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연구분야 : D131403 공학 > 컴퓨터학 >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 가상현실

클래스 : 관념적공간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613

STNet ID : 9002031

한자 : 假想現實
영어 : virtual reality
동의어(UF) : VR
독일어 : Virtuelle Realität

e04-02 관념적공간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R1:개념적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e04-02 관념적공간 관념적공간

가상 공간 () [ 假想空間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d03-01 연구/조사방법 연구/조사방법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 [ 假想現實-- ]

RT (관련어)

 

e01-05 공연예술 공연예술

라이드 필름 [ride film]

RT (관련어)

 

b01-06 기능/역할 기능/역할

분신 기능 [ 分身機能 ]

RT (관련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증강현실 () [ 增强現實 ]

R2:기능적

isAppliedTo (적용 대상)

 

e01-04 스포츠/놀이유형 스포츠/놀이유형

스크린골프 [Screen golf]

isAppliedTo (적용 대상)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채팅 [chatting]

테크놀로지와 서사적 리얼리티 연구 - 디지털 게임의 가능세계 문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echnology and Narrative Reality - Focusing on the Digital Game -

시학과 언어학 | 19 | 2010 | 기타인문학

테크놀로지와 서사적 리얼리티 연구 - 디지털 게임의 가능세계 문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echnology and Narrative Reality - Focusing on the Digital Game -

시학과 언어학 | | 19 | 2010 | 기타인문학

대화형 SNS를 구현하기 위한 실시간 립싱크 및 표정 생성 시스템 연구

A Study of the Real-time Lip-sync and Facial Animation Making System for Dialogue SNS

애니메이션연구 | 7 | 2 | 2011 | 영화

분단 환경과 경계선의 상상력

Imagination of the Condition of National Division and Boundary Line

동아연구 | 30 | 2 | 2011 | 지역학

<매트릭스>와의 비교를 통해서 본 <숙향전>의 의미와 가능성

Meaning and Potential of Sukhyangjeon in comparison with Matrix

고소설연구 | 33 | 2012 | 한국어와문학

지적장애 청소년을 위한 직무 훈련 게임 개발 사례 연구

A Pilot Study on the Job Skills Training Game for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l

장애와 고용 | 21 | 1 | 2011 | 장애인복지

시간여행 영화의 쾌락: 시간, 죽음, 두려움으로부터의 해방

The Pleasure in the Movies of Travel in Time

영상예술연구 | 18 | 2011 | 기타예술체육

사용상황별 제품유형에 따른 온라인 점포 제품디스플레이의 유용성 - 제품 휴대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Usefulness of Product Display of Online Store by the Product Type of Usage Situation - Focusing on the moderate effect of the product portability -

유통연구 | 16 | 2 | 2011 | 경영학

약식절차에서의 ‘ 전자문서이용 등에 관한 법률’의 검토 - 전자법정의 허용성과 위험성의 관점에서 -

Cyber Court and Law of using electronic document at summary order

IT와 법연구 | 4 | 2010 | 기타법학

약식절차에서의 ‘ 전자문서이용 등에 관한 법률’의 검토 - 전자법정의 허용성과 위험성의 관점에서 -

Cyber Court and Law of using electronic document at summary order

IT와 법연구 | | 4 | 2010 | 기타법학

온라인게임에 관한 법제와 약관의 개선방안 - 이용자의 규제를 중심으로 -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egislative System and Standard Contractual Terms and Conditions on Online Game - Focused on the Restrictions of User’s Rights -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 15 | 2 | 2012 | 사회과학

맥락적 환경을 고려한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 전략

A Development Strategy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in the Contextual Environments

인문콘텐츠 | 19 | 2010 | 기타인문학

맥락적 환경을 고려한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 전략

A Development Strategy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in the Contextual Environments

인문콘텐츠 | | 19 | 2010 | 기타인문학

다니엘 글라타우어의 이메일 소설 『Gut gegen Nordwind』를 통해 살펴본 정보화 시대 인간의 존재의미

Die Frage nach dem Sinn des menschlichen Daseins im Informationszeitalter im Roman Gut gegen Nordwind Daniel Glattauers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 22 | 2010 | 독일어와문학

더블의 공포

Angst vor dem Double?

