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초기 儀禮 제정과 犧尊·象尊의 역사적 의미
The Ritual enactments in the Early Joseon Dynasty and historical meaning of the Huijun․Sangjun
조선시대사학보 |
60 |
2012 |
역사학
文獻을 통해 본 韓國人의 一生儀禮
The Ceremonies of one's lifetime of Koreans in Pre-modern Times
역사민속학 |
37 |
2011 |
역사학
文獻을 통해 본 韓國人의 一生儀禮
The Ceremonies of one's lifetime of Koreans in Pre-modern Times
역사민속학 |
37 |
2011 |
역사학
영남 유학과 ‘낙중학’
嶺南儒學與 ‘洛中學’
한국학논집 |
40 |
2010 |
기타인문학
영남 유학과 ‘낙중학’
嶺南儒學與 ‘洛中學’
한국학논집 |
|
40 |
2010 |
기타인문학
포은 정몽주와 ‘洛中’ 포은 학맥의 도학사상 -鄭夢周, 吉再, 洪魯를 중심으로-
圃隱鄭夢周和‘洛中’圃隱學脈的道學思想 -以鄭夢周、吉再、洪魯為中心-
포은학연구 |
5 |
2010 |
기타인문학
포은 정몽주와 ‘洛中’ 포은 학맥의 도학사상 -鄭夢周, 吉再, 洪魯를 중심으로-
圃隱鄭夢周和‘洛中’圃隱學脈的道學思想 -以鄭夢周、吉再、洪魯為中心-
포은학연구 |
5 |
|
2010 |
기타인문학
맹자철학에 대한 해석과 조선유학의 전개 -‘心性論’을 중심으로-
The Interpretation of Mencius’s Philosophy and Development of Joseon Confucianism
동아인문학 |
20 |
2011 |
기타인문학
響山 李晩燾의 생애와 순국
Hyangsan Lee, Man-do’s Life and His Dying for the Fatherland
한국독립운동사연구 |
37 |
2010 |
역사학
響山 李晩燾의 생애와 순국
Hyangsan Lee, Man-do’s Life and His Dying for the Fatherland
한국독립운동사연구 |
|
37 |
2010 |
역사학
여말선초 영남사림의 ‘도통’과 ‘학통’
The Scholastic Lineage of Dotong and Haktong of Yeongnam Confucian Scholars during the Transition from the Goryeo Dynasty to the Joseon Dynasty
한국학논집 |
45 |
2011 |
기타인문학
17-18世紀 韓⋅中⋅日 儒學에서의 人間理解 硏究 — 王夫之⋅丁若鏞⋅伊藤仁齋를 중심으로 —
The view of human on Korean⋅Chinese⋅Japanese Confucianism in 17-18C - Focused on Wang Fu-zhi, Jeong Yak-yong, Ito Jin-sai
漢文古典硏究 |
20 |
1 |
2010 |
한국어와문학
17-18世紀 韓⋅中⋅日 儒學에서의 人間理解 硏究 — 王夫之⋅丁若鏞⋅伊藤仁齋를 중심으로 —
The view of human on Korean⋅Chinese⋅Japanese Confucianism in 17-18C - Focused on Wang Fu-zhi, Jeong Yak-yong, Ito Jin-sai
漢文古典硏究 |
20 |
1 |
2010 |
한국어와문학
우계학파(牛溪學派)의 학맥과 학풍
The Academic Root and Tradition of Woogye School
유학연구 |
25 |
2011 |
철학
『경사강의』를 통해 본 정조시대 학문적 논쟁의 양상 ― 사서에 관한 정조와 학인들의 대화 내용을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into the Scholarly Debates of Jôngjo's Era ―focusing on the dialogues between Jôngjo and his scholars about Sasô(四書) in Gyôngsagangui(經史講義)
국학연구 |
16 |
2010 |
기타인문학
『경사강의』를 통해 본 정조시대 학문적 논쟁의 양상 ― 사서에 관한 정조와 학인들의 대화 내용을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into the Scholarly Debates of Jôngjo's Era ―focusing on the dialogues between Jôngjo and his scholars about Sasô(四書) in Gyôngsagangui(經史講義)
국학연구 |
|
16 |
2010 |
기타인문학
현암 이을호의 삶과 학문
The life and study of Lee Eul-ho
孔子學 |
19 |
2010 |
기타유교학
현암 이을호의 삶과 학문
The life and study of Lee Eul-ho
孔子學 |
|
19 |
2010 |
기타유교학
17-18世紀 韓⋅中⋅日 儒學에서의 人間理解 硏究 — 王夫之⋅丁若鏞⋅伊藤仁齋를 중심으로 —
