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어미

연구분야 : A090400 인문학 > 언어학 > 형태론(언어학)

클래스 : 언어/문자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252

STNet ID : 1000024

한자 : 連結語尾
영어 : connective ending
영어 : connective endings
영어 : conjunctive endings

e03-01 언어/문자

언어(학)구분

문법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e03-01 언어/문자 언어/문자

어미 () [ 語尾 ]

isKindOf (상위 유형)

 

e03-01 언어/문자 언어/문자

어말 어미 () [ 語末語尾 ]

B2:전체

isComponentOf (전체-정체성유지)

 

e03-01 언어/문자 언어/문자

비종결 어미 [ 非終結語尾 ]

N1:종류

hasKind (종류)

 

 

종속적 연결 어미 () [ 從屬的連結語尾 ]

hasKind (종류)

 

 

대등적 연결 어미 () [ 對等的連結語尾 ]

R1:개념적

RT (관련어)

 

e03-01 언어/문자 언어/문자

양태 (문법) [ 樣態 ]

RT (관련어)

 

c03-01 상태/상황 상태/상황
c03-01 상태/상황 /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생략 () [ 省略 ]

RT (관련어)

 

e03-01 언어/문자 언어/문자

용언 [ 用言 ]

RT (관련어)

 

e03-01 언어/문자 언어/문자

접속 어미 () [ 接續語尾 ]

N3:사례

hasInstance (사례)

 

 

-는데 () [-는데/은데]

당나라의 고구려 침공과 기마전

Tang’s Invasion into the Goguryeo and Cavalry Battles

군사 | 77 | 2010 | 역사학

당나라의 고구려 침공과 기마전

Tang’s Invasion into the Goguryeo and Cavalry Battles

군사 | | 77 | 2010 | 역사학

학령전기 일반아동의 발화유형과 발화 종결기능 어미 사용 특성

Utterance Types in Typically Developing Preschool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17 | 3 | 2012 | 교육학

학령전기 일반아동의 발화유형과 발화 종결기능 어미 사용 특성

Utterance Types in Typically Developing Preschool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17 | 3 | 2012 | 교육학

‘-자’와 ‘-자마자’의 상관성 고찰

A Study on the interrelationship of '-ja(-자) and '-jamaja(-자마자)

한국언어문학 | 74 | 2010 | 한국어와문학

‘-자’와 ‘-자마자’의 상관성 고찰

A Study on the interrelationship of '-ja(-자) and '-jamaja(-자마자)

한국언어문학 | | 74 | 2010 | 한국어와문학

연결어미의 종결어미적 쓰임에 나타나는 억양의 중간언어 연구

A Study of Interlanguage Intonation Manifested in Non-final Endings that Behave like Final Endings

한국어교육 | 21 | 4 | 2010 | 한국어와문학

연결어미의 종결어미적 쓰임에 나타나는 억양의 중간언어 연구

A Study of Interlanguage Intonation Manifested in Non-final Endings that Behave like Final Endings

한국어교육 | 21 | 4 | 2010 | 한국어와문학

“두시언해” 초간본과 중간본의 문법적 특징 비교

A Comparison of Grammatical Differeces between the First-edition and the Revised-edition of Dusi-Eonhae

우리말글 | 53 | 2011 | 한국어와문학

번역투 문제 연구의 동향과 과제

The Current Research and its Prospect on Translationese Problems

통번역교육연구 | 8 | 2 | 2010 | 통역번역

번역투 문제 연구의 동향과 과제

The Current Research and its Prospect on Translationese Problems

통번역교육연구 | 8 | 2 | 2010 | 통역번역

釋讀口訣에 나타난 ‘-은여/을여’에 대하여

A study on ‘-eunyeo’, ‘-eulyeo’ in Seokdokkugyol

동악어문학 | 58 | 2012 | 한국어와문학

“두시언해” 초간본과 중간본의 문법적 특징 비교

A Comparison of Grammatical Differeces between the First-edition and the Revised-edition of Dusi-Eonhae

우리말글 | 53 | 2011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응결 장치 사용 연구 -발표 담화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Use of Cohesive Device of Intermediate Korean Language Learners: based on analysis of oral presentation

문법 교육 | 14 | 2011 | 국어교육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응결 장치 사용 연구 -발표 담화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Use of Cohesive Device of Intermediate Korean Language Learners: based on analysis of oral presentation

