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장애

연구분야 : B121114 사회과학 > 교육학 > 분야교육 > 청능치료교육
E010000 의약학 > 의학일반

클래스 : 신체(장애/질병)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37026

STNet ID : 1001706

한자 : 聽覺障碍
영어 : hearing impairment

a01-08-03 신체(장애/질병)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a01-08-03 신체(장애/질병) 신체(장애/질병)

신체 장애 () [ 身體障碍 ]

N1:종류

hasKind (종류)

 

a01-08-03 신체(장애/질병) 신체(장애/질병)

고도 청각 상실 () [ 高度聽覺喪失 ]

R1:개념적

isConceptOf (개념(전체))

 

a01-08-03 신체(장애/질병) 신체(장애/질병)

청각처리 장애 () [ 聽覺處理障礙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청각 재활 () [ 聽覺再活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a04-06 도구/수단 도구/수단

인공와우 [ 人工蝸牛 ]

RT (관련어)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독순술 [ 讀脣術 ]

RT (관련어)

 

 

청능 치료 [ 聽能治療 ]

RT (관련어)

 

 

청각(듣기) [ 聽覺 ]

RT (관련어)

 

 

청력손상

RT (관련어)

 

c03-01 상태/상황 상태/상황

보청기적합 [ 補聽器適合 ]

RT (관련어)

 

 

청각손상

RT (관련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어음변별력 [ 語音辨別力 ]

RT (관련어)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농 교육 [ 聾敎育 ]

RT (관련어)

 

a01-08-03 신체(장애/질병) 신체(장애/질병)

농聾 () [ 聾 ]

RT (관련어)

 

e02-06 기호/신호 기호/신호

수화 [ 手話 ]

R2:기능적

hasSolution (해결책)

 

a04-06 도구/수단 도구/수단

보청기 [ 補聽器 ]

isAppliedTo (적용 대상)

 

a01-08-03 신체(장애/질병) 신체(장애/질병)

중증 의사소통장애 () [ 重症意思疏通障碍 ]

isAppliedTo (적용 대상)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청각 통합 훈련 [ 聽覺統合訓練 ]

장애유형에 따른 관광제약의 차이 분석 - 지체 · 시각 · 청각 장애를 대상으로 -

A Study on Difference Analysis among the Tourism Constraints of people with the disabilities - Focused on Physical Disability, Visual Disability, and Hearing Disability -

관광연구논총 | 23 | 1 | 2011 | 기타관광학

다문화가정 청각장애아동의 조음음운 특성에 대한 사례연구

The Case Study of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Process Characteristics of Bilingual Language Environment Children with Hearing Disorder

언어치료연구 | 19 | 1 | 2010 | 교육학

초ㆍ중학생들이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에 대해 갖는 교우기대감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n Friendship Expectation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oward Peer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3 | 3 | 2012 | 교육학

청각장애학교 고등부 교사의 수화언어 정확도, 표현 특징 및 질의응답 분석

Sign Language Accuracy, Sign Language Characteristics and Questions and Responds Analysis of the Deaf High School Teachers

특수아동교육연구 | 13 | 1 | 2011 | 교육학

수화­-구화 이중언어와 수화 단일언어 사용에 따른 청각장애 청소년의 상위언어 능력과 실행기능에 관한 연구

The Metalinguistic Abilities and Executive Functions in Sign-Speech Bilingual and Sign Monolingual Adolesc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17 | 2 | 2012 | 교육학

삽화 구성을 통한 관용어 읽기지도가 인공와우 착용 청각장애학생의 관용어 이해와 쓰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Idiom Reading Instruction by Illustrated Configurations on the Idiom Understanding of Hearing Impairment Students with Cochlear Implants

언어치료연구 | 21 | 1 | 2012 | 교육학

청각장애학교 수업의 언어적 상호작용 특징 분석

Analysis on Flanders verbal interaction in classes of the school for the Deaf

특수아동교육연구 | 14 | 1 | 2012 | 교육학

청각장애학생을 고려한 대학 기숙사 환경개선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University Dormitories for the hearing Impaired

기초조형학연구 | 11 | 1 | 2010 | 예술일반

청각장애학생을 고려한 대학 기숙사 환경개선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University Dormitories for the hearing Impaired

기초조형학연구 | 11 | 1 | 2010 | 예술일반

청각장애 영유아의 보청기 적합에 사용되는 탐지역치와 불쾌역치 변수에 대한 고찰과 보완

Practical Guidelines on Fitting Detection Thresholds and Uncomfortable Levels of Hearing Aids in Young Infants with Hearing Loss

