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언어학

연구분야 : A091700 인문학 > 언어학 > 인지언어학

클래스 : 분과학문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9798

STNet ID : 1000746

한자 : 認知言語學
영어 : Cognitive Linguistics
기타 : 認知言語学
독일어 : Kognitive Linguistik
기타 : 认知语言学

d01-03 분과학문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2:전체

isBranchOf (분기의 기준 개념)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언어학 () [ 言語學 ]

N1:종류

hasKind (종류)

 

 

인지의미론 () [ 認知意味論 ]

N2:부분

hasBranch (분기/분과)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개념적 혼성 이론 () [ 槪念的混成理論 ]

R1:개념적

isConceptOf (개념(전체))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인지사상 [ 認知思想 ]

isConceptuallyRelatedTo (개념적부분)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틀 의미론 [ --意味論 ]

isConceptuallyRelatedTo (개념적부분)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인지 심리학 [ 認知心理學 ]

isConceptuallyRelatedTo (개념적부분)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원형 이론 () [ 原型理論 ]

isConceptuallyRelatedTo (개념적부분)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구문 문법 () [ 構文文法 ]

isConceptuallyRelatedTo (개념적부분)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인지 문법 () [ 認知文法 ]

동작언어 분석을 통한 영상도식의 신체화 연구 척도 도식을 중심으로

A Study of Human Body Language: Embodiment of Image Schema

언어와언어학 | 48 | 2010 | 언어학

동작언어 분석을 통한 영상도식의 신체화 연구 척도 도식을 중심으로

A Study of Human Body Language: Embodiment of Image Schema

언어와언어학 | | 48 | 2010 | 언어학

다의어와 다면어의 변별 기준과 의미 특성

Discriminating Criteria of Polysemous and Multi-Faceted Words and Their Properties of Meaning.

언어과학연구 | 58 | 2011 | 언어학

토론 프레임의 인지언어학적 연구

A Study on the ‘Discussion Frame’ based on Cognitive Linguistics

한국어 의미학 | 36 | 2011 | 한국어와문학

기도하는 원폭도시 나가사키 로컬리티의 다의성 생성 고찰

A Study on Locality of Praying Atomic Bomb City, Nagasaki

일본어문학 | 54 | 2011 | 일본어와문학

어휘의미론과 인지언어학

Lexical Semantics and Cognitive Linguistics.

한국어학 | 49 | 2010 | 한국어와문학

어휘의미론과 인지언어학

Lexical Semantics and Cognitive Linguistics.

한국어학 | 49 | | 2010 | 한국어와문학

은유를 통한 ‘기쁨’의 이해

Understanding “Happiness” through a Study of its Metaphors

인간연구 | 20 | 2011 | 철학

Metapherntheorien in der Linguistik ― von Substitution zur konzeptuellen Metapher

독어독문학 | 51 | 1 | 2010 | 독일어와문학

Metapherntheorien in der Linguistik ― von Substitution zur konzeptuellen Metapher

독어독문학 | 51 | 1 | 2010 | 독일어와문학

문맥주의와 ‘문맥’에 관한 고찰

Contextualism and a Reflection on the Notions of ‘Context’

언어과학 | 17 | 3 | 2010 | 언어학

문맥주의와 ‘문맥’에 관한 고찰

Contextualism and a Reflection on the Notions of ‘Context’

언어과학 | 17 | 3 | 2010 | 언어학

수사학적 문법의 인지적 토대

Cognitive Foundation of Rhetorical Grammar

청람어문교육 | 44 | 2011 | 국어교육

Отражение этнической ментальности в русском языке

Ethnic mentality and the Russian language: Studies in Linguistics xx

슬라브어 연구 | 16 | 2 | 2011 | 러시아어와문학

과학 글쓰기의 시뮬레이션 과정 연구

A Study on the Simulation Process of Science Writing

청람어문교육 | 42 | 2010 | 국어교육

과학 글쓰기의 시뮬레이션 과정 연구

A Study on the Simulation Process of Science Writing

청람어문교육 | | 42 | 2010 | 국어교육

영어 전치사 on과 이탈리아어 전치사 su의 인지언어학적 고찰

A Cognitive Linguistic Study on the English Preposition on and the Italian Preposition su.

