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 음악

연구분야 : G020200 예술체육 > 음악학 > 서양음악이론/분석

클래스 : 음악장르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117576

한자 : 標題音樂
영어 : programme music
영어 : program music

e01-02 음악장르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N1:종류

hasKind (종류)

 

e01-02 음악장르 음악장르

교향시 [ 交響詩 ]

R1:개념적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y06-03 학파/종파명 학파/종파명

신독일악파 [ 新獨逸樂派 ]

RT (관련어)

 

 

현실음

RT (관련어)

 

y01-01 실존인물 실존인물

프란츠 리스트 (1811-1886) [Liszt, Franz von]

RT_Y (◄관련어)

창시/대상

y01-01 실존인물 실존인물

루이 엑토르 베를리오즈 () [Berlioz, Louis-Hector]

R2:기능적

hasMethod (방법/기법)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묘사 [ 描寫 ]

hasOpposition (대항/억제)

 

e01-02 음악장르 음악장르

절대 음악 () [ 絶對音樂 ]

차이코프스키 ‘환상서곡’의 장르적 경계의 모호성: 환상서곡 《로미오와 줄리엣》(1880)과 《햄릿》(1883)을 중심으로

The Ambiguity of Genre's Border in Tchaikovsky's Fantasy Overture: Mainly on the Romeo and Juliet, 3rd.(1880) and Hamlet(1983)

서양음악학 | 14 | 3 | 2011 | 음악학

음악적 재현 논쟁 뒤에 숨은 신화

Myth behind the Discourse on Musical Representation

음악논단 | 24 | 2010 | 음악학

음악적 재현 논쟁 뒤에 숨은 신화

Myth behind the Discourse on Musical Representation

음악논단 | 24 | | 2010 | 음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