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법

연구분야 : B120300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수이론/교육방법/교수법

클래스 : 교수/학습법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1702

한자 : 敎授法
영어 : instructional method
기타 : 教学方法
독일어 : Didaktik
영어 : pedagogy
영어 : teaching method
영어 : teaching methods

d04-03 교수/학습법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C:공통속성

hasSubject (주제)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b01-02 교육활동 /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교육 () [ 敎育 ]

S:동의

UF (비우선어)

 

 

강의법 [ 講義法 ]

UF (비우선어)

 

 

교육 방법 [ 敎育方法 ]

UF (비우선어)

 

 

교수 방법 [ 敎授方法 ]

UF (비우선어)

 

 

교수 방안 ()

N1:종류

hasKind (종류)

 

 

어학 교수법 [ 語學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비실시간 원격강의 () [ 非實時間遠隔講義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실물 교수법 [ 實物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발견적 교수법 () [ 發見的敎授法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형태초점 교수법 () [ 形態焦點敎授法 ]

hasKind (종류)

 

 

수학 교수법 [ 數學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문제해결형 교수법 () [ 問題解決型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파닉스 [phonics]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사례중심형 교수법 () [ 事例中心形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중등 음악 교수법 [ 中等音樂敎授法 ]

hasKind (종류)

 

e02-02 패턴 패턴

앵커드 교수법 [ --敎授法 ]

hasKind (종류)

 

B01 행위/행동/역할 행위/행동/역할

현장 견학  () [ 現場見學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페스탈로치 교수법 [ --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상보적 교수 [ 相補的敎授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창의적 교수법 () [ 創意的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다매체 접근법 [ 多媒體接近法 ]

hasKind (종류)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비평적 교수법 () [ 批評的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언어 교수법 [ 言語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설명식 수업 [ 說明式授業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과업중심 수업 () [ 課業中心授業 ]

hasKind (종류)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또래 교수 () [ --敎授 ]

hasKind (종류)

 

 

종합 교수법 [ 綜合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유아 교수방법 () [ 幼兒敎授方法 ]

hasKind (종류)

 

 

오단계 교수법 [ 五段階敎授法 ]

hasKind (종류)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협력 교수 () [ 協力敎授 ]

R1:개념적

affects (영향)

 

c01-03 수준/정도 수준/정도

강의 만족도 () [ 講義滿足度 ]

affects (영향)

 

c02-02 인식/의식 인식/의식

학습자 인식 () [ 學習者認識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특수학급 교육과정 () [ 特殊學級敎育課程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c03-03 문화/생활 문화/생활

번역 문제 () [ 飜譯問題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a01-06-01 인간(직업) 인간(직업)

신임 교사 () [ 新任敎師 ]

RT (관련어)

 

e02-01 모델/모형 모델/모형

TESOL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RT (관련어)

 

d04-04 전략/전술 전략/전술

교육적 중재 전략 [ 敎育的仲裁戰略 ]

RT (관련어)

 

x03-05-02 결과 결과

학습 성과 [ 學習成果 ]

RT (관련어)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학습 지도 [ 學習指導 ]

RT (관련어)

 

 

수업 기술 [ 授業技術 ]

RT (관련어)

 

 

교육 방법론 [ 敎育方法論 ]

RT (관련어)

 

 

교수 평가제 [ 敎授評價制 ]

RT (관련어)

 

d04-04 전략/전술 전략/전술

교수 전략 [ 敎授戰略 ]

R2:기능적

isAppliedTo (적용 대상)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교육과정 조정 () [ 敎育過程調整 ]

isMethodOf (방법/기법의 대상)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공개 수업 () [ 公開授業 ]

X: 제외

isOppositionOf (대항/억제)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토론법 [ 討論法 ]

„Open Source“ und die Fremdsprachendidaktik

오픈 소스와 외국어 교육

독어교육 | 47 | 47 | 2010 | 독일어와문학

„Open Source“ und die Fremdsprachendidaktik

오픈 소스와 외국어 교육

독어교육 | 47 | 47 | 2010 | 독일어와문학

러시아어 초급 교재의 듣기 활동/과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istening Activities and Task Through Russian Language Textbooks of the Elementary Level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 39 | 2012 | 러시아어와문학

