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연구분야 : A030100 인문학 > 철학 > 철학일반

클래스 : 개념(정의)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9645

STNet ID : 9000919

한자 : 理解
영어 : understanding
독일어 : verstehen

d01-04 개념(정의)

주창자

딜타이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N1:종류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단어 이해 [ 單語理解 ]

hasKind (종류)

 

c02-02 인식/의식 인식/의식

텍스트 이해 [ --理解 ]

hasKind (종류)

 

d01-04 개념(정의) 개념(정의)

인간 이해 [ 人間理解 ]

hasKind (종류)

 

c02-02 인식/의식 인식/의식

언어 이해 [ 言語理解 ]

hasKind (종류)

 

c02-02 인식/의식 인식/의식

타자 이해 [ 他者理解 ]

hasKind (종류)

 

x03-06-05 역(대립/논쟁/투쟁) 역(대립/논쟁/투쟁)

문화 이해 [ 文化理解 ]

hasKind (종류)

 

 

기본권 이해 [ 基本權理解 ]

R1:개념적

RT (관련어)

 

e04-02 관념적공간 관념적공간

정신공간 [ 精神空間 ]

Meursault, étranger demeuré Etranger

뫼르소, 이인으로 남은 이인

불어불문학연구 | 81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하이데거의 니체 읽기-언어와 존재의 관계를 중심으로 -

Heidegger’s Lesen von Nietzsche: Zum Verhältnis von Sprache und Sein

해석학연구 | 28 | 2011 | 철학

改定 敎育課程 ‘漢文’의 現場 適用 方案 硏究

A Study on the Field Application of the Revised Curriculum 'Sino-Korean'

漢字漢文敎育 | 1 | 24 | 2010 | 한문교육

改定 敎育課程 ‘漢文’의 現場 適用 方案 硏究

A Study on the Field Application of the Revised Curriculum 'Sino-Korean'

漢字漢文敎育 | 1 | 24 | 2010 | 한문교육

예술작품의 존재론적 토포스 -딜타이와 하이데거의 예술 철학을 중심으로-

The Ontological Topos of the Artwork -In the Viewpoint of Dilthey and Heidegger-

현대유럽철학연구 | 25 | 2011 | 서양철학

인식적․평가적 경험으로서 미적 감상

Aesthetic Appreciation as Cognitive and Evaluative Experience

인문연구 | 58 | 2010 | 기타인문학

인식적․평가적 경험으로서 미적 감상

Aesthetic Appreciation as Cognitive and Evaluative Experience

인문연구 | | 58 | 2010 | 기타인문학

딜타이(Wilhelm Dilthey) 해석학의 인지과학적 프로네시스(phronesis)

Building a Cognitive Scientific Phronesis from Hermeneutics of Wilhelm Dilthey

시대와 철학 | 23 | 1 | 2012 | 철학

유가경전해석학과 <논어>의 “해석”

儒敎經典詮釋學,與<論語>的“詮釋”

동양철학연구 | 62 | 2010 | 철학

유가경전해석학과 <논어>의 “해석”

儒敎經典詮釋學,與<論語>的“詮釋”

동양철학연구 | | 62 | 2010 | 철학

초등사회과에서 이해 중심 차별화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이 학습자의 이해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n Elementary Social Studies Program Designed by Understanding by Design(UbD) and Differentiated Instruction(DI) Integrated Model on Student's Understanding and Self-Regulation.

한국초등교육 | 21 | 2 | 2010 | 기타교육학

초등사회과에서 이해 중심 차별화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이 학습자의 이해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n Elementary Social Studies Program Designed by Understanding by Design(UbD) and Differentiated Instruction(DI) Integrated Model on Student's Understanding and Self-Regulation.

한국초등교육 | 21 | 2 | 2010 | 기타교육학

교육철학의 ‘실천적 전환’: 해석학적 철학하기를 중심으로

On the 'practical turn' in philosophy of education: Focused on the hermeneutical philosophizing

교육철학연구 | 50 | 2010 | 교육학

교육철학의 ‘실천적 전환’: 해석학적 철학하기를 중심으로

On the 'practical turn' in philosophy of education: Focused on the hermeneutical philosophizing

교육철학연구 | | 50 | 2010 | 교육학

법령용어(체포, 검거) 사용의 정확성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Accurate Use of Legal Terms(Arrest and Apprehension)

경찰학연구 | 10 | 3 | 2010 | 법학

법령용어(체포, 검거) 사용의 정확성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Accurate Use of Legal Terms(Arrest and Apprehension)