The view of human on Korean⋅Chinese⋅Japanese Confucianism in 17-18C - Focused on Wang Fu-zhi, Jeong Yak-yong, Ito Jin-sai
漢文古典硏究 |
20 |
1 |
2010 |
한국어와문학
17-18世紀 韓⋅中⋅日 儒學에서의 人間理解 硏究 — 王夫之⋅丁若鏞⋅伊藤仁齋를 중심으로 —
The view of human on Korean⋅Chinese⋅Japanese Confucianism in 17-18C - Focused on Wang Fu-zhi, Jeong Yak-yong, Ito Jin-sai
漢文古典硏究 |
20 |
1 |
2010 |
한국어와문학
우계학파(牛溪學派)의 학맥과 학풍
The Academic Root and Tradition of Woogye School
유학연구 |
25 |
2011 |
철학
韓·中·日 莊子學의 비교 검토를 통한 朴世堂·韓元震의 莊子注 연구 - 南宋 林希逸, 에도 하야시라잔과의 비교 검토를 중심으로 -
Commentary of Zhuangzi in the Chosun dynasty - Compared to the Studies on Zhuangzi of Lin Xiyi in the Southern Song period and of Hayash Lazan in the Edo period -
양명학 |
25 |
2010 |
철학
韓·中·日 莊子學의 비교 검토를 통한 朴世堂·韓元震의 莊子注 연구 - 南宋 林希逸, 에도 하야시라잔과의 비교 검토를 중심으로 -
Commentary of Zhuangzi in the Chosun dynasty - Compared to the Studies on Zhuangzi of Lin Xiyi in the Southern Song period and of Hayash Lazan in the Edo period -
양명학 |
|
25 |
2010 |
철학
『경사강의』를 통해 본 정조시대 학문적 논쟁의 양상 ― 사서에 관한 정조와 학인들의 대화 내용을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into the Scholarly Debates of Jôngjo's Era ―focusing on the dialogues between Jôngjo and his scholars about Sasô(四書) in Gyôngsagangui(經史講義)
국학연구 |
16 |
2010 |
기타인문학
『경사강의』를 통해 본 정조시대 학문적 논쟁의 양상 ― 사서에 관한 정조와 학인들의 대화 내용을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into the Scholarly Debates of Jôngjo's Era ―focusing on the dialogues between Jôngjo and his scholars about Sasô(四書) in Gyôngsagangui(經史講義)
국학연구 |
|
16 |
2010 |
기타인문학
조선후기 西人 ㆍ 老論의 풍속인식과 그 기원
Recognition of Folk Lore taken by Seoin and Noron in the latter half of Joseon Dynasty and its origin
사학연구 |
102 |
2011 |
역사학
16세기 오륜시조 출현의 시기적 조건과 그 정치적 의미
The seasonal conditions of Oryun-sijo's emergence in 16th Century and it's political implications
민족문학사연구 |
46 |
2011 |
한국어와문학
15세기 朝家의 吉再 追崇과 인식
A Study on the Reverence of Gil-Jae in 15th century
민족문화논총 |
50 |
2012 |
기타인문학
桃灘 邊士貞論 -지리산 자락에서 꽃핀 劇的 人生 變奏-
Study on Dotan Byun Sajeong
민족문화논총 |
48 |
2011 |
기타인문학
儒學에서의 正統과 異端 -朱子學的 道統論에 대한 陽明學의 대응을 중심으로-
Orthodoxy(正統) and Heterodoxy(異端) in Confucianism(儒學) - Centering on a Countermeasure in Yangming Studies(陽明學) Against the theory of Dao-tong(道統論) in Zhuxi Studies-
율곡학연구 |
21 |
2010 |
기타인문학
儒學에서의 正統과 異端 -朱子學的 道統論에 대한 陽明學의 대응을 중심으로-
Orthodoxy(正統) and Heterodoxy(異端) in Confucianism(儒學) - Centering on a Countermeasure in Yangming Studies(陽明學) Against the theory of Dao-tong(道統論) in Zhuxi Studies-
율곡학연구 |
21 |
|
2010 |
기타인문학
소혜왕후 『內訓』의 『小學』수용 양상과 의미
What kind of Knowledge did Naehun Accept of from Sohak?