재활복지 | 14 | 2 | 2010 | 사회과학일반

청각장애 영유아의 보청기 적합에 사용되는 탐지역치와 불쾌역치 변수에 대한 고찰과 보완

Practical Guidelines on Fitting Detection Thresholds and Uncomfortable Levels of Hearing Aids in Young Infants with Hearing Loss

재활복지 | 14 | 2 | 2010 | 사회과학일반

Children of A Lesser God에 나타난 청각장애인의 정체성

Deaf Identity in Children of A Lesser God

영미어문학 | 104 | 2012 | 영어와문학

노인성난청을 위한 청각장애평가지수(KESHH)의 개발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Evaluation Scale for Hearing Handicap (KESHH) for the Geriatric Hearing Loss

한국노년학 | 30 | 3 | 2010 | 사회복지학

노인성난청을 위한 청각장애평가지수(KESHH)의 개발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Evaluation Scale for Hearing Handicap (KESHH) for the Geriatric Hearing Loss

한국노년학 | 30 | 3 | 2010 | 사회복지학

인공와우 사용 청각장애 아동의 생성이름대기 특성 연구

A Characteristics of Generative naming in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s

특수아동교육연구 | 13 | 1 | 2011 | 교육학

특수교육 관련 학술지에서의 인공와우 연구동향 분석

Analyzing Research Trends on Cochlear Implant in Scholarly Articles of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교육연구 | 13 | 1 | 2011 | 교육학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작업기억 특성

Working Memory of Children with Impaired Hearing: Verbal vs. Non-verbal

언어치료연구 | 20 | 4 | 2011 | 교육학

통합교육 환경에서 청각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질적 연구

Qualitative Research on the School Adjustment of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in Inclusive Educational Settings

언어치료연구 | 19 | 3 | 2010 | 교육학

u-Learning 기반 IT 직업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청각장애인의 욕구조사

A Survey Study of IT Vocational Education Contents Development in Ubiquitous Learing for Persons with Hearing Impairments

재활복지 | 15 | 4 | 2011 | 사회과학일반

청각장애인의 직업선택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ed Factors of Career Choices of the Deaf

장애와 고용 | 21 | 4 | 2011 | 장애인복지

청각장애인 직업능력개발과 취업지원 방안

Strategies for Promoting Vocational Abilities and Employment of Persons with Hearing Impairments

장애와 고용 | 20 | 4 | 2010 | 장애인복지

청각장애인 직업능력개발과 취업지원 방안

Strategies for Promoting Vocational Abilities and Employment of Persons with Hearing Impairments

장애와 고용 | 20 | 4 | 2010 | 장애인복지

청각장애 중학교 음악교과 운영과 학생들의 음악활동 실태

The Actual States of the Music Education for the Middle Schools for the Hearing Impaired and Music Activity of the Student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2 | 1 | 2011 | 교육학

Eye Movements Process in Viewing Captioned TV Program in Students with Severe Hearing Impairments

중도청각장애학생의 TV자막방송 시청시 나타나는 안구운동 특징에 관한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1 | 2010 | 교육학

Eye Movements Process in Viewing Captioned TV Program in Students with Severe Hearing Impairments

중도청각장애학생의 TV자막방송 시청시 나타나는 안구운동 특징에 관한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1 | 2010 | 교육학

인공와우 사용 청각장애아동의 교대운동속도

The Differences in Oral Diadochokinetic Rate between deaf children with CI and hearing Children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2 | 2010 | 교육학

인공와우 사용 청각장애아동의 교대운동속도

The Differences in Oral Diadochokinetic Rate between deaf children with CI and hearing Children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2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 학생의 전화사용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Survey on the Telephone Use of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3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 학생의 전화사용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Survey on the Telephone Use of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3 | 2010 | 교육학

균형 있는 문해 프로그램이 청각장애아동의 문법형태소 사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n a Balanced Literacy Program on Studentswith Hearing Impairment Ability of Use Morphemes

언어치료연구 | 19 | 3 | 2010 | 교육학

균형 있는 문해 프로그램이 청각장애아동의 문법형태소 사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n a Balanced Literacy Program on Studentswith Hearing Impairment Ability of Use Morphemes

