosophy -On the Basis of H. Arendt’s Theory about the Formation of the Philosophical Tradition and Political Philosophy in Western Philosophy-

시대와 철학 | 23 | 1 | 2012 | 철학

수업개선에 관한 사회과 교사의 인식 연구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 방안 탐색

A Study on Social Studies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improvement

시민교육연구 | 42 | 1 | 2010 | 교육학

수업개선에 관한 사회과 교사의 인식 연구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 방안 탐색

A Study on Social Studies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improvement

시민교육연구 | 42 | 1 | 2010 | 교육학

사회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대학-학교간 협력 프로그램 개발 : C교육대학교와 S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s Program for Enhancing Social Studies Teaching Professionalism

초등교육연구 | 23 | 3 | 2010 | 교육학

사회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대학-학교간 협력 프로그램 개발 : C교육대학교와 S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s Program for Enhancing Social Studies Teaching Professionalism

초등교육연구 | 23 | 3 | 2010 | 교육학

초등교사의 수업관련 실천적 지식의 작동 및 형성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working and formation proc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eaching-related practical knowledge

교육학연구 | 48 | 1 | 2010 | 교육학

초등교사의 수업관련 실천적 지식의 작동 및 형성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working and formation proc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eaching-related practical knowledge

교육학연구 | 48 | 1 | 2010 | 교육학

세속사회에서 포스트세속사회로- 헤겔과 하버마스 철학에서 ‘신앙과 지식’의 관계 -

Von der säkularen zur postsäkularen Gesellschaft- das Problem von ‘Glauben und Wissen’ bei Hegel und Habermas -

철학연구 | 119 | 2011 | 철학

초기 유학(儒學)의 ‘반성(反省)’에 대한 연구 ― ‘내가 나를 대상화하기[反省]’의 기원에 관하여 ―

A Study on ‘Reflection(反省)’ in The EarlyConfucianism Period ― On the Origin of the Concept of ‘Reflection’ ―

철학 | 109 | 2011 | 철학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탐색

The Investigation of Learner-Related Variables Influencing the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Learning in e-Portfolio

교육공학연구 | 27 | 1 | 2011 | 교육학

핀란드 교원양성과정의 특징과 시사점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the Teacher Education Program in Finland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12 | 2 | 2012 | 교과교육학

헤겔철학에서 과거와 미래의 변증법

The Dialectic between the Past and the Future in Hegel ’ s Philosophy

헤겔연구 | 31 | 2012 | 철학

전문가 교육에서 ‘저널쓰기’ 활용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Using Journal Writing in Professional Education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15 | 2 | 2012 | 교육학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사회 수업 학습공동체 활동 사례 연구

The Activities of a Learning Community on a Social Studies Less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열린교육연구 | 18 | 4 | 2010 | 교육학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사회 수업 학습공동체 활동 사례 연구

The Activities of a Learning Community on a Social Studies Less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열린교육연구 | 18 | 4 | 2010 | 교육학

예비교사의 다문화 멘토링 참여 경험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s in a Multicultural Mentoring Program

한국교원교육연구 | 27 | 4 | 2010 | 교육학

예비교사의 다문화 멘토링 참여 경험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s in a Multicultural Mentoring Program

한국교원교육연구 | 27 | 4 | 2010 | 교육학

헤겔철학에서 반성과 형이상학

Reflexion und Metaphysik in Hegels Philosophie

헤겔연구 | 27 | 2010 | 철학

헤겔철학에서 반성과 형이상학

Reflexion und Metaphysik in Hegels Philosophie

헤겔연구 | | 27 | 2010 | 철학

태권도 교수와 학습 체험에 대한 반성과 해석

Reflection and Interpretation of the Lived Experience of Teaching and Learning Taekwondo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19 | 1 | 2012 | 체육

초등학교의 반성 기반 팀 학습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reflection-based team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초등교육연구 | 23 | 1 | 2010 | 교육학

초등학교의 반성 기반 팀 학습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reflection-based team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초등교육연구 | 23 | 1 | 2010 | 교육학

반성의 윤리성과 탈식민성 : 해방직후 채만식 문학의 한 특성

The Ethicality and Post-colonialism in Man-sik Che's Introspection: A Characteristic of Che's Literature after the Liberation

민족문학사연구 | 45 | 2011 | 한국어와문학

반성방법의 차이가 예비 지리교사의 수업전문지식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Reflective Thinking Methods on Improvement of Pre-service Geography Teacher's Teaching Knowledge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17 | 4 | 2011 | 지리학

수학 교과에서의 교사 지식에 기초한 반성적 수업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flective teaching evaluation based on teacher knowledge in school mathematics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14 | 2 | 2011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