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연구분야 : B121205 사회과학 > 교육학 > 교과교육학 > 사회교육학

클래스 : 분과학문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32682

STNet ID : 1001568

한자 : 社會科
영어 : social studies

d01-03 분과학문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C:공통속성

hasSubject (주제)

 

c03-03 문화/생활 문화/생활

문화 () [ 文化 ]

hasSubject (주제)

 

 

사회 현상 [ 社會現象 ]

hasSubject (주제)

 

a01-04-06 공동체 공동체

사회 () [ 社會 ]

S:동의

UF (비우선어)

 

 

사회 교과 () [ 社會敎科 ]

B3:개념

isInstanceOf (사례의 개념유형)

 

Y99 기타 인스턴스명 기타 인스턴스명

교과 () [ 敎科 ]

N2:부분

hasBranch (분기/분과)

 

d01-03 분과학문 분과학문

초등 사회과 () [ 初等社會科 ]

R1:개념적

hasIssue (이슈/주제)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경제 윤리 교육 [ 經濟倫理敎育 ]

isConceptOf (개념(전체))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신사회과 운동 () [ 新社會科運動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사회과 교육 [ 社會科敎育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a04-03 교재·자료 교재/재료

사회과 교과서 [ 社會科敎科書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사회과 교육과정 [ 社會科敎育課程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a01-06-01 인간(직업) 인간(직업)

사회과 교사 () [ 社會科敎師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a01-06-01 인간(직업) 인간(직업)

사회과 예비 교사 () [ 社會科豫備敎師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사회과 수업 () [ 社會科授業 ]

R2:기능적

isAppliedTo (적용 대상)

 

d03-04 지수/지표 지수/지표

사회과 내용 교수 지식 [ 社會科內容敎授知識 ]

다문화교육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중등 사회과에서 다문화교육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

A Critical Analysis on the Discussion of Mu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사회과교육연구 | 17 | 4 | 2010 | 사회교육학

다문화교육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중등 사회과에서 다문화교육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

A Critical Analysis on the Discussion of Mu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사회과교육연구 | 17 | 4 | 2010 | 사회교육학

사회과 정치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연구

A study on ‘Politicsp’ curricular changes in Social Studies

사회과교육 | 50 | 3 | 2011 | 교육학

청각장애 특수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다문화교육적 대안

The Multicultural Educational Alternative to Designing Social Studies Curriculum for the School for the Deaf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 특수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다문화교육적 대안

The Multicultural Educational Alternative to Designing Social Studies Curriculum for the School for the Deaf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4 | 2010 | 교육학

사회과 교사 전문성 형성을 위한 후향적 사회과 평가

Backward Design of Social Studies Assessment for the Enhancement of Social Studies Teachers’ Expertise

사회과교육연구 | 19 | 1 | 2012 | 사회교육학

초등 사회교과에서의 목차 훑어보기 훈련이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ontent-Surveying Training on Motivation,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Achievement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교육방법연구 | 22 | 1 | 2010 | 교육학

초등 사회교과에서의 목차 훑어보기 훈련이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ontent-Surveying Training on Motivation,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Achievement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교육방법연구 | 22 | 1 | 2010 | 교육학

다문화 가정 학생과 학습부진/학습장애 학생의 사회과 교수․학습에 관한 일반 초등교사의 인식

Perceptions of General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Social Studies Teaching and Learning of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Low-Achieving Students/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연구 | 9 | 2 | 2012 | 교육학

우리 마을 지도 만들기 활동이 중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지역사회 이동에 미치는 영향

Case Study of Teaching to improve the Community Mo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특수교육연구 | 18 | 1 | 2011 | 특수교육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실재감이 사회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Presence on Learning Achievement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Class

사회과교육연구 | 18 | 1 | 2011 | 사회교육학

일본 시마네현의 초중등학교 사회과에서의 독도에 대한 지역학습의 경향

Trends in Regional Studies Education on Dokdo in Social Studies Classes at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Shimane Prefecture, Japan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17 | 5 | 2011 | 지리학