문법 교육 | 14 | 2011 | 국어교육

전라방언 융합형 ‘-ㄴ고니’의 문법과 화용적 특성

Grammatical and Pragmatical properties of the fusional form ‘-ㄴ고니’ in Jeolla dialect

한국언어문학 | 75 | 2010 | 한국어와문학

전라방언 융합형 ‘-ㄴ고니’의 문법과 화용적 특성

Grammatical and Pragmatical properties of the fusional form ‘-ㄴ고니’ in Jeolla dialect

한국언어문학 | | 75 | 2010 | 한국어와문학

借字表記 資料에 나타나는 ‘-齊’의 文法範疇와 意味

Grammatical Category and Meaning of ‘-져’

어문연구(語文硏究) | 38 | 4 | 2010 | 한국어와문학

借字表記 資料에 나타나는 ‘-齊’의 文法範疇와 意味

Grammatical Category and Meaning of ‘-져’

어문연구(語文硏究) | 38 | 4 | 2010 | 한국어와문학

新羅의 對倭外交와 金春秋

Silla’s diplomatic relations with Wae and Kim Chun-chu

신라문화 | 37 | 2011 | 역사학

조선후기 설인귀 인식의 맥락과 문학적 반영의 의미

The meaning of the awareness about Seol-in-gwi and the reflection to literature in late Chosun dynasty

한민족어문학(구 영남어문학) | 59 | 2011 | 한국어와문학

借字表記 資料에 나타나는 ‘-齊’의 文法範疇와 意味

Grammatical Category and Meaning of ‘-져’

어문연구(語文硏究) | 38 | 4 | 2010 | 한국어와문학

借字表記 資料에 나타나는 ‘-齊’의 文法範疇와 意味

Grammatical Category and Meaning of ‘-져’

어문연구(語文硏究) | 38 | 4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양상 연구(Ⅲ) ― 복문에서의 시제 사용 양상을 중심으로 ―

Korean Learners' Grammar Acquisition: Focusing on the tense usages in complex and compound sentences.

한국어교육 | 22 | 3 | 2011 | 한국어와문학

'-다고'류 어미의 형성과 의미

The Formation and Meaning of a Ending “-dago” and its Kind

한말연구 | 26 | 2010 | 한국어와문학

'-다고'류 어미의 형성과 의미

The Formation and Meaning of a Ending “-dago” and its Kind

한말연구 | | 26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양상 연구(Ⅰ) - ‘-고’와 ‘-어서’를 중심으로 -

Korean Learners' Grammar Acquisition: Focusing on the Conjunctive Suffixes ‘-go' and ‘-eoseo'

국어교육 | 132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습득 양상 연구(Ⅰ) - ‘-고’와 ‘-어서’를 중심으로 -

Korean Learners' Grammar Acquisition: Focusing on the Conjunctive Suffixes ‘-go' and ‘-eoseo'

국어교육 | | 132 | 2010 | 한국어와문학

'-다고'류 어미의 형성과 의미

The Formation and Meaning of a Ending “-dago” and its Kind

한말연구 | 26 | 2010 | 한국어와문학

'-다고'류 어미의 형성과 의미

The Formation and Meaning of a Ending “-dago” and its Kind

한말연구 | | 26 | 2010 | 한국어와문학

국어 선택 발화의 실현 양상 (1) - 연결어미와 접속 부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ypes of Realization in Korean Alternative Utterance (1)

인문학연구 | 39 | 2010 | 기타인문학

국어 선택 발화의 실현 양상 (1) - 연결어미와 접속 부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ypes of Realization in Korean Alternative Utterance (1)

인문학연구 | | 39 | 2010 | 기타인문학

부사절의 시제와 상 결합 양상 연구

A study on multi-aspects of adverbial clauses' combination of tense and aspect

새국어교육 | 89 | 2012 | 국어교육

한문번역의 측면에서 바라본 표점과 현토의 차이 -고리점을 중심으로-

On the differences between Chinese punctuation and Korean Hyeonto ― Mostly referring to period ―

민족문화 | 39 | 39 | 2012 | 기타인문학

中世國語 連結語尾 形成의 文法史 -‘-오ᄃᆡ, -은ᄃᆡ, -은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achronic Formation of Middle Korean Conjunctive Endings