카프카 연구 | 27 | 2012 | 독일어와문학

무용공연에서 3차원 입체 홀로그래피의 적용과 확장 가능성

The potential for application and extension of 3D holography in dance performance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 70 | 2 | 2012 | 무용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노인의 정적균형 조절과 낙상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 Virtual Reality Program on Static Balance Control and Fall Efficacy of Elderly People

한국노년학 | 30 | 4 | 2010 | 사회복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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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노년학 | 30 | 4 | 2010 | 사회복지학

체감의자 및 이를 이용한 교육용 체감장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nsible Chair for Virtual Reality and Education Apparatus Using the Chair

정보디자인학연구 | 15 | 1 | 2012 | 정보디자인

사이버 공간의 정신과 육체의 유형학-인문학적 탐색-

Humanistic Approach of Mind and Body on Cyberspace

인문학연구 | 17 | 2010 | 기타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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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디자인학연구 | 15 | 1 | 2012 | 정보디자인

MMORPG 게임유저의 가상공간에서 외모 표현 욕구에 대한 사용성평가 -아이온 게임의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Usability test for MMORPG users' appearance needs in Virtual World -Avatar customization of the AION game-

디자인지식저널 | 17 | 2011 | 디자인

가상 세계 진화 모델로서 소셜 미디어의 공간 특성 연구 -들뢰즈 가타리의 공간 개념을 중심으로-

The characteristics of spaces with the social media as a virtual world evolution: Based on space concept from Deleuze and Gattari

인문콘텐츠 | 21 | 2011 | 기타인문학

뇌졸중 환자의 균형 및 보행에 미치는 증강현실 기반 보행 훈련의 임상적 유용성 연구

The Study of Clinical Usefulness of the Augmented Reality-Based Gait Training on Balance and Gait Function of Stroke Patients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49 | 3 | 2010 | 기타사회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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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49 | 3 | 2010 | 기타사회과학

“The Fantastic”: Richard Powers’s Challenge to Mimetic Realism in Plowing the Dark

현대영미소설 | 19 | 1 | 2012 | 영어와문학

영화 『아바타』에 대한 인문학적 담론

Humanistic perspectives on the movie『 Avatar 』

인문언어 | 12 | 1 | 2010 | 기타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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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istic perspectives on the movie『 Avatar 』

인문언어 | 12 | 1 | 2010 | 기타인문학

가상범죄에 관한 형사정책적 고찰

The Criminal Regulation of Virtual Crime

형사정책 | 23 | 2 | 2011 | 형사정책

증강현실기반 운동 프로그램이 경직형 뇌성마비아동의 발목관절 근력 및 보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ugmented Reality Based on Exercise Program on Ankle Strength, and Gait Ability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50 | 4 | 2011 | 기타사회과학

증강현실과 디지털 이미지 -20세기 이후 미술의 흐름에서 본 디지털 예술의 의미-

‘Augmented Reality’ and Digital Image

시대와 철학 | 21 | 4 | 2010 | 철학

증강현실과 디지털 이미지 -20세기 이후 미술의 흐름에서 본 디지털 예술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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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와 철학 | 21 | 4 | 2010 | 철학

3차원 가상세계를 활용한 초등 영어교육 프로그램 적용연구 - 교육과정 설계와 적용, 분석 모형개발 -

Examining 3D Virtual Environments for Elementary English Language Classroom in South Korea

교과교육학연구 | 14 | 2 | 2010 | 교과교육학

3차원 가상세계를 활용한 초등 영어교육 프로그램 적용연구 - 교육과정 설계와 적용, 분석 모형개발 -

Examining 3D Virtual Environments for Elementary English Language Classroom in South Korea

교과교육학연구 | 14 | 2 | 2010 | 교과교육학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디지털 문화콘텐츠 복원에 관한 연구 - 몽유도원도를 중심으로 -

A Study on Restoration of Digital Cultural Content by Intertextuality - Focused on 'Mong-yu-do-won-d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36 | 2011 | 정보디자인

Pre-biz 프로세스를 적용한 제품디자인사례 연구

A study of Pre-biz Process applied product-design-cas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37 | 2011 | 정보디자인

증강 현실(AR) 기술이 접목된 그림책으로 보는 상상력의 진화-팝업북(popup book)에서부터 디지로그북(digilog book) 너머로-

The Evolution of Imagination looking through the Augmented Reality Applied Picture Books - from Pop-up Books to Digilog books and beyond-

인문콘텐츠 | 19 | 2010 | 기타인문학

증강 현실(AR) 기술이 접목된 그림책으로 보는 상상력의 진화-팝업북(popup book)에서부터 디지로그북(digilog book) 너머로-

The Evolution of Imagination looking through the Augmented Reality Applied Picture Books - from Pop-up Books to Digilog books and beyond-

인문콘텐츠 | | 19 | 2010 | 기타인문학

스크린 골프에 내재된 가상현실 기호의 경험과 현실지배과정

Reality Dominating Process of Virtual Reality sign within Screen Golf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 24 | 3 | 2011 | 체육