대동문화연구 |
70 |
2010 |
기타인문학
소혜왕후 『內訓』의 『小學』수용 양상과 의미
What kind of Knowledge did Naehun Accept of from Sohak?
대동문화연구 |
|
70 |
2010 |
기타인문학
니시 아마네(西周)에 있어서 ‘理’ 관념의 전회와 그 인간학적 취약성
The Change of the Concept of ‘Ri’ by Nishi Amane and its Anthropological Weakness
대동문화연구 |
73 |
2011 |
기타인문학
조선 예학사상의 근대적 해석에 관한 小考 − 호르크하이머의 사회철학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the Modern Interpretation of the Study of Rites in the Joseon Dynasty - With Focus on the Social Philosophy of Adorno and Horkheimer
동양철학연구 |
64 |
2010 |
철학
조선 예학사상의 근대적 해석에 관한 小考 − 호르크하이머의 사회철학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the Modern Interpretation of the Study of Rites in the Joseon Dynasty - With Focus on the Social Philosophy of Adorno and Horkheimer
동양철학연구 |
|
64 |
2010 |
철학
남명 조식 철학 사상 연구에 대한 회고와 전망
Retrospect and Prospect to the Results of Studies on Cho Sik’s Philosophy and Thought
南冥學硏究 |
35 |
2012 |
철학
馮友蘭의 新理學과 朱子學 이해
馮友蘭的新理學和朱子學理解
동양철학 |
34 |
2010 |
철학
馮友蘭의 新理學과 朱子學 이해
馮友蘭的新理學和朱子學理解
동양철학 |
|
34 |
2010 |
철학
학맥의 관점에서 본 휴암 백인걸
論學脈觀點上之休庵白仁杰
한국사상과 문화 |
64 |
2012 |
한국어와문학
響山 李晩燾의 自尊的 삶과 殉國
Hyangsan Lee, Man-do's self-esteemed life and martyr
민족문화 |
36 |
36 |
2010 |
기타인문학
響山 李晩燾의 自尊的 삶과 殉國
Hyangsan Lee, Man-do's self-esteemed life and martyr
민족문화 |
36 |
36 |
2010 |
기타인문학
다산 정약용의 인간이해와 근대성
An Analysis of the Modern Interpretation of Dasan’s Understanding of Human Being
동양철학연구 |
66 |
2011 |
철학
明齋 尹拯과 霞谷 鄭齊斗의 交遊
The association between Yun jeng and Jung je du
시대와 철학 |
21 |
1 |
2010 |
철학
明齋 尹拯과 霞谷 鄭齊斗의 交遊
The association between Yun jeng and Jung je du
시대와 철학 |
21 |
1 |
2010 |
철학
馮友蘭의 新理學과 朱子學 이해
馮友蘭的新理學和朱子學理解
동양철학 |
34 |
2010 |
철학
馮友蘭의 新理學과 朱子學 이해
馮友蘭的新理學和朱子學理解
동양철학 |
|
34 |
2010 |
철학
고봉 기대승의 낙향과 삶으로서의 철학 -비애의 정조를 넘어서-
Gobong GiDaeSeung’s Rustication and his Philosophy as life – Overcoming the Sentiment of Sorrow
한국인물사연구 |
17 |
2012 |
역사학
柳健休의 『異學集辨』에 나타난 불교 비판 의식
Consciousness about the Buddhist critique that appeared in the Ihagjibbyeon(『이학집변』) of the Lyu-gunhyu(류건휴)
동아시아불교문화 |
10 |
2012 |
지역불교및불교사연구
조선시대 유학 교육과정의 변천과 그 특징
朝鲜时代儒学课程的变迁及其特征
한국교육사학 |
33 |
3 |
2011 |
교육학
남명학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재성찰
关于对南冥学研究的几点再省察
동양철학 |
36 |
2011 |
철학
柳健休의 『異學集辨』에 나타난 불교 비판 의식
Consciousness about the Buddhist critique that appeared in the Ihagjibbyeon(『이학집변』) of the Lyu-gunhyu(류건휴)
동아시아불교문화 |
10 |
2012 |
지역불교및불교사연구
退溪와 龜巖의 往復書翰
The Exchanged Letters between Toigye(退溪) and Guam(龜巖)
영남학 |
47 |
2010 |
유교학
退溪와 龜巖의 往復書翰
The Exchanged Letters between Toigye(退溪) and Guam(龜巖)
영남학 |
|
47 |
2010 |
