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

연구분야 : A030100 인문학 > 철학 > 철학일반

클래스 : 기질/품질/형질/성향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9688

STNet ID : 1000736

한자 : 人格
독일어 : Persönlichkeit
라틴어 : persona
영어 : personality
프랑스어 : personalité

c01-02 기질/품질/형질/성향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R1:개념적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수양 [ 修養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인격 수양 [ 人格修養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D01 이론(사상,이념,주의,법칙) 이론(사상,이념,주의,법칙)

나-그것의 관계 () [ --關係 ]

RT (관련어)

 

a01-08-03 신체(장애/질병) 신체(장애/질병)

인격 장애 () [ 人格障碍 ]

RT (관련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권리 능력 [ 權利能力 ]

RT (관련어)

 

c01-02 기질/품질/형질/성향 기질/품질/형질/성향

개성 () [ 個性 ]

RT (관련어)

 

c01-02 기질/품질/형질/성향 기질/품질/형질/성향

교사 자질 () [ 敎師資質 ]

RT (관련어)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위선 [ 僞善 ]

R2:기능적

isMeasurementOf (측정 방법/수단)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문장 완성 검사 [ 文章完成檢査 ]

CLT:참조용어

isPropertyOf (특성의 대상)

 

a01-05-03 인간(성향) 인간(성향)

군자 [ 君子 ]

플라톤 대화편에 나타난 문답법의 윤리적 의미와 ‘감정’의 문제

Die ethische Bedeutung der Dialektik und das Problem des Gefühls in Platonischen Dialogen

동서철학연구 | 55 | 2010 | 철학

플라톤 대화편에 나타난 문답법의 윤리적 의미와 ‘감정’의 문제

Die ethische Bedeutung der Dialektik und das Problem des Gefühls in Platonischen Dialogen

동서철학연구 | | 55 | 2010 | 철학

인격과 스캔들-임종국의 역사서술과 민족주의

Personality and Scandal - Im Jongkuk' hisorical description and nationalism

민족문화연구 | 56 | 2012 | 기타인문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론에 나타난 ‘감정의 카타르시스(catharsis)’의 다양한 의미

The Various Meanings of ‘Catharsis of the Emotion’ in Aristotle’s Theory of Tragedy

인문학연구 | 38 | 4 | 2011 | 기타인문학

보나벤투라는 천사주의자인가? -보나벤투라 인간학에서 실체적 형상으로서의 영혼 개념 이해-

Bonaventure, est-il angéliste? -la conception de l’ame humaine comme forme substantielle chez Bonaventure-

중세철학 | 16 | 2010 | 철학

보나벤투라는 천사주의자인가? -보나벤투라 인간학에서 실체적 형상으로서의 영혼 개념 이해-

Bonaventure, est-il angéliste? -la conception de l’ame humaine comme forme substantielle chez Bonaventure-

중세철학 | | 16 | 2010 | 철학

상황주의사회심리학과 덕윤리 ― 상황주의적 도전과 실천적 지혜를 통한 덕윤리적 대응을 중심으로 ―

Situationist Social Psychology and Virtue Ethics : Focusing on the Situationist Criticism and Virtue Ethical Responses through Phronesis

철학 | 109 | 2011 | 철학

중등 인성교육의 방향- 도덕과교육의 관점에서-

A Direction of the Character Education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 From the Pperspective of Moral Subject Education -

윤리연구 | 1 | 77 | 2010 | 학제간연구

중등 인성교육의 방향- 도덕과교육의 관점에서-

A Direction of the Character Education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 From the Pperspective of Moral Subject Education -

윤리연구 | 1 | 77 | 2010 | 학제간연구

라캉의 정신분석에서 인격 발달과 그 교육적 함의: 자아와 주체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Persona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al undertone in Jacques Lacan's psychoanalysis: In the central figure of the process of forming self and subject

인격교육 | 5 | 1 | 2011 | 기타교육학

영혼, 생명, 우주 - 1910년대, 제1차 세계대전의 충격과 '죽음'의 극복 -

The Individualized Form of Modern Time and Space — The Concepts of Spirit, Life, Universe in 1910s’ Korea—

개념과 소통 | 7 | 2011 | 역사학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가르침을 통해 본 교사의 인격적 권위 고찰

A Study on Personal Authority of Teachers through the Life and Teaching of Jesus Christ

한국교육학연구 | 16 | 3 | 2010 | 교육학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가르침을 통해 본 교사의 인격적 권위 고찰

A Study on Personal Authority of Teachers through the Life and Teaching of Jesus Christ

한국교육학연구 | 16 | 3 | 2010 | 교육학

‘교양’, 식민화된 제국국민 그 계층 질서의 척도 -한설야의 「대륙」

‘Liberal’, the Colonized People in the Measure of the Hierarchy Order -Seol Ya, Han 「The Continent」

인문과학연구논총 | 33 | 2012 | 기타인문학

도덕과 교육에 ‘치료’ 개념 도입을 위한 시론

An Exploratory Study for Introduction of 'Cure' in Moral Education

도덕윤리과교육 | 35 | 2012 | 교육학

문방사우의 교육문화적 의의

The educational and cultural significances of the four precious things of the study(文房四友)