경찰학연구 | 10 | 3 | 2010 | 법학

초등학년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분석과 개선 방향 탐색

A Study for the Meaning of Integrated Curriculum Used in the National Curriculum in Korea and Exploration of Reform Directions

초등교육연구 | 23 | 2 | 2010 | 교육학

초등학년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분석과 개선 방향 탐색

A Study for the Meaning of Integrated Curriculum Used in the National Curriculum in Korea and Exploration of Reform Directions

초등교육연구 | 23 | 2 | 2010 | 교육학

권위에 대한 철학적 인간학적 고찰

What is Authority? -An Inquiry Based on Philosophical Anthropology-

가톨릭철학 | 14 | 2010 | 철학

권위에 대한 철학적 인간학적 고찰

What is Authority? -An Inquiry Based on Philosophical Anthropology-

가톨릭철학 | | 14 | 2010 | 철학

임진왜란에 대한 초등 교과용도서 분석 및 역사수업의 방향에 대한 소고

Analysis of Curriculum use’s Books and Study of history class’s direction about Japanese Invasion of Korea in 1592

한국독립운동사연구 | 42 | 2012 | 역사학

The Effects of English Mediated Lectures on Content Learning and Vocabulary Acquisition

언어과학 | 19 | 3 | 2012 | 언어학

다문화 요소를 활용한 초등 도덕 교육 방안 연구

Study of A Elementary Moral-Education Plan Applied of Multicultural Elements

교육연구 | 49 | 2010 | 교과교육학

다문화 요소를 활용한 초등 도덕 교육 방안 연구

Study of A Elementary Moral-Education Plan Applied of Multicultural Elements

교육연구 | 49 | | 2010 | 교과교육학

내러티브 도덕교육에 대한 해석학적 탐구

Hermeneutics Perspective: Narrative Moral Education

윤리교육연구 | 21 | 2010 | 윤리교육학

내러티브 도덕교육에 대한 해석학적 탐구

Hermeneutics Perspective: Narrative Moral Education

윤리교육연구 | | 21 | 2010 | 윤리교육학

한국교회와 저작권의 문제

The Problem of Copyright in Korean Protestant Church

기독교사회윤리 | 20 | 2010 | 기독교신학

한국교회와 저작권의 문제

The Problem of Copyright in Korean Protestant Church

기독교사회윤리 | | 20 | 2010 | 기독교신학

학습만화는 글보다 기억을 향상시키는가?

Does Cartoon based Reading Material Enhance Memory?

교육심리연구 | 26 | 1 | 2012 | 교육학

시각 자료 ‘해석’의 국어학적 의미 고찰 - 사고의 측면에서

A Study on Meaning as Korean Linguistics of Haeseok about Visual Data - in Terms of Thinking -

새국어교육 | 90 | 2012 | 국어교육

신채호의 투쟁적 자아관

Self consciousness and failure ontology of Shin Chae-ho

철학 | 109 | 2011 | 철학

정치적 논쟁의 정치절학적 함축: 정당화와 이해의 차이

What Political Philosophy Can Do with Political Confrontation: Difference between Justification and Understanding

지역과 세계 | 34 | 1 | 2010 | 기타사회과학

정치적 논쟁의 정치절학적 함축: 정당화와 이해의 차이

What Political Philosophy Can Do with Political Confrontation: Difference between Justification and Understanding

지역과 세계 | 34 | 1 | 2010 | 기타사회과학

「판단력 비판」의 교육학적 의미 : 취미 판단을 중심으로

Educational Implications of Critique of Judgement : An Examination of Judgement of Taste

도덕교육연구 | 23 | 2 | 2011 | 교육학

설명문 요약과 이해의 관련성

A Study on the Summation of Expository Text and Understanding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4 | 1 | 2010 | 국어교육

설명문 요약과 이해의 관련성

A Study on the Summation of Expository Text and Understanding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4 | 1 | 2010 | 국어교육

한국어 한자어에 대한 일본어 모어화자의 이해

韓国語漢字語に対する日本語母語話者の理解

일본어학연구 | 32 | 2011 | 일본어와문학

한나 아렌트의 역사서술과 이해의 문제

Hannah Arendt's Historiography and the Question of Understanding

담론201 | 13 | 3 | 2010 | 사회학

한나 아렌트의 역사서술과 이해의 문제

Hannah Arendt's Historiography and the Question of Understanding

담론201 | 13 | 3 | 2010 | 사회학

이슬람 선교의 다양화와 종교학의 기여: 이해와 화해, 그리고 대화의 선교

Diversity of Islam Mission and Significance of Religious Studies: Missions of Understanding, Reconciliation and Dialogue