유교학
退溪와 龜巖의 往復書翰
The Exchanged Letters between Toigye(退溪) and Guam(龜巖)
영남학 |
47 |
2010 |
유교학
退溪와 龜巖의 往復書翰
The Exchanged Letters between Toigye(退溪) and Guam(龜巖)
영남학 |
|
47 |
2010 |
유교학
우계 성혼의 '상우(尙友)' 지향
牛溪 成渾의 ‘尙友’ 指向
인문학연구 |
42 |
2011 |
기타인문학
마음의 본질과 현상의 스펙트럼 — 불교의 유식학(唯識學)과 유교의 심학(心學)을 중심으로 —
The Essence of the Mind and its Phenomenal Spectrum — based on the Yogācāra of Buddhism and the Mind Studies of Confucianism —
종교연구 |
66 |
2012 |
종교학
사단칠정론과 모종삼
The Four-Seven Debate and Mou Zongsan
철학논집 |
29 |
2012 |
철학
明末淸初 顔元의 학문과 사상에 대하여
Research on Yan Yuan’ s Pragmatic Thought
南冥學硏究 |
29 |
2010 |
철학
正統과 異端, 그 역사와 본질 - 율곡을 중심으로 -
Orthodoxy and Heterodoxy, Their History and Substance : Focuses on YulGok
율곡학연구 |
21 |
2010 |
기타인문학
正統과 異端, 그 역사와 본질 - 율곡을 중심으로 -
Orthodoxy and Heterodoxy, Their History and Substance : Focuses on YulGok
율곡학연구 |
21 |
|
2010 |
기타인문학
石川 金覺의 시에 나타난 정신세계
A Study on the spiritual sphere in Seokcheon KimGak's poetry
한국사상과 문화 |
63 |
2012 |
한국어와문학
紹修書院 건립의 문화적 토대 연구 - 晦軒 安珦의 선비정신을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foundations of culture established the Sosu Seowon
동양고전연구 |
48 |
2012 |
기타인문학
마음의 본질과 현상의 스펙트럼 — 불교의 유식학(唯識學)과 유교의 심학(心學)을 중심으로 —
The Essence of the Mind and its Phenomenal Spectrum — based on the Yogācāra of Buddhism and the Mind Studies of Confucianism —
종교연구 |
66 |
2012 |
종교학
明末 東林學과 조선후기 유학의 반응
Doctrine of Donglin in late Ming Dynasty of China and its acceptance on the Confucianism in late Joseon Dynasty of Korea
동양고전연구 |
39 |
2010 |
기타인문학
明末 東林學과 조선후기 유학의 반응
Doctrine of Donglin in late Ming Dynasty of China and its acceptance on the Confucianism in late Joseon Dynasty of Korea
동양고전연구 |
|
39 |
2010 |
기타인문학
「策問」에 나타난 正祖의 學問觀
King Jeongjo’s View of Learning Observed in Chaekmun
漢文古典硏究 |
21 |
1 |
2010 |
한국어와문학
「策問」에 나타난 正祖의 學問觀
King Jeongjo’s View of Learning Observed in Chaekmun
漢文古典硏究 |
21 |
1 |
2010 |
한국어와문학
조선 후기 經書類 언해에 대한 사대부 기록의 양상 - 해석적 오류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
Aspect of Sadaebu(士大夫) Record on Gyeongseoryu(經書類) Eonhae(諺解:Korean annotation) in Late Joseon Period - Centering on Recognition of Analytical Error -
Journal of korean Culture |
17 |
2011 |
현대시(국문학)
『경사강의』를 통해 본 정조시대 학문적 논쟁의 양상 ― 사서에 관한 정조와 학인들의 대화 내용을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into the Scholarly Debates of Jôngjo's Era ―focusing on the dialogues between Jôngjo and his scholars about Sasô(四書) in Gyôngsagangui(經史講義)
국학연구 |
16 |
2010 |
기타인문학