가상현실 활용 네트워크 기반 영어 교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based CMC on English language learning

영어교육연구 | 22 | 4 | 2010 | 영어와문학

가상현실 활용 네트워크 기반 영어 교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based CMC on English language learning

영어교육연구 | 22 | 4 | 2010 | 영어와문학

중등학생의 특수상대론 학습에서 VR과 사건도표를 이용한 수업방법의 제안

A Proposal of a Teaching Method using Virtual Reality and Event-Diagram for Secondary Student's Understanding of Basic Concepts in Special Relativity

과학교육연구지 | 35 | 2 | 2011 | 과학교육학

<공각기동대>에서 제시되는 인간의 확장

Human Enhancement as Represented in

일본어문학 | 48 | 2010 | 일본어와문학

<공각기동대>에서 제시되는 인간의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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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문학 | | 48 | 2010 | 일본어와문학

선진 담론의 새로운 지평 - 우리는 이미 선진이다 -

Opening a New Horizon on the Advancement Discourse

사회과학연구 | 25 | 1 | 2012 | 기타사회과학일반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으로 해석해 본 영화 <매트릭스 1>의 ‘자기’와 ‘세계’ 물음

The Questions of the ‘Self’ and the ‘World’ in the Film interpreted with Heidegger’s Sein und Zeit

현대유럽철학연구 | 27 | 2011 | 서양철학

가상현실기반 근전도 유발 기능적 전기자극치료가 뇌졸중 환자의 근 긴장도 및 보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Based with EMG Triggered-Functional Electric Stimulation on Muscle Tone and Gait Capability in Stroke

재활복지 | 16 | 3 | 2012 | 사회과학일반

햅틱 디바이스를 활용한 문화유산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 금산사 콘텐츠 중심으로 -

A developed of virtual reality contents of cultural heritage utilize the Haptic interface system - Focused on Keum-san-sa content-

한국디자인포럼 | 26 | 2010 | 디자인

햅틱 디바이스를 활용한 문화유산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 금산사 콘텐츠 중심으로 -

A developed of virtual reality contents of cultural heritage utilize the Haptic interface system - Focused on Keum-san-sa content-

한국디자인포럼 | | 26 | 2010 | 디자인

지자체 홍보를 위한 3D게임의 활용에 관한 연구 - 2010 전남 F1 그랑프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Using 3D Games as an Advertising Mechanism for Local Governments - Focused on 2010 F1 Korean Grand Prix in Jeollanam-d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32 | 2010 | 정보디자인

지자체 홍보를 위한 3D게임의 활용에 관한 연구 - 2010 전남 F1 그랑프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Using 3D Games as an Advertising Mechanism for Local Governments - Focused on 2010 F1 Korean Grand Prix in Jeollanam-d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32 | | 2010 | 정보디자인

SF영화에 나타난 인식론적 가상공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pistemological Virtual Space Appearing in the SF Films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 10 | 1 | 2011 | 기타디자인

마케팅수단으로써의 증강현실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n Augmented Reality as Marketing Tool

정보디자인학연구 | 14 | 2 | 2011 | 정보디자인

사이버범죄의 현황과 대책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atus and countermeasures of the Cybercrime -Centering on the Deagu Region-

법학연구 | 39 | 2010 | 법학

사이버범죄의 현황과 대책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atus and countermeasures of the Cybercrime -Centering on the Deagu Region-

법학연구 | | 39 | 2010 | 법학

첨단 공연예술기반 실천을 위한 무용교육공학 기술의 활용 동향 및 모색

Trends of and groping for utilization of dance educational technology for practice based on cutting-edge digital performing arts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 70 | 3 | 2012 | 무용

3차원 가상세계의 교육적 활용 연구의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 about the Use, Research Methods, and Domains of Virtual worlds

교육공학연구 | 26 | 3 | 2010 | 교육학

3차원 가상세계의 교육적 활용 연구의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 about the Use, Research Methods, and Domains of Virtual worlds

교육공학연구 | 26 | 3 | 2010 | 교육학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개념에서 본 스포츠체험 환경의 변화

Changes in Sports Environment Viewed by J. Baudrillard's Simulacre Concept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 19 | 3 | 2011 | 체육

가상현실 공간의 재매개에 관한 연구 <썸머 워즈>를 중심으로

A Study on Virtual Reality Remediation

애니메이션연구 | 6 | 2 | 2010 | 영화

가상현실 공간의 재매개에 관한 연구 <썸머 워즈>를 중심으로

A Study on Virtual Reality Remediation

애니메이션연구 | 6 | 2 | 2010 | 영화

Urban Aesthetics in the Age of Ubiquitous Computing -Transdisplinary Reflection on the Ubiquitous Computing and Future City Design Mediated by Heideggerian Phenomenology-

