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연구분야 : A090000 인문학 > 언어학
A110300 인문학 > 한국어와문학 > 국어교육

클래스 : 교육활동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4040

STNet ID : 1000322

한자 :
영어 : speaking

b01-02 교육활동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외현적 행동 () [ 外現的行動 ]

isKindOf (상위 유형)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언어 사용 [ 言語使用 ]

B2:전체

isComponentOf (전체-정체성유지)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초등 국어 교육 () [ 初等國語敎育 ]

isComponentOf (전체-정체성유지)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언어 행동 [ 言語行動 ]

N1:종류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다시 말하기 [re-telling]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공적 말하기 [ 公的-- ]

hasKind (종류)

 

e03-01 언어/문자 언어/문자

능변 [ 能辯 ]

hasKind (종류)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독백 [ 獨白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생각 말하기 [think-aloud]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문장 따라 말하기 [ 文章-- ]

N2:부분

hasComponent (구성요소)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역설 [ 力說 ]

R1:개념적

isAffectedBy (영향요인)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국어 사용 능력 () [ 國語使用能力 ]

isConceptOf (개념(전체))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화법 [ 話法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d04-02 평가/분석 평가/분석

말하기 평가 () [ --評價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국민학교 국어 () [ 國民學校國語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유창성 (말하기) [ 流暢性 ]

RT (관련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위트 [wit]

RT (관련어)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쓰기 검사 [ --檢査 ]

RT (관련어)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고쳐쓰기

RT (관련어)

 

d01-04 개념(정의) 개념(정의)

서론 [ 序論 ]

R2:기능적

isAppliedTo (적용 대상)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인문 치료 [ 人文治療 ]

isAppliedTo (적용 대상)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b01-02 교육활동 / b02-04 변천/과정 변천/과정

언어 습득과정 () [ 言語習得過程 ]

R5:물리적

isConnectedTo (연결/부착)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읽기 () [reading]

대학교양국어의 개선방안과 수업모형 개발

Development of Improvement Measures and a Class Model for Korean Course in University Liberal Education

한국언어문학 | 80 | 2012 | 한국어와문학

글말과 입말 수행에 대한 사례 연구 -‘쉼’과 ‘문장’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Performance of Written and Spoken Language -focused on the ‘sentence’ and ‘pause’-

국어교육학연구 | 41 | 2011 | 한국어와문학

서사 전략으로서 ‘스토리텔링’을 활용 ‘관광 스토리보드’의 기획과 설계

Narrative strategy as a 'storytelling' utilizing Stories Tourist Board, the Planning and Design

한국언어문학 | 72 | 2010 | 한국어와문학

통번역 교육방식과 교양영어 교과과정

A Study on Interpretation and Translation Pedagogy in Liberal Arts Curriculum

통번역교육연구 | 8 | 1 | 2010 | 통역번역

통번역 교육방식과 교양영어 교과과정

A Study on Interpretation and Translation Pedagogy in Liberal Arts Curriculum

통번역교육연구 | 8 | 1 | 2010 | 통역번역

말하기 방식으로서의 여성민요

Female folk songs as method of speaking

비교민속학 | 45 | 2011 | 역사학

대학의 의사소통 교육에서 표현 매체의 교육적 수용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ducational effects of expression media in the university's communication education

한국언어문학 | 79 | 2011 | 한국어와문학

중학생 듣기·말하기 학습을 위한 영어자율학습센터의 설계 및 적용

응용언어학 | 27 | 2 | 2011 | 언어학

형태초점 의사소통교수법의 활용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문법지식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ocus-on-form Approach on Korean EFL Elementary Students' English Grammatical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언어학 연구 | 24 | 2012 | 기타언어학

대학수학능력 외국어시험 대안으로서 NEAT에 대한 인식: 사례연구 중심으로

The Percep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on the NEAT as an Alternative English Test to the Current Scholastic One: A Case Study

외국어교육연구 | 26 | 2 | 2012 | 외국어교육학

장-뤽 라가르스 Jean-Luc Lagarce의 『세상의 끝일 뿐 Juste la fin du monde』 또는 소통의 실패

Juste la fin du monde de Jean-Luc Lagarce ou l’échec de la communication

불어불문학연구 | 88 | 2011 | 프랑스어와문학

영어 말하기 전 쓰기 활동이 대학생의 말하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riting as a pre-speaking activity on the college students’ speaking performance

영어교육연구 | 22 | 3 | 2010 | 영어와문학

영어 말하기 전 쓰기 활동이 대학생의 말하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riting as a pre-speaking activity on the college students’ speaking performance

영어교육연구 | 22 | 3 | 2010 | 영어와문학

역사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 방법과 실천 활동-『동화 토지』를 중심으로 -

Literary Education Methods and Practical Activities using the Fairy Tale of History - Focusing on the『Fairy tale, Toji (Land)』-

교육연구 | 47 | 2010 | 교과교육학

역사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 방법과 실천 활동-『동화 토지』를 중심으로 -

Literary Education Methods and Practical Activities using the Fairy Tale of History - Focusing on the『Fairy tale, Toji (Land)』-

교육연구 | 47 | | 2010 | 교과교육학

말하기 활성화를 통한 도시발전: 아렌트의 논의와 사례의 시사점

A Search for the Progress of a City through the Revitalization of Speaking: An Interpretation of Several Cases on the Basis of H. Arendt's Argument

