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발달

연구분야 : A090100 인문학 > 언어학 > 언어이론

클래스 : 강화(증가/확장/신장)
언어/문자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7754

STNet ID : 1000605

한자 : 言語發達
영어 : language development

b02-02 강화(증가/확장/신장)

행위자1

인간 (人間)

행위대상(자)1

언어 (言語)

e03-01 언어/문자

언어(학)구분

언어변이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N1:종류

hasKind (종류)

 

b02-02 강화(증가/확장/신장) 강화(증가/확장/신장)
b02-02 강화(증가/확장/신장) / e03-01 언어/문자 언어/문자

이중언어 발달 () [ 二重言語發達 ]

R1:개념적

isAffectedBy (영향요인)

 

c03-01 상태/상황 상태/상황

언어 문제 [ 言語問題 ]

isAffectedBy (영향요인)

 

x03-06 상호작용 상호작용

모-자 상호작용 [ 母子相互作用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a01-02-02 인간(연령) 인간(연령)
a01-02-02 인간(연령) / a01-04-04 인간(사회계층) 인간(사회계층)

다문화 가정 아동 [ 多文化家庭兒童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언어 교육 () [ 言語敎育 ]

isPurposeOf (목적의 대상)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화용론적 언어 중재 [ 話用論的 言語仲裁 ]

RT (관련어)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언어유희 [ 言語遊戱 ]

RT (관련어)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언어 습득 [ 言語習得 ]

RT (관련어)

 

c03-03 문화/생활 문화/생활

언어 문화 [ 言語文化 ]

RT (관련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언어 능력 () [ 言語能力 ]

RT (관련어)

 

x03-06-02 교환/교류/교제 교환/교류/교제

공동주의 () [ 共同注意 ]

RT (관련어)

 

a01-08-03 신체(장애/질병) 신체(장애/질병)

단순 언어 장애 () [ 單純言語障碍 ]

RT (관련어)

 

b02-02 강화(증가/확장/신장) 강화(증가/확장/신장)
b02-02 강화(증가/확장/신장) /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인지 발달 [ 認知發達 ]

R2:기능적

hasMeasurement (측정 기준/척도/지표)

 

d04-02 평가/분석 평가/분석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 평가도구 () [ 言語認知社會情緖發達評價道具 ]

hasMeasurement (측정 기준/척도/지표)

 

d04-02 평가/분석 평가/분석

MBCDI-K [MacArthur-Bates Communicative Devlopment Inventory- Korean]

isAnalyzedBy (분석 방법)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발화 분석 () [ 發話分析 ]

연극을 활용한 집단 언어치료가 사회성 결핍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drama-based group language therapy on the development of language and social abilit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language delay and social disability

드라마 연구 | 34 | 2011 | 연극이론

취학전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A Study on Languag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the Preschool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y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3 | 2010 | 교육학

취학전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A Study on Languag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the Preschool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y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11 | 3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부모 가정 건청아동(CODA)의 언어발달 관련 연구 문헌분석

Literature review regarding CODA (hearing children with deaf adults)

이중언어학 | 46 | 2011 | 언어학

한국 영아의 영어 음소 /l/-/r/ 변별에 대한 ERP 연구

ERP Study to Discriminate /l/-/r/ in Korean Infants

언어과학 | 19 | 1 | 2012 | 언어학

빈곤 한부모가정 영유아 통합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 of The Integrated Program for Infant and Young Children on Poor Single-Parent Families

한국아동복지학 | 38 | 2012 | 사회복지학

증거성표지의 이해, 산출과 마음이론발달의 관련성 연구

Development of Evidentiality: Production, Comprehension and It's Relation to Theory of Mind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4 | 1 | 2011 | 심리과학

발달단계를 고려한 총체적 언어지도가 발달지체장애아동의 인지 및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n Wholistic Language Teaching based on Developmental States to Cogni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 55 | 3 | 2012 | 교육학

증거성표지 및 관련 어휘 발달 양상: 자발적 산출과 입력언어의 분석

Developmental pattern of evidential markers and related verbs: analyses of natural production & input language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5 | 2 | 2012 | 심리과학

학령전 아동의 대인동사 습득에 관한 종단연구

Longitudinal Study of the Interpersonal Verb Acquisition in Korean

자폐성장애연구 | 11 | 1 | 2011 | 특수교육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구어 문장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sentences spoken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general families

우리어문연구 | 42 | 2012 | 한국어와문학

빈곤가정 한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영유아의 언어·사회성발달 간 관계 : 한부모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Parenting Attitude, Language Development and Social Development of Infant and Young Children in Poor Single-Parent Families

사회복지연구 | 43 | 3 | 2012 | 사회복지학

학령 전 아동의 담화결속장치 발달에 관한 종단 연구

Development of Cohesive Devices in Preschool Korean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15 | 3 | 2010 | 교육학

학령 전 아동의 담화결속장치 발달에 관한 종단 연구

Development of Cohesive Devices in Preschool Korean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15 | 3 | 2010 | 교육학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교육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모형제안

A Study on the Model to Build a Language Education System for the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교육의 이론과 실천 | 15 | 2 | 2010 | 교육철학/사상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교육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모형제안

