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연구분야 : B120600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심리학

클래스 : 인식/의식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73720

STNet ID : 1002364

한자 : --認知
영어 : metacognition
동의어(UF) : 상위인지(上位認知)
동의어(UF) : 초인지(超認知)

c02-02 인식/의식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고등사고력 [ 高等思考力 ]

isKindOf (상위 유형)

 

c02-02 인식/의식 인식/의식

인지 [ 認知 ]

N1:종류

hasKind (종류)

 

c02-02 인식/의식 인식/의식

메타 지각 [ --知覺 ]

R1:개념적

isConceptuallyRelatedTo (개념적부분)

 

d01-04 개념(정의) 개념(정의)

도식 [ 圖式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d04-04 전략/전술 전략/전술

메타인지 전략 () [ --認知戰略 ]

RT (관련어)

 

b02-04 변천/과정 변천/과정
b02-04 변천/과정 / c02-02 인식/의식 인식/의식

인지 과정 [ 認知過程 ]

RT (관련어)

 

c02-02 인식/의식 인식/의식

기억 () [ 記憶 ]

RT (관련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 自己主導的學習能力 ]

RT (관련어)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자기조절 학습 () [ 自己調節學習 ]

RT (관련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초인지능력 [ 超認知能力 ]

RT (관련어)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문제 해결 [ 問題解決 ]

R2:기능적

hasMethod (방법/기법)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초인지 평가 도구 () [ 超認知評價道具 ]

청소년들의 부정적 정서와 인터넷 중독 간의 관계에서 메타인지와 메타기분의 중재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and Meta-moo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Emotion and Internet Addiction in Adolescents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17 | 1 | 2012 | 심리과학

청소년들의 부정적 정서와 인터넷 중독 간의 관계에서 메타인지와 메타기분의 중재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and Meta-moo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Emotion and Internet Addiction in Adolescents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17 | 1 | 2012 | 심리과학

Knowledge about Others Promotes Outlook of Future Interaction via Ease of Prediction

다른 사람에 대한 지식이 미래 상호작용 전망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 25 | 3 | 2011 | 심리과학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메타인지와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using SGIM on Metacognition and Science Process Skills in the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영재교육연구 | 21 | 3 | 2011 | 교육학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메타인지와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using SGIM on Metacognition and Science Process Skills in the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영재교육연구 | 21 | 3 | 2011 | 교육학

스퀵 e-toy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메타인지 및 GALT 논리 사고력 향상 효과 분석

Effects on Metacognition and GALT Logical Thinking Ability in Programming Educations using Squeak e-toy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4 | 2 | 2010 | 컴퓨터교육학

스퀵 e-toy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메타인지 및 GALT 논리 사고력 향상 효과 분석

Effects on Metacognition and GALT Logical Thinking Ability in Programming Educations using Squeak e-toy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4 | 2 | 2010 | 컴퓨터교육학

Thinking Maps 사고기법을 활용한 천체 관측 수업이 초등과학영재의 과학탐구능력과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Astronomical Observation Class Using Thinking Maps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Metacognition in The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교육방법연구 | 24 | 1 | 2012 | 교육학

Thinking Maps 사고기법을 활용한 천체 관측 수업이 초등과학영재의 과학탐구능력과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Astronomical Observation Class Using Thinking Maps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Metacognition in The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교육방법연구 | 24 | 1 | 2012 | 교육학

스퀵 e-toy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메타인지 및 GALT 논리 사고력 향상 효과 분석

Effects on Metacognition and GALT Logical Thinking Ability in Programming Educations using Squeak e-toy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4 | 2 | 2010 | 컴퓨터교육학

스퀵 e-toy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메타인지 및 GALT 논리 사고력 향상 효과 분석

Effects on Metacognition and GALT Logical Thinking Ability in Programming Educations using Squeak e-toy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14 | 2 | 2010 | 컴퓨터교육학

Knowledge about Others Promotes Outlook of Future Interaction via Ease of Prediction

다른 사람에 대한 지식이 미래 상호작용 전망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 25 | 3 | 2011 | 심리과학

