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사고력

연구분야 : B120100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학일반

클래스 : 능력/힘/에너지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105644

STNet ID : 1003375

한자 : 論理思考力
영어 : logical thinking ability

c01-04 능력/힘/에너지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S:동의

UF (비우선어)

 

 

논리적 사고 [ 論理的思考 ]

S:반의

hasAntonym (반의(대응)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직관적 사고 () [ 直觀的思考 ]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사고 () [ 思考 ]

N1:종류

hasKind (종류)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분석적 사고 () [ 分析的思考 ]

hasKind (종류)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문제해결 능력 () [ 問題解決能力 ]

R1:개념적

isAffectedBy (영향요인)

 

a04-06 도구/수단 도구/수단

스크래치

isAffectedBy (영향요인)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프로그래밍 교육 [ --敎育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논술 교육 () [ 論述敎育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알고리즘 학습 () [ --學習 ]

RT (관련어)

 

C02 심리 심리

수직적 사고 [ 垂直的 思考 ]

RT (관련어)

 

c01-03 수준/정도 수준/정도

검증 가능성 [ 檢證可能性 ]

R2:기능적

analyzes (분석 대상)

 

b02-04 변천/과정 변천/과정
b02-04 변천/과정 / e02-02 패턴 패턴

문제해결과정 () [ 問題解決過程 ]

isMeasurementOf (측정 방법/수단)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사례형 문제 () [ 事例形問題 ]

R3:시간적

precedes (후행(시대,현상))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문제 해결 [ 問題解決 ]

CLT:참조용어

isPropertyOf (특성의 대상)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충족이유율 [ 充足理由律 ]

isPropertyOf (특성의 대상)

 

d01-04 개념(정의) 개념(정의)

구체적 조작 [ 具體的操作 ]

스퀵 e-toy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메타인지 및 GALT 논리 사고력 향상 효과 분석

Effects on Metacognition and GALT Logical Thinking Ability in Programming Educations using Squeak e-toy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4 | 2 | 2010 | 컴퓨터교육학

스퀵 e-toy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메타인지 및 GALT 논리 사고력 향상 효과 분석

Effects on Metacognition and GALT Logical Thinking Ability in Programming Educations using Squeak e-toy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4 | 2 | 2010 | 컴퓨터교육학

놀이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 신장 알고리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A Study of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n Play-based Algorithm Learning for Improvement of Logical Thinking Ability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5 | 1 | 2011 | 컴퓨터교육학

선행조직자를 적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Advance Organizer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gical Thinking Ability andSelf-Efficacy in Programming Class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5 | 2 | 2011 | 컴퓨터교육학

삼단논법과제형태와 과제내용이 유아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yllogistic Task and Task Content on Preschool Children's Logical Thinking Ability

사고개발 | 7 | 2 | 2011 | 교육심리학

초등학생의 논술능력 신장을 위한 비판적 읽기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 Critical Reading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the Essay Writing 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교과교육학연구 | 15 | 4 | 2011 | 교과교육학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논리적 사고력 구성요소에 대한 조작적 정의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onents of Logical Thinking in Problem-solving Process on Informatics Subject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13 | 2 | 2010 | 교육학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논리적 사고력 구성요소에 대한 조작적 정의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onents of Logical Thinking in Problem-solving Process on Informatics Subject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13 | 2 | 2010 | 교육학

게임식 로봇교육을 통한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변화

A Study on Changes in Logical Thinking 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Game-Based Robot Education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4 | 1 | 2010 | 컴퓨터교육학

게임식 로봇교육을 통한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변화

A Study on Changes in Logical Thinking 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Game-Based Robot Education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4 | 1 | 2010 | 컴퓨터교육학

大学の日本語会話授業における「論理的表現力」の育成 -グループディスカッション·ディベート·プレゼンテーションを中心とした教科書の開発-

대학일본어회화수업에서「논리적표현력」의 육성 -그룹 디스커션·디베이트·프레젠터이션을 중심으로 한 교과서 개발-

일본어학연구 | 30 | 2011 | 일본어와문학

실생활 속 사례를 통한 알고리즘 학습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lgorithm Learning in Real Life Case on Logical Thinking Ability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4 | 4 | 2010 | 컴퓨터교육학

실생활 속 사례를 통한 알고리즘 학습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lgorithm Learning in Real Life Case on Logical Thinking Ability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4 | 4 | 2010 | 컴퓨터교육학

기술교육에서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Learning Program Using Scratch to Foster Logical Thinking 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Technology Education

한국기술교육학회지 | 12 | 1 | 2012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