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연구분야 : B120600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심리학

클래스 : 능력/힘/에너지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46802

한자 : 知能
영어 : Intelligence

c01-04 능력/힘/에너지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x03-05-01 원인/조건/요소 원인/조건/요소

인구 사회학적 요인 [ 人口社會學的要因 ]

isKindOf (상위 유형)

 

e02-05 인프라/구조/범위 인프라/구조/범위

대처 자원 [ 對處資源 ]

N1:종류

hasKind (종류)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학업지능 [ 學業知能 ]

hasKind (종류)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실천지능 [ 實踐知能 ]

hasKind (종류)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사회 지능 [ 社會 知能 ]

hasKind (종류)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공간 지능 () [ 空間知能 ]

hasKind (종류)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실제적 지능 [ 實際的知能 ]

hasKind (종류)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다중 지능 [ 多重知能 ]

hasKind (종류)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c01-04 능력/힘/에너지 / c02-01 감정 감정

정서 지능 [ 情緖知能 ]

hasKind (종류)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결정 지능 [ 決定 知能 ]

hasKind (종류)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도덕 지능 () [ 道德智能 ]

R1:개념적

isAffectedBy (영향요인)

 

a01-05-01 인간(재능) 인간(재능)

우수아 [ 優秀兒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d03-04 지수/지표 지수/지표

지능지수 () [ 知能指數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e02-01 모델/모형 모델/모형

위계적 모형 () [ 位階的模型 ]

RT (관련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사고력 [ 思考力 ]

RT (관련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학습 능력 [ 學習能力 ]

RT (관련어)

 

a04-01 물품/제품/생산품 물품/제품/생산품

에이전트 () [Agent]

RT (관련어)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영재판별 [ 英才判別 ]

RT (관련어)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자폐증 진단검사 () [ 自閉症診斷檢査 ]

RT (관련어)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삼원 지능 이론 () [ 三元知能理論 ]

RT (관련어)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정신 측정 검사 [ 精神測定檢査 ]

RT (관련어)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정신 검사 [ 精神檢査 ]

R2:기능적

hasMeasurement (측정 기준/척도/지표)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간편 지능 검사 [ 簡便知能檢査 ]

hasMeasurement (측정 기준/척도/지표)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 --兒童用知能檢査 ]

hasMeasurement (측정 기준/척도/지표)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지능 검사 [ 知能檢査 ]

CLT:참조용어

isPropertyOf (특성의 대상)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성공 지능 이론 [ 成功知能理論 ]

성인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환자의 실행기능 연구

Executive function in adult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ADHD) disorder

한국심리학회지:일반 | 31 | 2 | 2012 | 심리과학

Learners’ Internal Variations Affecting Language Learning

영어영문학연구 | 52 | 2 | 2010 | 영어와문학

Learners’ Internal Variations Affecting Language Learning

영어영문학연구 | 52 | 2 | 2010 | 영어와문학

아동의 만족 지연 능력과 주의 기제: 집행 주의 및 주의분산책략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 between Ability to Delay Gratification and Attention Mechanism: Focusing on Executive Attention and Strategies for Attention Deployment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4 | 1 | 2011 | 심리과학

창의적 산출물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정의·환경적 변인들 간의 구조분석 연구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on Children's Creative Product

아시아교육연구 | 11 | 3 | 2010 | 교육학

창의적 산출물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정의·환경적 변인들 간의 구조분석 연구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on Children's Creative Product

아시아교육연구 | 11 | 3 | 2010 | 교육학

학습클리닉에 의뢰된 아동들의 인지기능 특성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referred to a learning clinic

재활심리연구 | 18 | 2 | 2011 | 심리과학

공과대학생의 직업흥미유형과 지능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vocational interests types,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ngineering students

교양교육연구 | 4 | 1 | 2010 | 학제간연구

공과대학생의 직업흥미유형과 지능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vocational interests types,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ngineering students

교양교육연구 | 4 | 1 | 2010 | 학제간연구

중학생의 긍정적 정서, 부정적 정서, 지능, 창의적 성향 간의 관계 분석

The Relationship among Positive Emotion, Negative Emotion, Intelligence and Creative Personality in the Middle School Students

실과교육연구 | 17 | 2 | 2011 | 교육학

WISC-IV 보충하위검사의 심리측정적 대체능력 검증

Testing the Psychometric Substitutability of WISC-IV Supplementary Subtests for Core Subtests by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발달장애연구 | 15 | 1 | 2011 | 특수교육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중재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지능, 정서지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Intervention Program of the Educational Welfare Investment Priority Zone on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and Scholastic Achievement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교육심리연구 | 26 | 1 | 2012 | 교육학

아동 초기 특질변화에 대한 환상적인 낙관적 믿음과 아동 중기 지적 능력간 관련성에 대한 단기종단적 탐색

Relationship between Unrealistically Optimistic Beliefs in Early Childhood and Intelligence in Middle Childhood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4 | 1 | 2011 | 심리과학

다요인 인성 16PF와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 검사로 본 과학 영재의 특성연구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gifted students according to the 16PF and the Holland Vocational Personality Inventory

창의력교육연구 | 11 | 2 | 2011 | 교육심리학

학교체육이 학생들의 지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메타 분석

The Impact of School-Based Physical Education on Students’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A Meta Analysis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19 | 2 | 2012 | 체육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 관련된 부모와 유아변인 분석

A Study of Young Children's Creative Thinking Ability Related with Young Children and Parents Factors

한국보육학회지 | 10 | 2 | 2010 | 영유아복지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 관련된 부모와 유아변인 분석

A Study of Young Children's Creative Thinking Ability Related with Young Children and Parents Factors

한국보육학회지 | 10 | 2 | 2010 | 영유아복지

세 가지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구조

Relationship Structure between Three kinds of Intelligence and Creativity

교육심리연구 | 25 | 3 | 2011 | 교육학

영재판별의 대안으로서의 ‘과흥분성’ 탐색: 지능, 정서지능, 창의성, 정서창의성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Exploring overexcitabilities as an alternative to identify the gifted: Through the comparison with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creativity and emotional creativity

창의력교육연구 | 11 | 2 | 2011 | 교육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