어문연구(語文硏究) | 38 | 2 | 2010 | 한국어와문학

中世國語 連結語尾 形成의 文法史 -‘-오ᄃᆡ, -은ᄃᆡ, -은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achronic Formation of Middle Korean Conjunctive Endings

어문연구(語文硏究) | 38 | 2 | 2010 | 한국어와문학

청각장애대학생의 연결어미사용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ostposition misuse by university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대학생의 연결어미사용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ostposition misuse by university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한문번역의 측면에서 바라본 표점과 현토의 차이 -고리점을 중심으로-

On the differences between Chinese punctuation and Korean Hyeonto ― Mostly referring to period ―

민족문화 | 39 | 39 | 2012 | 기타인문학

자유발화 자료에 나타난 {-어가지고}의 문법 범주와 의미 기능

A Study on the Grammatical Category and Semantic Function of {-eokajigo} Based on the Spontaneous Speech Data

한국어학 | 55 | 2012 | 한국어와문학

‘싶다’ 構文의 歷史的 變化

A Study on Historical Changes of ‘Sipda’ Construction

어문연구(語文硏究) | 38 | 2 | 2010 | 한국어와문학

‘싶다’ 構文의 歷史的 變化

A Study on Historical Changes of ‘Sipda’ Construction

어문연구(語文硏究) | 38 | 2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중 회상표현 대조 및 교수법 - '-더니'와 '來著'를 중심으로

A Comparison between Chinese and Korean recall performance and the Insight into the Teaching Methods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 | 12 | 2 | 2011 | 기타인문학

자유발화 자료에 나타난 {-어가지고}의 문법 범주와 의미 기능

A Study on the Grammatical Category and Semantic Function of {-eokajigo} Based on the Spontaneous Speech Data

한국어학 | 55 | 2012 | 한국어와문학

結果의 ‘-라고’와 目的의 ‘-자고’에 對하여

On ‘-lago’ Expressing Result and ‘-jago’ Expressing Purpose

어문연구(語文硏究) | 39 | 3 | 2011 | 한국어와문학

學問目的 글쓰기를 위한 문장 구성 틀 硏究 -終結表現에 따른 連結表現의 共起 樣相의 差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ntence Frame for Academic Writing -Focused on the Co-occurrence of Connective Endings according to Sentence Ending-

어문연구(語文硏究) | 40 | 3 | 2012 | 한국어와문학

한∙중 회상표현 대조 및 교수법 - '-더니'와 '來著'를 중심으로

A Comparison between Chinese and Korean recall performance and the Insight into the Teaching Methods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 | 12 | 2 | 2011 | 기타인문학

칼미크어와 한국어의 연결어미 대조연구 -칼미크어의 접속연결어미를 중심으로-

A Contrastive Study on the Connective suffix about Kalmyk language and Korean

노어노문학 | 22 | 1 | 2010 | 러시아어와문학

칼미크어와 한국어의 연결어미 대조연구 -칼미크어의 접속연결어미를 중심으로-

A Contrastive Study on the Connective suffix about Kalmyk language and Korean

노어노문학 | 22 | 1 | 2010 | 러시아어와문학

한국어 교육에서 양보 연결어미에 대한 비판적 고찰

A Study on the Critical Consideration on Concessive Ending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새국어교육 | 86 | 2010 | 국어교육

한국어 교육에서 양보 연결어미에 대한 비판적 고찰

A Study on the Critical Consideration on Concessive Ending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새국어교육 | | 86 | 2010 | 국어교육

역대 학교 문법의 연결 어미와 부사형 어미- 이어진 문장, 부사절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Connective endings and adverbial endings in past school grammar textbooks.

한국어학 | 46 | 2010 | 한국어와문학

역대 학교 문법의 연결 어미와 부사형 어미- 이어진 문장, 부사절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Connective endings and adverbial endings in past school grammar textbooks.

한국어학 | 46 |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별 연결어미 정확도 변이 양상 연구

Study on Connective Ending Accuracy Variation by Korean Proficiency Level Among Learners.