『경사강의』를 통해 본 정조시대 학문적 논쟁의 양상 ― 사서에 관한 정조와 학인들의 대화 내용을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into the Scholarly Debates of Jôngjo's Era ―focusing on the dialogues between Jôngjo and his scholars about Sasô(四書) in Gyôngsagangui(經史講義)
국학연구 |
|
16 |
2010 |
기타인문학
<論語>경학에서의 ‘學’ 개념과 그 인식 층위-조선 주자학자의 ‘學而時習之’章 주석을 중심으로-
The Concept of 'Learning' in the Hermeneutics of Confucian Analects
한국한문학연구 |
45 |
2010 |
한국어와문학
<論語>경학에서의 ‘學’ 개념과 그 인식 층위-조선 주자학자의 ‘學而時習之’章 주석을 중심으로-
The Concept of 'Learning' in the Hermeneutics of Confucian Analects
한국한문학연구 |
|
45 |
2010 |
한국어와문학
『性理精義』와 西學
Xingli Jingyi and Western Learning
대동문화연구 |
77 |
2012 |
기타인문학
전통적 學 개념과 퇴·율 성학의 이학-심학 연관 구조
A study on the traditional “Study(學)"concept and correlation of LiXue(理學) and XinXue(心學) in Toegye and Yulgok's the study of being Sage(聖學)
한국사상사학 |
36 |
2010 |
역사학
전통적 學 개념과 퇴·율 성학의 이학-심학 연관 구조
A study on the traditional “Study(學)"concept and correlation of LiXue(理學) and XinXue(心學) in Toegye and Yulgok's the study of being Sage(聖學)
한국사상사학 |
|
36 |
2010 |
역사학
이언적의 태극론과 도덕론 일고
Understanding on Hoejae Lee eun-juck's morality and taeguk theory
한국사상과 문화 |
53 |
2010 |
한국어와문학
이언적의 태극론과 도덕론 일고
Understanding on Hoejae Lee eun-juck's morality and taeguk theory
한국사상과 문화 |
|
53 |
2010 |
한국어와문학
유교사상의 성립, 계승과정과 효교육문화의 세계화방향(1) - 우리 고유사상을 계승한 유교사상
The Formation of Confucian Ideas, Process of Changes and Global Direction of Educational Cultures of Filial Piety(1) - Focused on the Educational Cultures of Filial Piety and Our Own Thoughts
한국사상과 문화 |
59 |
2011 |
한국어와문학
艮齋 田愚의 『臼山先生風雅』 硏究
The Study on Gan-Jae Jeon-u's GuSan-SeonSaeng-PungaA
동방한문학 |
48 |
2011 |
한국어와문학
李崇仁의 삶과 足跡에 대한 평가
An Evaluation on the Life and Mark of Lee, Sung-in(李崇仁)
한국사상과 문화 |
62 |
2012 |
한국어와문학
조선전기 사림파 성리학의 전개와 특징
The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of the Sarim Party's Neo-Confucianism in the Early Chŏsun Dynasty
국학연구 |
19 |
2011 |
기타인문학
최근 한국의 일본유학 연구 현황(2007-2009년)
Recent Studies on Japanese Confucianism Research in Korea (2007-2009)
한국철학논집 |
28 |
2010 |
한국철학일반
「策問」에 나타난 正祖의 學問觀
King Jeongjo’s View of Learning Observed in Chaekmun
漢文古典硏究 |
21 |
1 |
2010 |
한국어와문학
「策問」에 나타난 正祖의 學問觀
King Jeongjo’s View of Learning Observed in Chaekmun
漢文古典硏究 |
21 |
1 |
2010 |
한국어와문학
정조의 사대부 인식과 정치철학적 입장 연구
Study on viewpoints of Jôngjo(正祖) about Sadaebuthe and his political philosophy
한국실학연구 |
20 |
2010 |
역사학
정조의 사대부 인식과 정치철학적 입장 연구
Study on viewpoints of Jôngjo(正祖) about Sadaebuthe and his political philosophy
한국실학연구 |
|
20 |
2010 |
역사학
17世紀 經學方法論 硏究 ‐獨創性 및 批判性을 尺度로 한 經學硏究를 대신하여‐
A Study on the Methodology for Jingxue [經學] in the 17th century
퇴계학보 |
128 |