도덕과와 사회과의 통합적 운영이 어려운 까닭

The Reasons for the Difficulties of Integrating Application of Moral Subject and Social Studies Subject

초등도덕교육 | 33 | 2010 | 윤리교육학

도덕과와 사회과의 통합적 운영이 어려운 까닭

The Reasons for the Difficulties of Integrating Application of Moral Subject and Social Studies Subject

초등도덕교육 | | 33 | 2010 | 윤리교육학

청소년 미디어교육을 위한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 - 사회과 교과서의 대중 매체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Study on the Mass Media-Related Contents in the Social Studies Textbooks

교육연구 | 53 | 2012 | 교과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의 분석을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by the Analysis of Social Subject's Multicultural Education

도덕윤리과교육 | 31 | 2010 | 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의 분석을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by the Analysis of Social Subject's Multicultural Education

도덕윤리과교육 | | 31 | 2010 | 교육학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적용을 위한 Goal-Based Scenario 교수 모형 개발

The Development of the Goal-Based Scenario(GBS) Instruction Model for adopting the Elementary's Social Studies

초등교육연구 | 23 | 4 | 2010 | 교육학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적용을 위한 Goal-Based Scenario 교수 모형 개발

The Development of the Goal-Based Scenario(GBS) Instruction Model for adopting the Elementary's Social Studies

초등교육연구 | 23 | 4 | 2010 | 교육학

사회과와 도덕과의 교육과정 내용 중복성에 대한 분석과 대응

Analysis and Resolution of Contents Redundancy between the Social Studies and Moral Education Curriculums

시민교육연구 | 43 | 1 | 2011 | 교육학

사회과 법교육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Law-related Education in Social Studies

한국초등교육 | 20 | 2 | 2010 | 기타교육학

사회과 법교육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Law-related Education in Social Studies

한국초등교육 | 20 | 2 | 2010 | 기타교육학

교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을 통한 사회과 수업 관련 경험과 인식 연구

A Study on Student Teachers?Experiences and Understanding of Social Studies Instruction through Classroom Observation and Interview

사회과교육 | 50 | 1 | 2011 | 교육학

글로벌 시대 사회과 다문화교육의 방향

The Changing Directions of Social Studies Multicultural Education in Global Age

사회과교육 | 49 | 1 | 2010 | 교육학

글로벌 시대 사회과 다문화교육의 방향

The Changing Directions of Social Studies Multicultural Education in Global Age

사회과교육 | 49 | 1 | 2010 | 교육학

2009 교육과정의 맥락적 의의와 실현의 조건: 사회과의 시각에서

Contextual Meanings of the 2009 Korean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and Conditions of Successful Realization in Classrooms: Based on the Cases of the Social Studies Educ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10 | 3 | 2010 | 교과교육학

2009 교육과정의 맥락적 의의와 실현의 조건: 사회과의 시각에서

Contextual Meanings of the 2009 Korean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and Conditions of Successful Realization in Classrooms: Based on the Cases of the Social Studies Educ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10 | 3 | 2010 | 교과교육학

고등학교 계열 선택에 따른 사회과 학업 성취도와 흥미도 변화

The Effects of Highschool Selection on the Achievement and Interest on Social Studies

시민교육연구 | 42 | 4 | 2010 | 교육학

고등학교 계열 선택에 따른 사회과 학업 성취도와 흥미도 변화

The Effects of Highschool Selection on the Achievement and Interest on Social Studies

시민교육연구 | 42 | 4 | 2010 | 교육학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사회과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신장 : 법과 인권교육의 관점에서

A Study on the Role and the Enhancement of the Expertise of Social Studies Teachers for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법과인권교육연구 | 5 | 2 | 2012 | 사회과학일반