국가전략 | 16 | 3 | 2010 | 정치외교학

말하기 활성화를 통한 도시발전: 아렌트의 논의와 사례의 시사점

A Search for the Progress of a City through the Revitalization of Speaking: An Interpretation of Several Cases on the Basis of H. Arendt's Argument

국가전략 | 16 | 3 | 2010 | 정치외교학

말하기 문헌(교재)에 나타나는 고전 수사학(die antike Rhetorik)의 흔적들

Die Spuren der antiken Rhetorik in den heutigen Lehrmaterialien “Reden”

언어학 | 58 | 2010 | 언어학

말하기 문헌(교재)에 나타나는 고전 수사학(die antike Rhetorik)의 흔적들

Die Spuren der antiken Rhetorik in den heutigen Lehrmaterialien “Reden”

언어학 | | 58 | 2010 | 언어학

영어 듣기능력 향상을 위한 딕토글로스(dictogloss)

A Study on Improving English Listening Skills through Dictogloss Practice

언어학 연구 | 20 | 2011 | 기타언어학

서양 정치철학의 형성과 배리 -H. Arendt의 서양철학의 ‘전통’과 ‘정치철학’ 형성에 기초하여-

The Formation and Irrationality of Western Political Philosophy -On the Basis of H. Arendt’s Theory about the Formation of the Philosophical Tradition and Political Philosophy in Western Philosophy-

시대와 철학 | 23 | 1 | 2012 | 철학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말하기 과제 중심 요구 분석: 중국인 이공계열 유학생을 중심으로

A Task-Based Needs Analysis of Listening and Speaking in Korean for Academic Purposes: Focusing o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the Field of Science and Technology

한국어교육 | 21 | 3 | 2010 | 한국어와문학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말하기 과제 중심 요구 분석: 중국인 이공계열 유학생을 중심으로

A Task-Based Needs Analysis of Listening and Speaking in Korean for Academic Purposes: Focusing o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the Field of Science and Technology

한국어교육 | 21 | 3 | 2010 | 한국어와문학

말하기․글쓰기의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교육 - 인터뷰를 활용한 대학 수업 모형 연구

A Study on the Integration of Speaking and Writing in the Communication Education: Focused on Developing a Teaching Model by Using Interview in University Classes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16 | 2 | 2012 | 한국어와문학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와 말하기 논문 고찰: 현대영어교육 학술지를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 11 | 2 | 2010 | 영어교육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와 말하기 논문 고찰: 현대영어교육 학술지를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 11 | 2 | 2010 | 영어교육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 대한 소견

On How to Teach Chinese People Spoken Korean

국어교육연구 | 27 | 2011 | 국어교육

언해력(Orality)과 말의 지평- 탐구공동체와 윤리공동체 -

Die Oralität und die Horizont der Sprache: Forschungsgemeinschaft und ethische Gemeinschaft

수사학 | 17 | 2012 | 기타인문학

『論語』를 통해 본 전통적 말하기와 글쓰기 - 『戰國策』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raditional Speaking and Writing of {The Discourses of Confucius (論語)}

동양고전연구 | 38 | 2010 | 기타인문학

『論語』를 통해 본 전통적 말하기와 글쓰기 - 『戰國策』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raditional Speaking and Writing of {The Discourses of Confucius (論語)}

동양고전연구 | | 38 | 2010 | 기타인문학

한국어 표현 교육 연구

A Study on Productive Skills in Teaching Korean as an L2

이중언어학 | 47 | 2011 | 언어학

English Teaching 에 게재된 말하기 논문 주제 분석: 1976-2012년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A Survey of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of English Teaching (1976 - 2012)

교과교육학연구 | 16 | 3 | 2012 | 교과교육학

조선시대 서사 속의 말과 그 문화적 의미

The talking in the narratives of Chosun dynasty and its cultural meaning

어문학 | 113 | 2011 | 한국어와문학

The Use of Verbs in Spoken Corpus of EFL Learners

EFL 학습자의 구어 코퍼스에서의 동사의 사용

영어영문학 | 17 | 2 | 2012 | 영어와문학

시간제한을 활용한 단계적 말하기 구성방안 -중․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The gradable speaking consist method using time limit

한어문교육 | 26 | 2012 | 국어교육

대학 교양 국어용 화법 교재의 분석과 개선 방안

Review of the University’s Speech Textbooks

화법연구 | 16 | 2010 | 한국어와문학

대학 교양 국어용 화법 교재의 분석과 개선 방안

Review of the University’s Speech Textbooks

화법연구 | | 16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토론 수업 방안-모국어 화자와 한국어 학습자 토론 담화 분석을 중심으로-

An Effective Way of Classroom Debate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Result from Debate Discourse Analysis-

국제어문 | 48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토론 수업 방안-모국어 화자와 한국어 학습자 토론 담화 분석을 중심으로-

An Effective Way of Classroom Debate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Result from Debate Discourse Analysis-

국제어문 | | 48 | 2010 | 한국어와문학

短文爲主의 말하기와 쓰기 同時敎授法에 對한 小考

Consider a same time teaching method in the beginner's chinese class of five province(speaking, hearing, composition, reading and grammar)

수사학 | 14 | 2011 | 기타인문학

대학생 말하기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The Present Status and the Improvement Plan for Speaking Education of University

인문과학연구 | 32 | 2012 | 기타인문학

과업 전 계획 활동을 통한 초등 영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향상 연구

A study on improving the speaking ability of Korean EFL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pre-task planning activities

초등영어교육 | 17 | 2 | 2011 | 영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