도가사상에서 구속적 정서의 해체 이론

Deconstruction Theory of Restrictive Sentiments in Daoism

동양철학연구 | 64 | 2010 | 철학

도가사상에서 구속적 정서의 해체 이론

Deconstruction Theory of Restrictive Sentiments in Daoism

동양철학연구 | | 64 | 2010 | 철학

온라인 토론 만족도에 대한 과제가치, 메타인지의 예측력과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역할

The Effects of Task Value, Metacognition, and Social Presence on Learning Satisfaction in Online Discussion Learning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17 | 3 | 2011 | 교육학

온라인 토론 만족도에 대한 과제가치, 메타인지의 예측력과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역할

The Effects of Task Value, Metacognition, and Social Presence on Learning Satisfaction in Online Discussion Learning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17 | 3 | 2011 | 교육학

도가사상에서 구속적 정서의 해체 이론

Deconstruction Theory of Restrictive Sentiments in Daoism

동양철학연구 | 64 | 2010 | 철학

도가사상에서 구속적 정서의 해체 이론

Deconstruction Theory of Restrictive Sentiments in Daoism

동양철학연구 | | 64 | 2010 | 철학

광고 노출 시 태도 및 태도자신감 형성 과정에서 사고 자신감의 역할

Roles of Thought Confidence in the Process of Ad-Exposed Consumers’ Attitudes and Attitudes Confidence Formation

경영학연구 | 40 | 6 | 2011 | 경영학

문제생성훈련 수업이 중학생의 메타인지와 자기효능감 및 문제 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Question-Creation Training on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Question Levels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31 | 2 | 2011 | 교육학

초등 수학영재들이 수학문제 해결과정에서 보이는 메타인지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Metacognition of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in Problem-Solving Process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15 | 2 | 2011 | 교육학

문제중심학습 성과에 대한 팀효능감, 메타인지의 예측력 규명

Identifying Predictability of Team Efficacy, Metacognition on PBL(Problem-Based Learning) Outcomes

아시아교육연구 | 13 | 1 | 2012 | 교육학

성실성, 인지 능력, 메타인지 능력이 학습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cientiousness, cognitive ability, and metacognitive ability on transfer of learning

한국심리학회지:일반 | 31 | 1 | 2012 | 심리과학

초등 수학영재들이 수학문제 해결과정에서 보이는 메타인지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Metacognition of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in Problem-Solving Process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15 | 2 | 2011 | 교육학

문제생성훈련 수업이 중학생의 메타인지와 자기효능감 및 문제 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Question-Creation Training on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Question Levels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31 | 2 | 2011 | 교육학

중학생의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과 메타인지와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Learning Environment and their Meta-cognition

중등교육연구 | 60 | 1 | 2012 | 교육학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 및 온라인 노트작성 전략 사용과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on, GPA and Online Notetaking Strategy Use

인문과학 | 46 | 2010 | 기타인문학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 및 온라인 노트작성 전략 사용과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on, GPA and Online Notetaking Strategy Use

인문과학 | | 46 | 2010 | 기타인문학

중학생의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과 메타인지와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Learning Environment and their Meta-cognition

중등교육연구 | 60 | 1 | 2012 | 교육학

문제중심학습 성과에 대한 팀효능감, 메타인지의 예측력 규명

Identifying Predictability of Team Efficacy, Metacognition on PBL(Problem-Based Learning) Outcomes

아시아교육연구 | 13 | 1 | 2012 | 교육학

광고 노출 시 태도 및 태도자신감 형성 과정에서 사고 자신감의 역할

Roles of Thought Confidence in the Process of Ad-Exposed Consumers’ Attitudes and Attitudes Confidence Formation

경영학연구 | 40 | 6 | 2011 | 경영학

성실성, 인지 능력, 메타인지 능력이 학습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cientiousness, cognitive ability, and metacognitive ability on transfer of learning

한국심리학회지:일반 | 31 | 1 | 2012 | 심리과학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 및 온라인 노트작성 전략 사용과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on, GPA and Online Notetaking Strategy Use

인문과학 | 46 | 2010 | 기타인문학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 및 온라인 노트작성 전략 사용과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on, GPA and Online Notetaking Strategy Use