2010 |
유교학
17世紀 經學方法論 硏究 ‐獨創性 및 批判性을 尺度로 한 經學硏究를 대신하여‐
A Study on the Methodology for Jingxue [經學] in the 17th century
퇴계학보 |
|
128 |
2010 |
유교학
朝鮮儒學史의 지평에서 바라본 心山 金昌淑의 思想
在朝鮮儒學史上瞻望心山金昌淑的思想
양명학 |
29 |
2011 |
철학
“기질(氣質)은 선(善)한가” : 아버지 원교의 양명학과 아들 신재의 주자학
“Is the ‘Gijil’(氣質, Innate Characters) of Everyone Good?”: Won-gyo’s Idealism and His Son Sinjae’s Realism
한국학 |
34 |
2 |
2011 |
기타인문학
주자학과 眞德秀의 『대학』 이해
Neo-Confucianism and Zhen Dexiu's Views on The Great Learning(Daxue)
한국철학논집 |
33 |
2012 |
한국철학일반
한국형 사회적 기업 모색: 주자학 ‘社倉制’의 현대적 변용을 중심으로
韓國模型的社會的企業摸索 — 以朱子學‘社倉制’的現代的變容爲中心
철학논총 |
63 |
1 |
2011 |
철학
일본적 유학의 성립과 그 의미
Establishment and Significance of Confucianism in Japan
사림 |
42 |
2012 |
역사학
牧隱 節義精神의 哲學的 基盤
牧隐 節義精神的哲學基盤
민족문화논총 |
50 |
2012 |
기타인문학
하곡철학에서 주자학과 양명학의 융합 ― 지식과 도덕을 중심으로 ―
霞谷哲學的特徵: 朱子學和陽明學的融合
동양철학 |
34 |
2010 |
철학
하곡철학에서 주자학과 양명학의 융합 ― 지식과 도덕을 중심으로 ―
霞谷哲學的特徵: 朱子學和陽明學的融合
동양철학 |
|
34 |
2010 |
철학
16세기 퇴계학파 예학의 심학적 기반과 수범적 예교 - 학봉, 간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16th century ToeGye School’s thoughts on Confucian rituals : focusing the philosophical foundation and the way of actualization
동양철학연구 |
71 |
2012 |
철학
통일교 사상과 주자학의 비교연구 -형이상학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Metaphysics of Unificationism and Neo-Confucianism
신종교연구 |
24 |
24 |
2011 |
종교학
오규 소라이(荻生徂徠)와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실학관 비교
A Study about Ogyu Sorai(荻生徂徠) and Dasan(茶山)‘s Silhak
한국실학연구 |
22 |
2011 |
역사학
한국형 사회적 기업 모색: 주자학 ‘社倉制’의 현대적 변용을 중심으로
韓國模型的社會的企業摸索 — 以朱子學‘社倉制’的現代的變容爲中心
철학논총 |
63 |
1 |
2011 |
철학
주자학과 眞德秀의 『대학』 이해
Neo-Confucianism and Zhen Dexiu's Views on The Great Learning(Daxue)
한국철학논집 |
33 |
2012 |
한국철학일반
여말 선초 절의파(節義派)의 고민: 출사(出仕)와 은둔(隱遁)의 기로
The Agony of the Confucians in the Transitional Age from the Goryu to the Chosun Dynasty: Enter into new dynasty service or live in seclusion?
한국정치외교사논총 |
32 |
1 |
2010 |
정치외교학
여말 선초 절의파(節義派)의 고민: 출사(出仕)와 은둔(隱遁)의 기로
The Agony of the Confucians in the Transitional Age from the Goryu to the Chosun Dynasty: Enter into new dynasty service or live in seclusion?
한국정치외교사논총 |
32 |
1 |
2010 |
정치외교학
조선 초 영남 사림파의 도학적 문학사상
A Study on the Thought of Literature of the Group Classical Scholar of Yeungnam Province in the Preceding term of Chosun Dynasty
한국학논집 |
45 |
2011 |
기타인문학
“기질(氣質)은 선(善)한가” : 아버지 원교의 양명학과 아들 신재의 주자학
“Is the ‘Gijil’(氣質, Innate Characters) of Everyone Good?”: Won-gyo’s Idealism and His Son Sinjae’s Realism
한국학 |
34 |
2 |
2011 |
기타인문학
『月汀集』의 知性史的 意味와 位相 -尹根壽의 학문과 문학에 대한 조망을 겸하여-