선교신학 | 23 | 23 | 2010 | 기독교신학

이슬람 선교의 다양화와 종교학의 기여: 이해와 화해, 그리고 대화의 선교

Diversity of Islam Mission and Significance of Religious Studies: Missions of Understanding, Reconciliation and Dialogue

선교신학 | 23 | 23 | 2010 | 기독교신학

존재 지평의 해석학: E. 코레트의 해석학을 중심으로

Hermeneutics as Horizon of Being: Centering on Hermeneutics of E. Coreth

해석학연구 | 29 | 2012 | 철학

인정 투쟁의 문법적 기반으로서의 진정성에 관한 연구 -하이데거, 아도르노, 테일러를 중심으로-

Authenticity as a Grammar of Social Struggle for Recognition -Heidegger, Adorno and Taylor-

가톨릭철학 | 18 | 2012 | 철학

보건의료 정책과정에서의 옹호연합(Advocacy Coalitions)의 형성과 작동 - 의약분업 및 의료보험통합 논쟁 사례의 비교・분석 -

The Dynamics of Advocacy Coalitions in Korean Healthcare Policy-Making: A Comparative Case Study

한국정책학회보 | 19 | 2 | 2010 | 정책학

보건의료 정책과정에서의 옹호연합(Advocacy Coalitions)의 형성과 작동 - 의약분업 및 의료보험통합 논쟁 사례의 비교・분석 -

The Dynamics of Advocacy Coalitions in Korean Healthcare Policy-Making: A Comparative Case Study

한국정책학회보 | 19 | 2 | 2010 | 정책학

교사의 권위: 해석학적 정당화

The Authority of the Teacher: A Hermeneutical Justification

교육철학연구 | 34 | 3 | 2012 | 교육학

사람됨을 위한 언어교육의 방향

An educational language course for Saramdaum

인격교육 | 5 | 2 | 2011 | 기타교육학

교육해석학의 관점에 비추어 본 초등 도덕과 수업

An Inquiry of Elementary Moral Instruction Based on Educational Hermeneutics

초등도덕교육 | 32 | 2010 | 윤리교육학

교육해석학의 관점에 비추어 본 초등 도덕과 수업

An Inquiry of Elementary Moral Instruction Based on Educational Hermeneutics

초등도덕교육 | | 32 | 2010 | 윤리교육학

컴퓨터 대수 환경에서 매개변수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의 이해에 관한 사례 연구

The Case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Parameter In A Computer Algebra Environment

수학교육 논문집 | 24 | 4 | 2010 | 수학교육학

컴퓨터 대수 환경에서 매개변수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의 이해에 관한 사례 연구

The Case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Parameter In A Computer Algebra Environment

수학교육 논문집 | 24 | 4 | 2010 | 수학교육학

백워드 교육모형의 체육과 적용 가능성 탐색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backward curriculum to physical educ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12 | 3 | 2012 | 교과교육학

회계학의 해석적 방법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pretive Methodology of Accounting Research

회계저널 | 20 | 1 | 2011 | 회계학

Correlation between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in Learning Epistemic Modals by Korean EFL Learners

현대영어교육 | 11 | 1 | 2010 | 영어교육

Correlation between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in Learning Epistemic Modals by Korean EFL Learners

현대영어교육 | 11 | 1 | 2010 | 영어교육

초등 도덕과 교육의 정당화 방안에 대한 소고 -도덕교육에서의 ‘이해’의 성격을 중심으로-

A Little View about Justification of Elementary Moral Education as a School Subject -Focused on the Nature of Understanding-

초등도덕교육 | 33 | 2010 | 윤리교육학

초등 도덕과 교육의 정당화 방안에 대한 소고 -도덕교육에서의 ‘이해’의 성격을 중심으로-

A Little View about Justification of Elementary Moral Education as a School Subject -Focused on the Nature of Understanding-

초등도덕교육 | | 33 | 2010 | 윤리교육학

다문화 이해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

The program development of Art education for multicultural understanding - For the grades 5 and 6 -

조형교육 | 36 | 2010 | 미술교육

다문화 이해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

The program development of Art education for multicultural understanding - For the grades 5 and 6 -

조형교육 | | 36 | 2010 | 미술교육

문학교육과 인지심리학-‘문학적 이해’ 개념을 중심으로-

Literary Education and Cognitive Psychology-Focused on concept of ‘literary comprehension’-

문학교육학 | 37 | 2012 | 한국어와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