단어 형성의 원리를 이용한 한국어 어휘교육의 방안에 관하여

Using the Principles of Word Formation and Vocabulary Teaching about the Ways

한국언어문학 | 74 | 2010 | 한국어와문학

단어 형성의 원리를 이용한 한국어 어휘교육의 방안에 관하여

Using the Principles of Word Formation and Vocabulary Teaching about the Ways

한국언어문학 | | 74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중 분류사 대조와 한국어 분류사 교육 -유형론적 의미 대조와 어휘 습득 난이도를 중심으로-

The Comparative Research of Korean-Chinese Classifiers' Semantic Systems and Teaching Classifiers of Korean.

한국언어문화학 | 7 | 2 | 2010 | 한국어교육학

한·중 분류사 대조와 한국어 분류사 교육 -유형론적 의미 대조와 어휘 습득 난이도를 중심으로-

The Comparative Research of Korean-Chinese Classifiers' Semantic Systems and Teaching Classifiers of Korean.

한국언어문화학 | 7 | 2 | 2010 | 한국어교육학

한문산문교육연구의 동향과 과제

The project and trend of Chinese prose educational research

漢文敎育硏究 | 37 | 2011 | 한국어와문학

독일어 수업에서 영화의 활용방안 - 단편영화 를 중심으로

Kurzfilm im DaF-Unterricht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28 | 2011 | 독일어와문학

한∙중 회상표현 대조 및 교수법 - '-더니'와 '來著'를 중심으로

A Comparison between Chinese and Korean recall performance and the Insight into the Teaching Methods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 | 12 | 2 | 2011 | 기타인문학

한·중 분류사 대조와 한국어 분류사 교육 -유형론적 의미 대조와 어휘 습득 난이도를 중심으로-

The Comparative Research of Korean-Chinese Classifiers' Semantic Systems and Teaching Classifiers of Korean.

한국언어문화학 | 7 | 2 | 2010 | 한국어교육학

한·중 분류사 대조와 한국어 분류사 교육 -유형론적 의미 대조와 어휘 습득 난이도를 중심으로-

The Comparative Research of Korean-Chinese Classifiers' Semantic Systems and Teaching Classifiers of Korean.

한국언어문화학 | 7 | 2 | 2010 | 한국어교육학

육군사관학교 체육프로그램 현황분석 및 발전방향 탐색

An Analysis of KMA Physical Education Program and Inquiring into Directions of Development

한국군사학논집 | 67 | 2 | 2011 | 군사이론

초급 한국어 교실에서의 텔레비전 드라마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How to Use TV Dramas in the Korean Classroom for Beginners.

한국어교육 | 22 | 1 | 2011 | 한국어와문학

교양 과목으로서의 세계 문화사 교육-진주 산업대학교를 중심으로-

The Education of History of the World Civilization as a Liberal Art Subject -especially on Jinju National University-

대구사학 | 100 | 2010 | 역사학

교양 과목으로서의 세계 문화사 교육-진주 산업대학교를 중심으로-

The Education of History of the World Civilization as a Liberal Art Subject -especially on Jinju National University-

대구사학 | 100 | | 2010 | 역사학

아랍국가의 한국어 교육현황 -이집트, 요르단, 모르코를 중심으로-

Current Situ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Arab Countries -Focused on Egypt, Jordan and Morocco-

중동문제연구 | 9 | 1 | 2010 | 지역학

아랍국가의 한국어 교육현황 -이집트, 요르단, 모르코를 중심으로-

Current Situ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Arab Countries -Focused on Egypt, Jordan and Morocco-

중동문제연구 | 9 | 1 | 2010 | 지역학

교양한문수업에 대한 몇 가지 제언 -부산대와 인제대의 사례를 중심으로

Some suggestions for teaching Chinese character as Liberal Arts -focused on Inje University and Pusan ​​National University case

漢字漢文敎育 | 1 | 28 | 2012 | 한문교육

관광전공 고등교육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 - 전공계열별 학생의 성격특성, 선호학습접근법 및 선호교수법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f Service Quality in Higher Education Majoring in Tourism - Through A Comparison Analysis of Students' Personality, Preferred Teaching Methods, and Preferred Learning Styles by the Study Field -