제 2차 세계대전과 사회과교육의 위상 변화

A Study on the impact of World War II on Social Studies

사회과교육 | 51 | 2 | 2012 | 교육학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 교과서 분석 연구: 교육과정 대강화에 따른 교과서 다양성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Social Studies Textbooks : Focused on Diversity Between Textbooks

시민교육연구 | 42 | 3 | 2010 | 교육학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 교과서 분석 연구: 교육과정 대강화에 따른 교과서 다양성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Social Studies Textbooks : Focused on Diversity Between Textbooks

시민교육연구 | 42 | 3 | 2010 | 교육학

초등 예비교사와 초임교사의 사회과 수업 관련 경험 및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A Study on Student Teachers and Novice Teachers?Experiences and Understanding of Social Studies Instruction

사회과교육 | 49 | 2 | 2010 | 교육학

초등 예비교사와 초임교사의 사회과 수업 관련 경험 및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A Study on Student Teachers and Novice Teachers?Experiences and Understanding of Social Studies Instruction

사회과교육 | 49 | 2 | 2010 | 교육학

사회과 학습자료로써 신문의 효과적인 재구성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 Reorganization of Newspapers as a Learning Material in the Social Studies

교육문화연구 | 16 | 1 | 2010 | 기타교육학

사회과 학습자료로써 신문의 효과적인 재구성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 Reorganization of Newspapers as a Learning Material in the Social Studies

교육문화연구 | 16 | 1 | 2010 | 기타교육학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논의와 결과에 대한 반성 - 2007 개정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A Reflective Study on the Revision Discussions and Results of Social Studies Curriculum - Focused on the 2007 Revision General Social Studies Curriculum -

사회과교육 | 49 | 1 | 2010 | 교육학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논의와 결과에 대한 반성 - 2007 개정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A Reflective Study on the Revision Discussions and Results of Social Studies Curriculum - Focused on the 2007 Revision General Social Studies Curriculum -

사회과교육 | 49 | 1 | 2010 | 교육학

사회과 수업분석 방법으로서 HAL틀의 시안적 검토

An Examination of HAL Framework of Analysis for Social Studies Class

사회과교육 | 49 | 3 | 2010 | 교육학

사회과 수업분석 방법으로서 HAL틀의 시안적 검토

An Examination of HAL Framework of Analysis for Social Studies Class

사회과교육 | 49 | 3 | 2010 | 교육학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적 접근 논리 -‘생산’과 ‘소비’관점의 조화 -

Alternative Approach to Social Studies Curriculum -The Harmony of 'Production' and 'Consumption' Viewpoint-

사회과교육연구 | 18 | 2 | 2011 | 사회교육학

한국 사회과 질적 연구의 유형과 특징: 2001-2011

Patterns and Trends of Qualitative Research in Korean Social Studies Education

사회과교육 | 50 | 4 | 2011 | 교육학

초등학생의 사회과 주관적 학업성적에 영향을 주는 요인

What Affects Student's School Achievements subjectively perceived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시민교육연구 | 42 | 1 | 2010 | 교육학

초등학생의 사회과 주관적 학업성적에 영향을 주는 요인

What Affects Student's School Achievements subjectively perceived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시민교육연구 | 42 | 1 | 2010 | 교육학

패전 직후 일본의 역사교육 쟁점과 대안 모색

Controversial Issues in History Education aftermath World War II in Japan and Activities for Seeking Alternatives

역사와 담론 | 56 | 2010 | 역사학

패전 직후 일본의 역사교육 쟁점과 대안 모색

Controversial Issues in History Education aftermath World War II in Japan and Activities for Seeking Alternatives

역사와 담론 | | 56 | 2010 | 역사학

사회과에서 다문화주의의 수용과 한계

The Acceptabilities and Limits of Multiculturalism in Korean Social Studies

사회과교육 | 49 | 4 | 2010 | 교육학

사회과에서 다문화주의의 수용과 한계

The Acceptabilities and Limits of Multiculturalism in Korean Social Studies

사회과교육 | 49 | 4 | 2010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