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교육

연구분야 : B121202 사회과학 > 교육학 > 교과교육학 > 과학교육학

클래스 : 교육활동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1519

STNet ID : 1000117

한자 : 科學敎育
영어 : science education

b01-02 교육활동

목적_t3

과학적 태도, 지식, 처리능력 길러줌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b01-02 교육활동 /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교육 () [ 敎育 ]

N1:종류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유아 과학 교육 [ 幼兒科學敎育 ]

hasKind (종류)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STS 교육 [ --敎育 ]

hasKind (종류)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지구 과학 교육 () [ 地球科學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물리 교육 [ 物理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생물 교육 [ 生物敎育 ]

hasKind (종류)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구성주의 과학 교육 () [ 構成主義 科學敎育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고등학교 과학 교육 () [ 高等學校科學敎育 ]

R1:개념적

hasIssue (이슈/주제)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과학 () [ 科學 ]

isConceptOf (개념(전체))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b01-02 교육활동 /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STEAM 교육 () [ --敎育 ]

isConceptOf (개념(전체))

 

e02-03 기준/규칙 기준/규칙

과학 교육 기준 [ 科學敎育基準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통합 과학 교육 () [ 統合科學敎育 ]

RT (관련어)

 

e02-01 모델/모형 모델/모형

실험 실습 교육과정 () [ 實驗實習敎育課程 ]

RT (관련어)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과학 교육학 [ 科學敎育學 ]

RT (관련어)

 

a02-02 교육기관 교육기관
a02-02 교육기관 / a04-07 건축물(시설물) 건축물(시설물)

과학관 () [ 科學館 ]

RT_X (관련어►)

관련 인물

y01-01 실존인물 실존인물

찰스 스노 [Snow, Charles Percy]

R2:기능적

hasMethod (방법/기법)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과학 캠프 [ 科學-- ]

isAppliedTo (적용 대상)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과학적 소양 () [ 科學的素養 ]

기체입자운동론에 관련된 과학자들의 창의적·비판적 사고 과정에서 나타난 과학철학적 관점의 변화가 과학교육에 주는 함의

Implication of Science Philosophy Viewpoint Change founded in The cientists' Creative Critical Thinking Process related to The Kinetic Theory of Gas Particles for Science Education

과학철학 | 15 | 1 | 2012 | 철학

로봇 활용 STEAM 교육에 참가한 초등학생들의 학습지속 요인분석

Factor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after the Robot utilized STEAM Educ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15 | 5 | 2012 | 교육학

한 사범대학 과학 교육 조교수의 삶에 대한 자서전적 연구

Autobiographic Research on the Life of an Assistant Professor of Science Education at a College of Education

과학교육연구지 | 36 | 1 | 2012 | 과학교육학

교육프로그램 참가자 만족도 조사로 본 국립과천과학관의 비형식 과학교육프로그램 운영 방향 연구

The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the Informal Science Education Program of the Gwachon National Science Museum Based on the Participant Satisfaction

과학교육연구지 | 34 | 2 | 2010 | 과학교육학

교육프로그램 참가자 만족도 조사로 본 국립과천과학관의 비형식 과학교육프로그램 운영 방향 연구

The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the Informal Science Education Program of the Gwachon National Science Museum Based on the Participant Satisfaction

과학교육연구지 | 34 | 2 | 2010 | 과학교육학

다수준 포함 교수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통합학급 아동의 학업성취도와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ing Science Using Multilevel Instruction on Included Students' Science Achievements and Attitudes

교과교육학연구 | 14 | 1 | 2010 | 교과교육학

다수준 포함 교수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통합학급 아동의 학업성취도와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ing Science Using Multilevel Instruction on Included Students' Science Achievements and Attitudes

교과교육학연구 | 14 | 1 | 2010 | 교과교육학

통합 교육과 통합 STEM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Integrated Education and Integrative STEM Education

교원교육 | 27 | 4 | 2011 | 교육학

예비교사의 과학수업개발을 위한 협동적 수업연구(Lesson Study)의 효과

Effects of Lesson Study on Pre-service Teacher Training in the Development of Science Education

교과교육학연구 | 15 | 4 | 2011 | 교과교육학

정교화 교수설계에 의한 과학적 논증 활동의 교수학습 효과

Effects of the Elaboration Theory on an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of Argumentation Activities

교육공학연구 | 26 | 2 | 2010 | 교육학

정교화 교수설계에 의한 과학적 논증 활동의 교수학습 효과

Effects of the Elaboration Theory on an 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of Argumentation Activities