언어치료연구 | 19 | 3 | 2010 | 교육학

발화분석을 통한 취학전 청각장애아동의 문법발달에 대한 종단연구

A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Grammatical Development by the Utterances of Hearing-Impaired Preschooler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3 | 2010 | 교육학

발화분석을 통한 취학전 청각장애아동의 문법발달에 대한 종단연구

A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Grammatical Development by the Utterances of Hearing-Impaired Preschooler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3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학생의 여가활동실태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A Survey Study of the Leisure Activities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ith Hearing Disabilitie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3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학생의 여가활동실태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A Survey Study of the Leisure Activities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ith Hearing Disabilitie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3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 성인의 청지각적 말 평가: 초분절적 요소, 말 명료도, 말 용인도를 중심으로

Auditory-Perceptual Evaluation of the Speech of Adults with Hearing Impairment Based on Suprasegmental Factors, Speech Intelligibility, and Speech Acceptability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15 | 4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 성인의 청지각적 말 평가: 초분절적 요소, 말 명료도, 말 용인도를 중심으로

Auditory-Perceptual Evaluation of the Speech of Adults with Hearing Impairment Based on Suprasegmental Factors, Speech Intelligibility, and Speech Acceptability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15 | 4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 특수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다문화교육적 대안

The Multicultural Educational Alternative to Designing Social Studies Curriculum for the School for the Deaf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 특수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다문화교육적 대안

The Multicultural Educational Alternative to Designing Social Studies Curriculum for the School for the Deaf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농인의 삶에 관한 질적 연구 : 소리 세계의 이방인에서 수화로 소통하는 소수 집단의 주체로 가능성 찾기

A Qualitative study on the life of the deaf as the minority group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농인의 삶에 관한 질적 연구 : 소리 세계의 이방인에서 수화로 소통하는 소수 집단의 주체로 가능성 찾기

A Qualitative study on the life of the deaf as the minority group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대학생의 연결어미사용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ostposition misuse by university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대학생의 연결어미사용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ostposition misuse by university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 대학생의 인공와우 착용에 대한만족도 및 적응 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hearing impaired college students who received cochlear implants and their adaptation state

특수교육연구 | 17 | 2 | 2010 | 특수교육

청각장애 대학생의 인공와우 착용에 대한만족도 및 적응 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hearing impaired college students who received cochlear implants and their adaptation state

특수교육연구 | 17 | 2 | 2010 | 특수교육

청각장애평가지수(KESHH)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Korean Evaluation Scale for Hearing Handicap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 6 | 1 | 2010 | 청능치료교육

청각장애평가지수(KESHH)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Korean Evaluation Scale for Hearing Handicap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 6 | 1 | 2010 | 청능치료교육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조에 대한 인식

The Perception on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Hearing Impaired School Teachers’ Curriculum and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50 | 4 | 2011 | 기타사회과학

균형 있는 문해프로그램이 청각장애아동의 조사 사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n Balanced Literacy Program to Use Ability of Postpositonal Particle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특수교육학연구 | 47 | 2 | 2012 | 교육학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지도의 실태 분석

A Survey of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language teaching-learning guide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특수아동교육연구 | 13 | 2 | 2011 | 교육학

청각장애 고등학생의 공감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empathy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2 | 2 | 2011 | 교육학

청각장애중학교 미술과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The Teacher’s Recognition for the Actual Administration of Art Education in Special Middle Schools with Hearing Impairment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2 | 2 | 2011 | 교육학

Information Communication of English Education for Hearing Impaired: Based on Holistic Education

매체 활용을 통한 청각 장애 영어 교육: 홀리스틱 교육 중심으로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15 | 2 | 2011 | 교육철학/사상

청각장애인 가족 유형에 따른 청소년 자녀의 경험 분석

An analysis of Experiences of Adolescent Children According to Hearing Impaired Family Types

특수아동교육연구 | 13 | 3 | 2011 | 교육학

청각장애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과정 탐색

Investigating Curriculum to Normalize Deaf Education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2 | 3 | 2011 | 교육학

청각장애대학생의 어휘다양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earing impaired college students’ Type-Token Ratio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2 | 4 | 2011 | 교육학

청각장애영아와 일반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어휘발달 특성 비교

The characteristic comparison of the communicative gestures and the vocabulary developments in the hearing impaired infants and the normal infants

특수아동교육연구 | 13 | 2 | 2011 | 교육학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교육 수화통역을 중심으로 -

The Qualitative Research on Reality and Future Direction of Inclus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특수아동교육연구 | 14 | 3 | 2012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