언어과학연구 | 61 | 2012 | 언어학

인지언어학에 기초한 한국어 공간 개념 부사격 조사의 교육 내용 기술 방안 연구 -‘에’, ‘에서’, ‘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cription Methods of the Adverbial Case Particles for Korean Education Based on Cognitive Linguistics

어문학 | 112 | 2011 | 한국어와문학

어휘 수업 개선을 위한 추상어 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of Abstract Vocabulary for the Improvement of Vocabulary Class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5 | 2 | 2011 | 국어교육

국가 중심화의 표상, ‘국민교육헌장’의 은유 분석

Analysis of Metaphor in the Charter of National Education, Representaion of National Centralization

한국민족문화 | 36 | 2010 | 기타인문학

국가 중심화의 표상, ‘국민교육헌장’의 은유 분석

Analysis of Metaphor in the Charter of National Education, Representaion of National Centralization

한국민족문화 | | 36 | 2010 | 기타인문학

개념적 혼성 이론에 기초한 한국어 의미구성

Meaning Construction in Korean based on Conceptual Blending Theory

어문학 | 116 | 2012 | 한국어와문학

反者道之动:《老子》反义词研究

A Study of antonyms in "Lao-tzu"

외국학연구 | 14 | 2 | 2010 | 기타인문학

反者道之动:《老子》反义词研究

A Study of antonyms in "Lao-tzu"

외국학연구 | 14 | 2 | 2010 | 기타인문학

한국어 합성어에 나타난 동기화 양상

Song Hyeon-ju: Cognitive Motivation of Korean Compound

한글 | 289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합성어에 나타난 동기화 양상

Song Hyeon-ju: Cognitive Motivation of Korean Compound

한글 | | 289 | 2010 | 한국어와문학

시편 23장의 개념적 은유

가톨릭신학 | 20 | 2012 | 가톨릭신학

인지언어학에 기반을 둔 관용 표현 교육 연구

Teaching of Idiomatic Expressions Based on Cognitive Lingusitcs

중등교육연구 | 59 | 3 | 2011 | 교육학

동기화에 기반을 둔 단어 형성법 교육

Teaching of Word Formation Based on Motivation

한국어 의미학 | 33 | 2010 | 한국어와문학

동기화에 기반을 둔 단어 형성법 교육

Teaching of Word Formation Based on Motivation

한국어 의미학 | 33 | | 2010 | 한국어와문학

關於漢語動詞“著”多義性的認知解析

중국언어연구 | 32 | 2010 | 중국어와문학

關於漢語動詞“著”多義性的認知解析

중국언어연구 | | 32 | 2010 | 중국어와문학

연결어미 ‘-고’의 다의적 쓰임에 대한 인지적 해석

A Cognitive Analysis of the Polysemous Use of Connective ‘-ko’ in Korean.

언어과학연구 | 58 | 2011 | 언어학

체험주의적, 인지언어학적 관점으로 본 일본어교수법과 교재분석 -TPR교수법과『生き生き日本語』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ext and Japanes Language Education from a Viewpoint of Cognitive Semantics and Experialism -Focusing on TPR and Iki Iki Nihongo

일어일문학 | 46 | 2010 | 일본어와문학

체험주의적, 인지언어학적 관점으로 본 일본어교수법과 교재분석 -TPR교수법과『生き生き日本語』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ext and Japanes Language Education from a Viewpoint of Cognitive Semantics and Experialism -Focusing on TPR and Iki Iki Nihongo

일어일문학 | | 46 | 2010 | 일본어와문학

인지언어학의 관점에서 본 문법 교육 과정의 개선 방향

Implications of Cognitive Linguistics for Curriculum Development of Grammar

한국어 의미학 | 34 | 2011 | 한국어와문학

‘달리다’에 나타난 이동 사건의 의미 속성

The semantic components of the motion event in Korean focusing on ‘dalida’.

