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사용

연구분야 : A091600 인문학 > 언어학 > 사회언어학

클래스 : 행위/활동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7756

한자 : 言語使用
영어 : use of language

b01-01 행위/활동

행위자

인간 (人間)

행위대상(자)

언어 (言語)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B1:속

isKindOf (상위 유형)

 

 

사용(씀) [ 使用 ]

N1:종류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말하기 () [speaking]

R1:개념적

hasPhenomenon (현상)

 

a01-08-03 신체(장애/질병) 신체(장애/질병)

언어 장애 () [ 言語障碍 ]

hasPhenomenon (현상)

 

c03-01 상태/상황 상태/상황

언어 문제 [ 言語問題 ]

isAffectedBy (영향요인)

 

c02-01 감정 감정

언어 정서 [ 言語情緖 ]

isAffectedBy (영향요인)

 

c03-03 문화/생활 문화/생활

언어 문화 [ 言語文化 ]

isAffectedBy (영향요인)

 

c02-02 인식/의식 인식/의식
c02-02 인식/의식 / e03-01 언어/문자 언어/문자

언어관 [ 言語觀 ]

isAffectedBy (영향요인)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언어 지식 [ 言語知識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사회 언어적 연구 [ 社會言語的硏究 ]

isProcessOf (과정의 대상)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언어 능력 () [ 言語能力 ]

isProcessOf (과정의 대상)

 

e03-01 언어/문자 언어/문자

음변 [ 音變 ]

RT (관련어)

 

c03-03 문화/생활 문화/생활

한자 문화 () [ 漢字文化 ]

R2:기능적

applies (적용 방법/이론)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언어유희 [ 言語遊戱 ]

isMeasurementOf (측정 방법/수단)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언어 조사 [ 言語調査 ]

R3:시간적

co-occursWith (동시발생)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언어 행동 [ 言語行動 ]

succeedes (선행(시대,현상))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언어 처리 [ 言語處理 ]

국어과 교육과정을 위한 담화 개념의 위상

On the Notion ‘Discourse’ for Korean Language Curriculum

국어교육학연구 | 44 | 2012 | 한국어와문학

정책결정과정에서의 대화: 참여자유형・전개과정・언어사용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의 경우-

Dialogue in Policy Making Process: Participant Types, Procedures, and languages Used - In the Case of Power Plant Area Subsidy Programs -

한국정책과학학회보 | 14 | 4 | 2010 | 정책학

정책결정과정에서의 대화: 참여자유형・전개과정・언어사용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의 경우-

Dialogue in Policy Making Process: Participant Types, Procedures, and languages Used - In the Case of Power Plant Area Subsidy Programs -

한국정책과학학회보 | 14 | 4 | 2010 | 정책학

중국 청도 조선족 사회의 언어 정체성

The Language Identity of Korean-Chinese Society in Qingdao, China

방언학 | 14 | 2011 | 한국어와문학

텍스트언어학과 화용론

Textlinguistics and Pragmatics, for Their Point of Contact

한국어 의미학 | 34 | 2011 | 한국어와문학

사회-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활동-중심 삽입교수가 장애 유아의 언어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to promote Social-Communication on the Language and Social Interaction for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유아특수교육연구 | 10 | 3 | 2010 | 교육학

사회-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활동-중심 삽입교수가 장애 유아의 언어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to promote Social-Communication on the Language and Social Interaction for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유아특수교육연구 | 10 | 3 | 2010 | 교육학

언어 사용 원리에 입각한 한국어교육의 과제

The Korean Education Problem based on the Principles of the Language Use

언어학 연구 | 21 | 2011 | 기타언어학

Language Use and Development of a Bilingual Child Learning Two Languages Simultaneously

언어학 연구 | 24 | 2012 | 기타언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