Meaning and Status of 『Woljeongjip(月汀集)』 in the Intellectual History -Together with Outlook on Studies and Literature of Yoon Keunsoo(尹根壽)-
민족문화 |
39 |
39 |
2012 |
기타인문학
조선시대 反양명학 문헌 조사 및 추출을 통한 양명학 비판 내용의 성향 분석과 反양명학 사조의 흐름에 나타난 특징 연구 [1]
通过朝鲜时代反阳明学文献之调查 关于对阳明学批判性立场和批判性思潮特征的研究 (一)
양명학 |
31 |
2012 |
철학
주자학과 『주자가례』― 이학을 위한 예학
Chu Hsi's Learning and Chu Hsi's Family Rituals
국학연구 |
16 |
2010 |
기타인문학
주자학과 『주자가례』― 이학을 위한 예학
Chu Hsi's Learning and Chu Hsi's Family Rituals
국학연구 |
|
16 |
2010 |
기타인문학
조선시대 反양명학 문헌 조사 및 추출을 통한 양명학 비판 내용의 성향 분석과 反양명학 사조의 흐름에 나타난 특징 연구 [1]
通过朝鲜时代反阳明学文献之调查 关于对阳明学批判性立场和批判性思潮特征的研究 (一)
양명학 |
31 |
2012 |
철학
臺山의 反擬古論이 지닌 經學的 성격 -考證學에 대한 朱子學的 대응을 중심으로-
Feature as the study of Confucian classics in Daesan's objection to ancient style
동양한문학연구 |
33 |
33 |
2011 |
한국어와문학
하곡 정제두의 『대학』관에 나타난 한국적 양명학의 탄생 고찰
A Study on Hagok Chong Che-du’s Understanding of Daehak(Great learning)
漢文古典硏究 |
22 |
1 |
2011 |
한국어와문학
『주자가례』와 회덕당 『상제사설』
『朱子家禮』と懐徳堂『喪祭私説』
국학연구 |
16 |
2010 |
기타인문학
『주자가례』와 회덕당 『상제사설』
『朱子家禮』と懐徳堂『喪祭私説』
국학연구 |
|
16 |
2010 |
기타인문학
조선건국의 정신적 기원: 14세기 주자학 수용의 내적 계기를 중심으로
The Spiritual Origin of Founding of Jeseon Dynasty: In Relation to Internal Motives of Acceptance of New Confucianism in the 14th Century
한국정치외교사논총 |
31 |
2 |
2010 |
정치외교학
조선건국의 정신적 기원: 14세기 주자학 수용의 내적 계기를 중심으로
The Spiritual Origin of Founding of Jeseon Dynasty: In Relation to Internal Motives of Acceptance of New Confucianism in the 14th Century
한국정치외교사논총 |
31 |
2 |
2010 |
정치외교학
중암 김평묵(重菴 金平黙)에서 경학과 경세론의 연관적 인식
Chungam Kim Pyeongmuk's associative recognition between classical studies and governance theory
태동고전연구 |
27 |
2011 |
기타인문학
조선후기 실학파의 ‘民’에 대한 인식과 정치권력론의 새로운 지평 – 民本主義에서 民權主義로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 –
The Concept of "Min (民: People)" of the Silhak (實學: Korean Pragmatic Philosophy) School in the Late Chosun Period and the New Perspective on Discussions of Political Power
온지논총 |
31 |
2012 |
기타인문학
조선의 『재거감흥이십수(齋居感興二十首)』의 유통과 수용 양상 연구
Transmission and Reception: Zhuzi’s Inspiration Poems (Gan Xing Shi) in Chosun Dynasty
한국문화 |
54 |
2011 |
기타인문학
조선조 주리론자(主理論者)들의 정치적 고뇌: 왕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Political Agony of the Theorists of Reason (li) during the Chosun Dynasty in the Sixteenth-century: How and What should be Taught to the Monarchs?
정치사상연구 |
16 |
1 |
2010 |
정치외교학
조선조 주리론자(主理論者)들의 정치적 고뇌: 왕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Political Agony of the Theorists of Reason (li) during the Chosun Dynasty in the Sixteenth-century: How and What should be Taught to the Monarchs?
