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연구분야 :

클래스 : 분과학문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13089

한자 : 學問
영어 : science
기타 : 학(學)
독일어 : Wissenschaft

d01-03 분과학문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e02-05 인프라/구조/범위 인프라/구조/범위

지식 체계 [ 知識體系 ]

N1:종류

hasKind (종류)

시대

Z99 기타주제어 기타주제어

근대 학문 [ 近代學門 ]

hasKind (종류)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응용 학문 [ 應用學問 ]

hasKind (종류)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기초 학문 () [ 基礎學文 ]

hasKind (종류)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분과 학문 () [ 分科學問 ]

R1:개념적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x03-06-01 통합/결합/제휴 통합/결합/제휴

간학문 [ 間學問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간학문적 접근 () [ 間學問的接近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Z99 기타주제어 기타주제어

학파 () [ 學派 ]

CLT:참조용어

CCType_ST (구분 해당용어)

 

c03-03 문화/생활 문화/생활

비교 문화 () [ 比較文化 ]

헤겔의 ‘이성의 꾀(狡智)’ 개념에 대한 새로운 해석

Neue Interpretation zu Hegels Begriff 'List der Vernunft'

헤겔연구 | 29 | 2011 | 철학

1950년대 대학생의 인문적 소양과 교양 ‘知’의 형성 -1953~1960년간 <연희춘추/연세춘추>를 중심으로-

The Formation of Humanistic refinement and Cultural knowledge of University Students in 1950s -Focusing on The Yeonhi Chunchu/The Yonsei Chunchu during 1953~1960-

현대문학의 연구 | 42 | 2010 | 한국어와문학

1950년대 대학생의 인문적 소양과 교양 ‘知’의 형성 -1953~1960년간 <연희춘추/연세춘추>를 중심으로-

The Formation of Humanistic refinement and Cultural knowledge of University Students in 1950s -Focusing on The Yeonhi Chunchu/The Yonsei Chunchu during 1953~1960-

현대문학의 연구 | | 42 | 2010 | 한국어와문학

전주지역 士林의 發見 및 鄕校周邊 士林의 주체적 삶

Discovery of classical scholars of Junju-zone and the subjecthood of classical scholars in Hyanggyo-circumference

한국사상과 문화 | 53 | 2010 | 한국어와문학

전주지역 士林의 發見 및 鄕校周邊 士林의 주체적 삶

Discovery of classical scholars of Junju-zone and the subjecthood of classical scholars in Hyanggyo-circumference

한국사상과 문화 | | 53 | 2010 | 한국어와문학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의 의미 재고(再考)

Reviewing the implications of Dosansip-igok

한국시가문화연구 | 29 | 2012 | 한국어와문학

엄밀한 학이 아닌 엄연한 지역학으로서 철학-제1부 ― 후설의 후기현상학에서 생활세계개념의 지역학적 개진 ―

Philosophy as Rigorous Regional Studies, not as Rigorous Science, Part One - Developing Life-World Phenomenology in Later Husserl into Transcendental ‘Regional Studies’ -

철학 | 103 | 2010 | 철학

엄밀한 학이 아닌 엄연한 지역학으로서 철학-제1부 ― 후설의 후기현상학에서 생활세계개념의 지역학적 개진 ―

Philosophy as Rigorous Regional Studies, not as Rigorous Science, Part One - Developing Life-World Phenomenology in Later Husserl into Transcendental ‘Regional Studies’ -

철학 | | 103 | 2010 | 철학

학자의 사명과 학문의 태도

Die Bestimmung des Gelehrten und sein wissenschaftliches Verhalten

헤겔연구 | 28 | 2010 | 철학

학자의 사명과 학문의 태도

Die Bestimmung des Gelehrten und sein wissenschaftliches Verhalten

헤겔연구 | | 28 | 2010 | 철학

제도와 문학 : 문학의 아카데미즘화와 학술적 글쓰기의 형성

System And Literature: Academism of Literature and Formation of Academic Writing

한국근대문학연구 | 22 | 2010 | 한국어와문학

제도와 문학 : 문학의 아카데미즘화와 학술적 글쓰기의 형성

System And Literature: Academism of Literature and Formation of Academic Writing

한국근대문학연구 | | 22 | 2010 | 한국어와문학

지식의 인간성, 학문의 사회성, 교육의 공공성- 지식과 학문과 교육의 통합체계로서의 사회인문학 -

Social Humanities as a Consilient System of Knowledge, (Human) Science, and Education: Interconnecting Publicness with Individuality, Societas and Humanus, Life and Knowledge

동방학지 | 156 | 2011 | 기타인문학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논의와 결과에 대한 반성 - 2007 개정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A Reflective Study on the Revision Discussions and Results of Social Studies Curriculum - Focused on the 2007 Revision General Social Studies Curriculum -

사회과교육 | 49 | 1 | 2010 | 교육학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논의와 결과에 대한 반성 - 2007 개정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A Reflective Study on the Revision Discussions and Results of Social Studies Curriculum - Focused on the 2007 Revision General Social Studies Curriculum -