인문과학 | | 46 | 2010 | 기타인문학

예비중등교사의 메타인지와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의 관계연구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Teacher's Meta-cognition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아시아교육연구 | 12 | 3 | 2011 | 교육학

예비유아 교사의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과의 관계 연구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교육과학연구 | 43 | 2 | 2012 | 교육학

eClass 게시판을 이용한 온라인 노트작성이 예비유아교사의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osting online notes onto an eClass personal blog on metacognition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18 | 3 | 2012 | 교육학

메타인지, 인지된 상호작용, 실재감의 웹기반 협력학습 성과 예측력

Identifying Predicting Power of Metacognition, Perceived Interaction, Presence on Learning Outcomes in Web-Based Collaborative Learning

평생학습사회 | 8 | 2 | 2012 | 교육학

상이한 인지양식이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fferent cognitive styles on metacogni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16 | 2 | 2010 | 교육학

상이한 인지양식이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fferent cognitive styles on metacogni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16 | 2 | 2010 | 교육학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교육학연구 | 48 | 2 | 2010 | 교육학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교육학연구 | 48 | 2 | 2010 | 교육학

예비유아 교사의 메타인지와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의 관계연구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11 | 3 | 2011 | 교과교육학

예비중등교사의 메타인지와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의 관계연구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Teacher's Meta-cognition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아시아교육연구 | 12 | 3 | 2011 | 교육학

예비유아 교사의 메타인지와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의 관계연구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11 | 3 | 2011 | 교과교육학

eClass 게시판을 이용한 온라인 노트작성이 예비유아교사의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osting online notes onto an eClass personal blog on metacognition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18 | 3 | 2012 | 교육학

상이한 인지양식이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fferent cognitive styles on metacogni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16 | 2 | 2010 | 교육학

상이한 인지양식이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fferent cognitive styles on metacogni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16 | 2 | 2010 | 교육학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교육학연구 | 48 | 2 | 2010 | 교육학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교육학연구 | 48 | 2 | 2010 | 교육학

예비유아 교사의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과의 관계 연구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교육과학연구 | 43 | 2 | 2012 | 교육학

메타인지, 인지된 상호작용, 실재감의 웹기반 협력학습 성과 예측력

Identifying Predicting Power of Metacognition, Perceived Interaction, Presence on Learning Outcomes in Web-Based Collaborative Learning

평생학습사회 | 8 | 2 | 2012 | 교육학

중학교 수학학습부진아의 CAS 계산기를 사용한 활동에서 나타나는 메타인지 활동 분석

The Analysis of Metacognitive Activity Through Writing Using CAS Calculator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Underachiever

학교수학 | 12 | 4 | 2010 | 수학교육학

중학교 수학학습부진아의 CAS 계산기를 사용한 활동에서 나타나는 메타인지 활동 분석

The Analysis of Metacognitive Activity Through Writing Using CAS Calculator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Underachiever

학교수학 | 12 | 4 | 2010 | 수학교육학

중, 고등학생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분석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교과교육학연구 | 16 | 1 | 2012 | 교과교육학

메타인지, 몰입과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Metacognition, Flow, and Mathematic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13 | 2 | 2010 | 교육학

메타인지, 몰입과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Metacognition, Flow, and Mathematic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13 | 2 | 2010 | 교육학

메타인지, 몰입과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Metacognition, Flow, and Mathematic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13 | 2 | 2010 | 교육학

메타인지, 몰입과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Metacognition, Flow, and Mathematic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13 | 2 | 2010 | 교육학

중학교 수학학습부진아의 CAS 계산기를 사용한 활동에서 나타나는 메타인지 활동 분석

The Analysis of Metacognitive Activity Through Writing Using CAS Calculator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Underachiever

학교수학 | 12 | 4 | 2010 | 수학교육학

중학교 수학학습부진아의 CAS 계산기를 사용한 활동에서 나타나는 메타인지 활동 분석

The Analysis of Metacognitive Activity Through Writing Using CAS Calculator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Underachiever

학교수학 | 12 | 4 | 2010 | 수학교육학

중, 고등학생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분석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교과교육학연구 | 16 | 1 | 2012 | 교과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