한국어교육 | 22 | 1 | 2011 | 한국어와문학

‘-고져’의 문법 기능 변화와 해석

The functional change in grammar of ‘-kwocye’ and interpretation

형태론 | 12 | 1 | 2010 | 언어학

‘-고져’의 문법 기능 변화와 해석

The functional change in grammar of ‘-kwocye’ and interpretation

형태론 | 12 | 1 | 2010 | 언어학

6세기 말∼7세기 고구려 지배세력의 대외인식과 대외정책

The foreign relations realization of Koguryo governing power between the late 6th and 7th centuries

민족문화 | 37 | 37 | 2011 | 기타인문학

계기의 접속어미 ‘-고’와 ‘-아서’의 의미ㆍ통사상 차이 - 부정 표현과의 결합 양상을 중심으로 -

SyntacticㆍSemantic Differences between Connective Ending of Succession ‘-go' and ‘-aseo' - Centering around Negative Expressions and an Aspect of the Combination -

어문학 | 116 | 2012 | 한국어와문학

역대 학교 문법의 연결 어미와 부사형 어미- 이어진 문장, 부사절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Connective endings and adverbial endings in past school grammar textbooks.

한국어학 | 46 | 2010 | 한국어와문학

역대 학교 문법의 연결 어미와 부사형 어미- 이어진 문장, 부사절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Connective endings and adverbial endings in past school grammar textbooks.

한국어학 | 46 | | 2010 | 한국어와문학

연결어미 ‘-다가’의 의미에 대하여

On the meaning ‘-daga’, the Connective Ending

어문학 | 108 | 2010 | 한국어와문학

연결어미 ‘-다가’의 의미에 대하여

On the meaning ‘-daga’, the Connective Ending

어문학 | | 108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별 연결어미 정확도 변이 양상 연구

Study on Connective Ending Accuracy Variation by Korean Proficiency Level Among Learners.

한국어교육 | 22 | 1 | 2011 | 한국어와문학

연결어미에서 기원한 종결어미의 의미 연구 -‘-고/-는데’의 담화 의미 기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aning of the final endings oriented from the connective endings-focus on the discourse-semantical functions of '-go' and '-neunde'.

한국어 의미학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연결어미 ‘-고’의 다의적 쓰임에 대한 인지적 해석

A Cognitive Analysis of the Polysemous Use of Connective ‘-ko’ in Korean.

언어과학연구 | 58 | 2011 | 언어학

반말체 어미 '-게'의 문법화와 의미 변화

Grammaticalization and meaning change of Panmal style ending -ge

한국어 의미학 | 36 | 2011 | 한국어와문학

목적의 ‘-겠다고’에 대하여

On ‘-gessdago’ Expressing Purpose

한국학 | 34 | 3 | 2011 | 기타인문학

연개소문의 출자에 관한 몇 가지 의문

Some Questions on the Lineage of Yeongaesomun

한국사상과 문화 | 57 | 2011 | 한국어와문학

연결어미에서 기원한 종결어미의 의미 연구 -‘-고/-는데’의 담화 의미 기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aning of the final endings oriented from the connective endings-focus on the discourse-semantical functions of '-go' and '-neunde'.

한국어 의미학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淵蓋蘇文 서사의 형성과 전승 경로 - 연개소문의 형상과 관련하여 -

Formation and Transmission of Yeon Gaesomun(淵蓋蘇文) Story - Related to Yeon Gaesomun Figure

동아시아문화연구 | 47 | 2010 | 기타인문학

淵蓋蘇文 서사의 형성과 전승 경로 - 연개소문의 형상과 관련하여 -

Formation and Transmission of Yeon Gaesomun(淵蓋蘇文) Story - Related to Yeon Gaesomun Figure

동아시아문화연구 | | 47 | 2010 | 기타인문학

연결어미 ‘-다가’의 의미에 대하여

On the meaning ‘-daga’, the Connective Ending

어문학 | 108 | 2010 | 한국어와문학

연결어미 ‘-다가’의 의미에 대하여

On the meaning ‘-daga’, the Connective Ending

어문학 | | 108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어에 나타나는 ‘-는데’의 의미 연구

A Study on the Meaning of ‘-neunde’ in Written Text

텍스트언어학 | 30 | 2011 | 언어학

한국어 연결어미 의미 기술의 메타언어 연구 -‘양보, 설명, 발견’의 연결어미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ta-language in Describing Semantic Functions of Korean Connective Endings

國語學 | 62 | 2011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연결어미 ‘-길래’의 특성과 교수 방안 연구

A Research Paper on Characteristics and Teaching Methods Using the Korean Conjunctive Ending ‘-Killay’.

한국어교육 | 22 | 2 | 2011 | 한국어와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