유비쿼터스 컴퓨팅시대의 도시미학

현상학과 현대철학 | 54 | 2012 | 철학

3차원 가상세계의 실천적 활용 사례와 플랫폼 분석을 통한 교수설계 방안 연구 -Quest Atlantis와 Second Life를 중심으로-

Practical Issues emerging from the instructional design of 3D virtual environments -Focusing on Quest Atlantis and Second Life-

교육방법연구 | 24 | 1 | 2012 | 교육학

가상현실을 활용한 사이버전시 연출기법 연구

A Study on Cyber Exhibition Directing Technique Utilizing Virtual Reality

조형미디어학 | 14 | 1 | 2011 | 기타미술

가상현실형 사이버공간속의 체험형 3D모델하우스 구축기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Technology of Building Experiment 3D Model House by Experience in Cyberspace of Virtual Reality

예술과 미디어 | 10 | 1 | 2011 | 기타예술일반

레비의 가상화와 원효의 화쟁사상

Levy’s Concept of Virtualization and Wonhyo’s Thought of Harmonization

불교학연구 | 27 | 2010 | 불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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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y’s Concept of Virtualization and Wonhyo’s Thought of Harmonization

불교학연구 | 27 | | 2010 | 불교학

가상현실 원리에 내재하는 관념론적 사유의 비물질적, 매개적 속성

Zur Immanenz der immateriellen und medialen Eigenschaft des idealistischen Denkens im Prinzip der Virtuellen Realität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 23 | 2010 | 독일어와문학

가상현실 원리에 내재하는 관념론적 사유의 비물질적, 매개적 속성

Zur Immanenz der immateriellen und medialen Eigenschaft des idealistischen Denkens im Prinzip der Virtuellen Realität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 | 23 | 2010 | 독일어와문학

체감형 비디오 게임 활동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참여 및 변화 양상

Participating Behaviors of Young Children in Interactive Video Games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18 | 4 | 2011 | 교육학

가상현실에서의 여가체험 분석 -스크린골프를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Leisure Experience in the Virtual Reality : A Study on Screen Golf

관광학연구 | 36 | 6 | 2012 | 관광학

건강심리학 장면에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활용

The Application of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to the Field of Health Psychology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16 | 4 | 2011 | 심리과학

가상세계에 대한 저작권법의 새로운 접근

A New Approach of Copyright to Virtual World

국제거래법연구 | 19 | 2 | 2010 | 법학

가상세계에 대한 저작권법의 새로운 접근

A New Approach of Copyright to Virtual World

국제거래법연구 | 19 | 2 | 2010 | 법학

3차원 가상세계의 교육적 활용 연구의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 about the Use, Research Methods, and Domains of Virtual worlds

교육공학연구 | 26 | 3 | 2010 | 교육학

3차원 가상세계의 교육적 활용 연구의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 about the Use, Research Methods, and Domains of Virtual worlds

교육공학연구 | 26 | 3 | 2010 | 교육학

A Short Treatise on the Virtual World and the Law: Legal Issues Facing the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s (MMORPGs)

가상세계에 관한 연구: 다중 접속 온라인 역할 게임에 관한 법적 쟁점

법학연구 | 45 | 2012 | 법학

가상세계에 대한 법정책적 과제

중앙법학 | 13 | 2 | 2011 | 법학

가상현실 공간의 재매개에 관한 연구 <썸머 워즈>를 중심으로

A Study on Virtual Reality Remediation

애니메이션연구 | 6 | 2 | 2010 |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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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Virtual Reality Remediation

애니메이션연구 | 6 | 2 | 2010 | 영화

다음세대 신학 - 사회변화와 다음세대를 위한 교회와 신학의 과제

Theology for the Next Generation: A Task of the Church and Theology for the Cultural Changes and Next Generation

장신논단 | 39 | 2010 | 기독교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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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ology for the Next Generation: A Task of the Church and Theology for the Cultural Changes and Next Generation

장신논단 | | 39 | 2010 | 기독교신학

‘인간 자연’과 하나의 과학: 가치와 사실의 경계 허물기

‘Natureness’ of Human Being and One Science

비교민주주의연구 | 7 | 1 | 2011 | 정치권력/정치과정

사회, 종교, 가상현실: 확장가상현실 패러다임과 의미존재론

Society, Religion, Virtual Reality: The Extended Virtual Reality Paradigm and Semantic Ontology

인문학논총 | 25 | 2011 | 기타인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