정치사상연구 |
16 |
1 |
2010 |
정치외교학
하곡 정제두의 『대학』관에 나타난 한국적 양명학의 탄생 고찰
A Study on Hagok Chong Che-du’s Understanding of Daehak(Great learning)
漢文古典硏究 |
22 |
1 |
2011 |
한국어와문학
退溪 經學을 통해 본 조선주자학의 독자성 문제 -율곡학통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Identity Issue of JuJaHak in the Joseon Dynasty from the Perspective of ToeGye KyungHak
퇴계학논집 |
8 |
2011 |
철학
臺山의 反擬古論이 지닌 經學的 성격 -考證學에 대한 朱子學的 대응을 중심으로-
Feature as the study of Confucian classics in Daesan's objection to ancient style
동양한문학연구 |
33 |
33 |
2011 |
한국어와문학
吳駿善의 학문성향과 의리정신
吳駿善的學問性向與義理精神
유교사상문화연구 |
47 |
2012 |
유교학
심산 김창숙의 도학정신
心山金昌淑的道學精神
한글판<유교문화연구> |
1 |
16 |
2010 |
유교학
심산 김창숙의 도학정신
心山金昌淑的道學精神
한글판<유교문화연구> |
1 |
16 |
2010 |
유교학
조선서학의 전개와 과제
Development of "Seohak" and its Problem in late Chosun Dynasty
신학과철학 |
20 |
2012 |
기타가톨릭신학
靈·氣·質론과 현대물리학에서 본 존재 구조에 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structure of the existence in the theory of Ying·Qi·Zhi and the viewpoint of modern physics.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
49 |
2011 |
원불교학
栗谷과 重峰의 道學精神
Yulgok’s and Jungbong’s Learning of the Way
유학연구 |
26 |
2012 |
철학
하서 김인후의 도학과 성리학
Haseo, Kim Inhu`s Neo-Confucian ideal politics and Neo-Confucian philosophy
퇴계학논집 |
8 |
2011 |
철학
하서 김인후 연구
A Study on Haseo Kim In-Who
한국시가문화연구 |
28 |
2011 |
한국어와문학
『格物通』에서 본 담약수의 大學觀 - 경전해석의 열린 지평을 중심으로-
Zhan Ruo-shui's View of Great Learning in Ge-wu-tong - Focused upon an Open Horizon of Understanding a Textbook
동양철학연구 |
63 |
2010 |
철학
『格物通』에서 본 담약수의 大學觀 - 경전해석의 열린 지평을 중심으로-
Zhan Ruo-shui's View of Great Learning in Ge-wu-tong - Focused upon an Open Horizon of Understanding a Textbook
동양철학연구 |
|
63 |
2010 |
철학
牛溪 成渾의 도학사상
The moral philosophy of u-gye(牛溪), Seong-Hon's(成渾)
한국사상과 문화 |
60 |
2011 |
한국어와문학
도학의 형성, 점필재 김종직과 그의 문생들의 도학사상
The Formation of Dohak (Tao Learning) in the Early Chŏsun Dynasty : Kim Jong-jik and His students’s Dohak
한국학논집 |
45 |
2011 |
기타인문학
주자학의 안티테제로서 소코의 유교경세론 -에도시대의 고학파 야마가 소코의 경세론-
Confucian Statecraft of Sokō as Antithesis of Neo-Confucianism
철학탐구 |
29 |
2011 |
철학
溪南 崔琡民의 四書學에 대한 일고찰 − 蘆沙 奇正鎭과 주고받은 問目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A Contemplation on Namgye Choi Sook-Min's Saseohak (the study of the Four Books)
동양철학연구 |
65 |
2011 |
철학
중암 김평묵(重菴 金平黙)에서 경학과 경세론의 연관적 인식
Chungam Kim Pyeongmuk's associative recognition between classical studies and governance theory
태동고전연구 |
27 |
2011 |
기타인문학
우리는 지금 어떻게 전통철학을 연구할 것인가? ― 미국 내 주자철학의 연구 현황과 전망 ―
How should we study the traditional philosophy of Zhu Xi's thought now?
동양철학 |
34 |
2010 |
철학
우리는 지금 어떻게 전통철학을 연구할 것인가? ― 미국 내 주자철학의 연구 현황과 전망 ―
How should we study the traditional philosophy of Zhu Xi's thought now?
동양철학 |
|
34 |
2010 |
철학
과정철학에서 본 주자학과 양명학
Zhu Xi`s Thought and Yangming`s Thought Compared with the Process Philosophy
동양철학연구 |
64 |
2010 |
철학
과정철학에서 본 주자학과 양명학
Zhu Xi`s Thought and Yangming`s Thought Compared with the Process Philosophy
동양철학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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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
2010 |
철학
조선조 주리론자(主理論者)들의 정치적 고뇌: 왕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Political Agony of the Theorists of Reason (li) during the Chosun Dynasty in the Sixteenth-century: How and What should be Taught to the Monarchs?
정치사상연구 |
16 |
1 |
2010 |
정치외교학
조선조 주리론자(主理論者)들의 정치적 고뇌: 왕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Political Agony of the Theorists of Reason (li) during the Chosun Dynasty in the Sixteenth-century: How and What should be Taught to the Monarchs?
정치사상연구 |
16 |
1 |
2010 |
정치외교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