교육공학연구 | 26 | 2 | 2010 | 교육학

과학과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 관련 쟁점 분석

An analysis of content-related issues of curriculum for the improvement of contents in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연구지 | 34 | 1 | 2010 | 과학교육학

과학과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 관련 쟁점 분석

An analysis of content-related issues of curriculum for the improvement of contents in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연구지 | 34 | 1 | 2010 | 과학교육학

강낭콩의 성장에 대한 유아의 지식 구성 양상

Young children's construction of knowledge regardingthe growth of kidney beans

유아교육연구 | 30 | 5 | 2010 | 교육학

강낭콩의 성장에 대한 유아의 지식 구성 양상

Young children's construction of knowledge regardingthe growth of kidney beans

유아교육연구 | 30 | 5 | 2010 | 교육학

Integrative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Contemporary Trends and Issues

통합적 STEM 교육: 최근 동향 및 쟁점

중등교육연구 | 59 | 3 | 2011 | 교육학

통합 STEM 교육에 대한 중등 교사의 인식과 요구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Analysis on Integrative STEM Education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32 | 1 | 2012 | 교육학

수학과 화학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 중학교 1학년 함수단원을 중심으로 -

Teaching & Learning of Function Based on the Class Structure Model for Integrated Education of Mathematics & Chemistry

수학교육 논문집 | 25 | 3 | 2011 | 수학교육학

미디어에 제시된 과학관련 용어에 대한 학생 및 대중의 인식 수준 조사

Students and the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tific terms in mass media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11 | 1 | 2011 | 교과교육학

도덕과에서 과학기술윤리교육의 내용체계 및 지도방법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ntent and Teaching Methods for Ethics Educ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Moral Education

도덕윤리과교육 | 35 | 2012 | 교육학

정신지체 특수학교 과학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의 구성요소와 구조 탐색

Exploring Components and Structur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of Science Teachers in Special School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특수아동교육연구 | 14 | 2 | 2012 | 교육학

과학 교사 연수에서의 동료 교수법의 효과 및 교사의 인식

Effect and Recognition of Peer Instruction in Training of In-service Science Teachers

과학교육연구지 | 36 | 1 | 2012 | 과학교육학

신문 기사의 과학 개념 분석이 과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

Analysis of Newspaper Articles into Science Concepts and its Implication for Science Education

교육문화연구 | 17 | 2 | 2011 | 기타교육학

“보살핌 윤리”를 적용한 과학 교육 가능성 탐색

Exploring Science Education with Consideration of“ Ethics of Care”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32 | 5 | 2012 | 교육학

초등과학 영재들의 실험활동에서 나타나는 증거평가에 대한 분석

The Evidence Evaluation Process of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영재와 영재교육 | 9 | 1 | 2010 | 영재교육

초등과학 영재들의 실험활동에서 나타나는 증거평가에 대한 분석

The Evidence Evaluation Process of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영재와 영재교육 | 9 | 1 | 2010 | 영재교육

일본의 소규모 과학관을 통한 과학교육의 실천

Practice for Science Education using Small-scale Science Museum in Japan

한국일본교육학연구 | 15 | 1 | 2010 | 기타교육학

일본의 소규모 과학관을 통한 과학교육의 실천

Practice for Science Education using Small-scale Science Museum in Japan

한국일본교육학연구 | 15 | 1 | 2010 | 기타교육학

장애학생의 과학교육에 관한 국내 문헌 분석 연구

A Research Synthesis in Scienc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Korea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3 | 2 | 2012 | 교육학

안내된 환경 탐구활동을 통한 지적장애아동의 생물개념 변화 분석

Analysis on the Changes of Biological Conceptions of the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rough Guided Environmental Inquiry Activities

지적장애연구 | 13 | 3 | 2011 | 사회과학일반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육 수업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자원기반학습을 중심으로

Narrative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 in An Science Education Course: A Resource-based Learning Perspective

생태유아교육연구 | 9 | 2 | 2010 | 유아교육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육 수업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자원기반학습을 중심으로

Narrative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 in An Science Education Course: A Resource-based Learning Perspective

생태유아교육연구 | 9 | 2 | 2010 | 유아교육

장애학생, 학습부진학생, 일반학생들의 과학적 개념 및 오개념 비교 분석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Scientific Conception and Misconcep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y, Under-achieved and Normal Students in Middle School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2 | 1 | 2011 | 교육학

여학생의 과학에 대한 관심 고취를 위한 공상과학영화 교육매체의 활용

Uses of Science Fiction Movie Education Materials for the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 to Enhance Their Interests in Science

과학교육연구지 | 35 | 2 | 2011 | 과학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