A Study on the Model to Build a Language Education System for the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교육의 이론과 실천 | 15 | 2 | 2010 | 교육철학/사상

학령전기 아동의 증언판별, 증거성표지 이해와 정보확실성 판단 능력 발달

Factors affecting Korean preschoolers’ evidential reasoning: Trust in testimony and understanding of evidential markers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5 | 1 | 2012 | 심리과학

증강현실과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 발달, 창의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reative dramatic activities relying on robot projector based augmented reality on young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creativity, and scientific attitude

유아교육연구 | 32 | 3 | 2012 | 교육학

Using A Shared Book Reading Intervention To Promote Language Development and Emergent Literacy Skills in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발달지체 유아들의 언어 발달과 문식성 기술 향상을 위한 함께 책 읽기 중재 사용

유아특수교육연구 | 11 | 1 | 2011 | 교육학

언어발달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 인지발달 및 유아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Language Development Program on the multi-cultural infant's language and cognitive development, and on their mother's nurturing attitudes

상담학연구 | 12 | 2 | 2011 | 교육학

1990년 이후 이중언어 연구 동향 - 언어병리학 및 언어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

A Literature Review of Bilingual Study: Articles Published from 1990 to 2009

언어치료연구 | 19 | 2 | 2010 | 교육학

1990년 이후 이중언어 연구 동향 - 언어병리학 및 언어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

A Literature Review of Bilingual Study: Articles Published from 1990 to 2009

언어치료연구 | 19 | 2 | 2010 | 교육학

영아기 어머니의 언어적 반응성 및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능력과 아동 초기 언어능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Verbal Responsiveness, Infant’s Social Communication Ability during Infancy and Language Ability in Early Childhood

인간발달연구 | 17 | 1 | 2010 | 기타사회과학

영아기 어머니의 언어적 반응성 및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능력과 아동 초기 언어능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Verbal Responsiveness, Infant’s Social Communication Ability during Infancy and Language Ability in Early Childhood

인간발달연구 | 17 | 1 | 2010 | 기타사회과학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와 일반가정 유아의 언어 및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

Language and cognitive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mono-Korean families in rural areas

유아교육연구 | 32 | 4 | 2012 | 교육학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언어발달 양상

A Study on Languag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50 | 4 | 2011 | 기타사회과학

Language Use and Development of a Bilingual Child Learning Two Languages Simultaneously

언어학 연구 | 24 | 2012 | 기타언어학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과 진단․평가에 대한 문헌 고찰

A Study on Assessment and Languag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특수아동교육연구 | 14 | 3 | 2012 | 교육학

다문화아동의 언어발달과 심리사회적 적응

The Language Development and Psychosocia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Children

한국청소년연구 | 21 | 2 | 2010 | 기타사회과학

다문화아동의 언어발달과 심리사회적 적응

The Language Development and Psychosocia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Children

한국청소년연구 | 21 | 2 | 2010 | 기타사회과학

문장처리 발달 양상의 보편성 검토

Beyond the Input Language: Universality in the Development of Sentence Processing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 23 | 1 | 2011 | 심리과학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문헌 분석

The Literature Analysis on the Language Development of the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 53 | 4 | 2010 | 교육학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문헌 분석

The Literature Analysis on the Language Development of the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 53 | 4 | 2010 | 교육학

문법형성단계 2-3세 아동의 세부 몸짓 사용 비율의 변화 - 사상적 몸짓을 중심으로 -

The Change in the Ratio of Gesture Utilization in 2-3 Years Old Children - Focusing on Iconic Gestures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3 | 1 | 2010 | 심리과학

문법형성단계 2-3세 아동의 세부 몸짓 사용 비율의 변화 - 사상적 몸짓을 중심으로 -

The Change in the Ratio of Gesture Utilization in 2-3 Years Old Children - Focusing on Iconic Gestures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3 | 1 | 2010 | 심리과학

보조사 ‘-도’와 ‘-까지’의 의미 분화에 대한 일고찰 - 초등학생 1학년과 6학년 일기문 말뭉치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spect of Semantic Postpositional Particle(SPP) of '-to' and '-kkazi' - on the focus of a corpus of the first grade and the 6th grade diaries of Elementary School -

국어교육 | 135 | 2011 | 한국어와문학

학령전기 아동의 문장 처리 능력과 실행 기능의 관련성 연구

Relationships between Preschooler’s Sentence Processing Ability and Executive Functions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4 | 3 | 2011 | 심리과학

노래활동이 통합보육기관 발달지체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ongs Activities to facilitate Language Development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in the Inclusion Setting

유아특수교육연구 | 12 | 3 | 2012 | 교육학

한국어 복합 동사 습득 기제 연구

Learning the Serial Verb Meanings in Korean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3 | 3 | 2010 | 심리과학

한국어 복합 동사 습득 기제 연구

Learning the Serial Verb Meanings in Korean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3 | 3 | 2010 | 심리과학

정보 원천 표현에 따른 정보 확실성 이해의 발달

Development of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Source and Certainty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3 | 2 | 2010 | 심리과학

정보 원천 표현에 따른 정보 확실성 이해의 발달

Development of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Source and Certainty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23 | 2 | 2010 | 심리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