사회과교육 | 49 | 1 | 2010 | 교육학

인문학(humanitas)의 학적 체계화 시도와 이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 ars 개념을 중심으로

Ars and Humanitas in Cicero

서양고전학연구 | 39 | 2010 | 서양고전어와문학

인문학(humanitas)의 학적 체계화 시도와 이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 ars 개념을 중심으로

Ars and Humanitas in Cicero

서양고전학연구 | | 39 | 2010 | 서양고전어와문학

인천 서곶옹기의 손그림 문양 연구 - 귤현동에서 수집한 옹기를 중심으로 -

Finger Paintings of Seogot Onggi from Incheon ; Looking at onggis collected from Gyulhyeondong area

한국도자학연구 | 7 | 2 | 2011 | 기타미술

근대 계몽기 교육학과 어문 교육

Pedagogy and Language Education in Korea during the Modern Enlightenment Period

한민족문화연구 | 36 | 2011 | 한국어와문학

La traductologie, une réflexion sur une pratique

번역학, 실제에 대한 성찰

한국프랑스학논집 | 76 | 2011 | 프랑스어와문학

『荀子』 「勸學篇」의 교육철학적 검토

『荀子』 「勸學篇」の敎育哲學的檢討

유학연구 | 21 | 2010 | 철학

『荀子』 「勸學篇」의 교육철학적 검토

『荀子』 「勸學篇」の敎育哲學的檢討

유학연구 | 21 | | 2010 | 철학

경호학의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Political Assignment for the Development of Protection Science

한국치안행정논집 | 8 | 1 | 2011 | 경찰행정

‘존재’ 개념의 해석학적 의미와 학문적 역할 -가다머-하버마스 논쟁을 배경으로-

Die Hermeneutische Bedeutung und Wissenschaftliche Rolle des Seinsbegriffes

현대유럽철학연구 | 26 | 2011 | 서양철학

한국 사회복지행정학의 역사적 평가와 과제

Historical Retrospects of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and Its Future Path.

한국사회복지행정학 | 12 | 1 | 2010 | 사회복지학

한국 사회복지행정학의 역사적 평가와 과제

Historical Retrospects of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and Its Future Path.

한국사회복지행정학 | 12 | 1 | 2010 | 사회복지학

PHILOSOPHIE - WISSENSCHAFT - DENKEN : Historisch-systematische Knotenpunkte eines problematischen Verältnisses

철학∙사상∙문화 | 9 | 2010 | 기타인문학

PHILOSOPHIE - WISSENSCHAFT - DENKEN : Historisch-systematische Knotenpunkte eines problematischen Verältnisses

철학∙사상∙문화 | | 9 | 2010 | 기타인문학

학문과 학교교과의 차이 : 교육과정개발에의 함의

Conceptual distinction between academic discipline and school subject: Its implications on curriculum development

교육과정연구 | 28 | 3 | 2010 | 교육학

학문과 학교교과의 차이 : 교육과정개발에의 함의

Conceptual distinction between academic discipline and school subject: Its implications on curriculum development

교육과정연구 | 28 | 3 | 2010 | 교육학

'학자적 교원' 모형의 개발과 적용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er as Scholar' Model

한국교원교육연구 | 29 | 1 | 2012 | 교육학

신학의 학문성에 대한 윌리엄 오캄의 비판

Wilhelm Ockhams Kritik an der Wissenschaftlichkeit der Theologie

철학 | 104 | 2010 | 철학

신학의 학문성에 대한 윌리엄 오캄의 비판

Wilhelm Ockhams Kritik an der Wissenschaftlichkeit der Theologie

철학 | | 104 | 2010 | 철학

지적학술용어의 체계화 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ystemization of Technical Terms of Cadastral Science

한국지적학회지 | 26 | 1 | 2010 | 국제/지역개발

지적학술용어의 체계화 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ystemization of Technical Terms of Cadastral Science

한국지적학회지 | 26 | 1 | 2010 | 국제/지역개발

石灘 李愼儀의 학문과 정치활동

关于石灘李慎仪的学问与政治活動

역사학연구 | 39 | 2010 | 역사학

石灘 李愼儀의 학문과 정치활동

关于石灘李慎仪的学问与政治活動

역사학연구 | | 39 | 2010 | 역사학

프랑스 철학의 우리말 번역과 수용 - 미셸 푸코의 『성의 역사 2: 쾌락의 활용』을 중심으로

Reception and Translation of French Philosphy in Modern Korea- On Michel Foucault's case

인문과학연구 | 26 | 2010 | 기타인문학

프랑스 철학의 우리말 번역과 수용 - 미셸 푸코의 『성의 역사 2: 쾌락의 활용』을 중심으로

Reception and Translation of French Philosphy in Modern Korea- On Michel Foucault's case

인문과학연구 | | 26 | 2010 | 기타인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