한국어 의미학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인지언어학에 기반을 둔 비유 교육 내용 연구

A study on contents of figure based on cognitive linguists

한국어 의미학 | 38 | 2012 | 한국어와문학

공간 은유의 구조에 대한 한․중 비교 연구 -어휘소 ‘마음(心)’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structure of spatial metaphors in Korean and Chinese focused on lexeme of ‘mind’

한국어 의미학 | 37 | 2012 | 한국어와문학

민간 모형의 의미 특성

Semantic Properties of Folk Models

한글 | 294 | 2011 | 한국어와문학

감정의 그릇 영상 도식적 양상과 의미특성

Container Image-schematic Working Aspects of Eight Basic Emotions and Their Semantic Properties

國語學 | 57 | 2010 | 한국어와문학

감정의 그릇 영상 도식적 양상과 의미특성

Container Image-schematic Working Aspects of Eight Basic Emotions and Their Semantic Properties

國語學 | | 57 | 2010 | 한국어와문학

시뮬레이션 모형에 의한 한국어 보조동사의 의미 해석 과정 연구

A study on the process of interpreting Korean dependent-verbs based on simulation semantics

한국어 의미학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시뮬레이션 모형에 의한 한국어 보조동사의 의미 해석 과정 연구

A study on the process of interpreting Korean dependent-verbs based on simulation semantics

한국어 의미학 | 31 | | 2010 | 한국어와문학

범주화의 고전이론과 원형이론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Classical Theory and Prototype Theory of the Categorization

언어과학 | 17 | 4 | 2010 | 언어학

범주화의 고전이론과 원형이론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Classical Theory and Prototype Theory of the Categorization

언어과학 | 17 | 4 | 2010 | 언어학

인지언어학 연구 방법론

Methodology of Cognitive Linguistics Research

우리말연구 | 27 | 2010 | 한국어와문학

인지언어학 연구 방법론

Methodology of Cognitive Linguistics Research

우리말연구 | | 27 | 2010 | 한국어와문학

로버트 프로스트 시에 나타난 개념적 혼성이론 연구

A Study on Conceptual Blending Theory in the Poetry of Robert Frost

영어영문학연구 | 53 | 4 | 2011 | 영어와문학

몸과 마음의 상관성: 신체적 경험에 근거한 개념과 언어 표현 -감정 표현을 중심으로-

The correlation between body and mind : concepts and language xpressions based on bodily experience -Centered on emotional expressions-

인문학연구 | 19 | 2011 | 기타인문학

인지언어학과 TPR교수법에 의한 한국어 교육 활용방안 고찰-다의어 ‘잡다’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Cognitive Linguistics and TPR Teaching Methods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ing on Polysemy Verb ‘japta’

한국언어문화학 | 7 | 1 | 2010 | 한국어교육학

인지언어학과 TPR교수법에 의한 한국어 교육 활용방안 고찰-다의어 ‘잡다’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Cognitive Linguistics and TPR Teaching Methods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ing on Polysemy Verb ‘japta’

한국언어문화학 | 7 | 1 | 2010 | 한국어교육학

The Utilization of Metaphor by Pre-Socratic Monistic Philosophers

언어과학 | 17 | 4 | 2010 | 언어학

The Utilization of Metaphor by Pre-Socratic Monistic Philosophers

언어과학 | 17 | 4 | 2010 | 언어학

동사 ‘걸다’의 인지의미 연구

A Study on the Korean Verb “Geol-Da”’s Cognitive Meaning

한국어 의미학 | 32 | 2010 | 한국어와문학

동사 ‘걸다’의 인지의미 연구

A Study on the Korean Verb “Geol-Da”’s Cognitive Meaning

한국어 의미학 | 32 | | 2010 | 한국어와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