한국사상과 문화 | 51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방사우의 교육문화적 의의

The educational and cultural significances of the four precious things of the study(文房四友)

한국사상과 문화 | | 51 | 2010 | 한국어와문학

후설에서의 습관성 개념

Habitualität bei Edmund Husserl

현상학과 현대철학 | 44 | 2010 | 철학

후설에서의 습관성 개념

Habitualität bei Edmund Husserl

현상학과 현대철학 | | 44 | 2010 | 철학

생명의 원리에서 인격의 중심에로―서양철학적 관점에서 본 영혼론-

From “Principle of Life” to “Center of Persona” - The Western Philosophy on Soul -

가톨릭신학과사상 | 67 | 2011 | 가톨릭신학

영혼의 불멸성과 육체의 부활이 인격에 대해 지니는 의미 -토마스 아퀴나스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The Incorruptibility of the Soul, the Resurrection of the Body, and the Concept of the ‘Person’ in the Works of Thomas Aquinas

철학사상 | 43 | 2012 | 철학

카롤 보이티와(Karol Wojtyla)의 인간 이해와 도덕·윤리과 교육에의 함의

Karol Wojtyla's Anthropological Reflection and its Implication to Moral Education

윤리교육연구 | 21 | 2010 | 윤리교육학

카롤 보이티와(Karol Wojtyla)의 인간 이해와 도덕·윤리과 교육에의 함의

Karol Wojtyla's Anthropological Reflection and its Implication to Moral Education

윤리교육연구 | | 21 | 2010 | 윤리교육학

가톨릭 학교의 전인교육 사명에 대한 고찰

Mission of Education for the Whole Person in Catholic Schools

가톨릭철학 | 17 | 2011 | 철학

비판적 공감의 종교학 — 종교와 마음, 그리고 ‘자살’을 중심으로 —

The Implication of Critical Empathy in Religious Studies — Special Reference to Religion, Personal Mind, and “Suicide” —

종교연구 | 66 | 2012 | 종교학

인격에 대해 영혼-육체의 통일성이 지니는 의미 -토마스 아퀴나스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The Unity of Human Soul and Body and its Importance for Understanding the “Human Person”

철학사상 | 35 | 2010 | 철학

인격에 대해 영혼-육체의 통일성이 지니는 의미 -토마스 아퀴나스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The Unity of Human Soul and Body and its Importance for Understanding the “Human Person”

철학사상 | | 35 | 2010 | 철학

교정시설 내 인성교육(人性敎育) 수용과정 고찰: 수형자 정신교육에서 인성교육으로의 변화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actical process of character education in correctional institutions: Focused on the transition from transformation program to character education of prisoners

인격교육 | 5 | 1 | 2011 | 기타교육학

이광수 소설에 나타난 ‘인격’과 그 주체 표상 - <흙>을 중심으로 -

Personality represented in the novel of Lee, Gwangsoo and its Subject Symbol

동악어문학 | 56 | 2011 | 한국어와문학

막스 셸러의 총체인격(Gesamtperson) 소고

A Study on Max Scheler's Gesamtperson

철학논총 | 65 | 3 | 2011 | 철학

셸러(M. Scheler)의 인격 모범과 도덕교사의 역할

M. Scheler's 'Person Vorbild' and Roles of Moral Education Teacher

윤리교육연구 | 25 | 2011 | 윤리교육학

인격 재형성을 위한 신학교육의 방향

A Study on Reshaping Theological Education for Personality

기독교교육 논총 | 27 | 2011 | 기독교교육

현상학적 심리학자의 인간관을 통한 인격 연구

A Study on Person(獨) in Phenomenological Psychologist's Human Being-Understanding

철학논총 | 61 | 3 | 2010 | 철학

현상학적 심리학자의 인간관을 통한 인격 연구

A Study on Person(獨) in Phenomenological Psychologist's Human Being-Understanding

철학논총 | 61 | 3 | 2010 | 철학

교육학적 인격개념과 학교교육: 한국 학교교육의 현실에 대한 교육학적 성찰과 제안

Der pädagogische charakterbegriff und die menschenbildung in der schule: Eine pädagogische reflexion und ein vorschlag für die schulerziehung in Korea

인격교육 | 6 | 1 | 2012 | 기타교육학

인격교육 연구방법 소고: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Saramdaum Education: Focused on qualitative research method

인격교육 | 4 | 1 | 2010 | 기타교육학

인격교육 연구방법 소고: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Saramdaum Education: Focused on qualitative research method

인격교육 | 4 | 1 | 2010 | 기타교육학

인격교육과 인권교육의 영역 확장을 통한 홀리스틱 융합

Enlarging Domain of Character Education & Human-Right Education and Their Holistic Amalgam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14 | 1 | 2010 | 교육철학/사상

인격교육과 인권교육의 영역 확장을 통한 홀리스틱 융합

Enlarging Domain of Character Education & Human-Right Education and Their Holistic Amalgam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14 | 1 | 2010 | 교육철학/사상

헤겔 『법철학』에서 인격체(Person)의 의미

Die Person in Hegels Philosophie des Rechts

철학논총 | 61 | 3 | 2010 | 철학

헤겔 『법철학』에서 인격체(Person)의 의미

Die Person in Hegels Philosophie des Rechts

철학논총 | 61 | 3 | 2010 |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