관광연구 | 26 | 2 | 2011 | 관광학일반

다목적 통합형 ‘또물또’ 발문 모형 설정론

Methodology of Establishing the Intergrational Ttomulto Questioning Model for the Multipurpose

국어교육 | 134 | 2011 | 한국어와문학

Lokalbestimmungen in der deutschen und der koreanischen Sprache

독일어와 한국어 장소규정어

독어교육 | 50 | 50 | 2011 | 독일어와문학

독일어 수업에서 영화의 활용방안 - 단편영화 를 중심으로

Kurzfilm im DaF-Unterricht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28 | 2011 | 독일어와문학

Living in a Digital Art World: Visual Culture and Pedagogy on Polyvore

디지털 미술계에서의 생활: 폴리보어(Polyvore)에서의 시각문화와 교수법

미술과 교육 | 11 | 2 | 2010 | 미술이론

Living in a Digital Art World: Visual Culture and Pedagogy on Polyvore

디지털 미술계에서의 생활: 폴리보어(Polyvore)에서의 시각문화와 교수법

미술과 교육 | 11 | 2 | 2010 | 미술이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공학윤리교수법 -콜버그의 정의 공동체 접근법의 응용-

A Teaching Method of Engineering Ethics using Kohlberg's Just Community Approach

윤리연구 | 1 | 85 | 2012 | 학제간연구

실험영상 개념을 활용한 모션그래픽 교수법 사례 연구

Examining Teaching Methods Model for Motion Graphics by Using the Concept of Experimental Films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40 | 2012 | 정보디자인

관광학과 학생 성격특성과 선호교수법 관계연구 - 심층적 학습접근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f tourism-related major students' personality and preferred teaching methods relationship: In terms of mediating effects of deep approaches to learning

관광학연구 | 35 | 4 | 2011 | 관광학

인문학적 소통을 위한 교수법으로서 코칭을 활용한 대학 교양교육 사례연구

An Empirical Case Study of Coaching on University’s Liberal Arts Education as Teaching method for humanistic communication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 31 | 1 | 2012 | 기타인문학

학부 통번역 교육 현황 및 교육 방법 연구 - 토론과 논쟁 중심의 강좌 운영 사례 보고

A Practical Proposal on Undergraduate Courses of Introduction to Translation and Interpretation Studies

통번역학연구 | 16 | 2 | 2012 | 통역번역학

유아교실에서 교수자료의 의미와 활용에 관한 교사의 인식 연구

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s about the Meaning and Use of Instructional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유아교육학논집 | 14 | 6 | 2010 | 교육학

유아교실에서 교수자료의 의미와 활용에 관한 교사의 인식 연구

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s about the Meaning and Use of Instructional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유아교육학논집 | 14 | 6 | 2010 | 교육학

종교과 교수-학습 원리와 교수법 사례-원불교 종립학교를 중심으로-

Principl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Subject of “Religion” and Its’ Case study on WonKwang University

종교교육학연구 | 34 | 2010 | 종교학

종교과 교수-학습 원리와 교수법 사례-원불교 종립학교를 중심으로-

Principl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Subject of “Religion” and Its’ Case study on WonKwang University

종교교육학연구 | 34 | | 2010 | 종교학

송구여지곡을 중심으로 한 정악가야금 교수법 연구

A Study on the Jeongak Gayageum Teaching Methods based on Songguyeojigok

국악교육연구 | 6 | 1 | 2012 | 예술교육

웹블렌디드 토론에 기반한 문법교수법의 원리와 방법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Principles and methods of grammar instruction based on web-blended discussion model

문법 교육 | 12 | 2010 | 국어교육

웹블렌디드 토론에 기반한 문법교수법의 원리와 방법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Principles and methods of grammar instruction based on web-blended discussion model

문법 교육 | 12 | | 2010 | 국어교육

유리드믹스 교수법에서의 홀리스틱 배려 정신

Holistic Care in Eurhythmics Education Pedagogy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14 | 2 | 2010 | 교육철학/사상

유리드믹스 교수법에서의 홀리스틱 배려 정신

Holistic Care in Eurhythmics Education Pedagogy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14 | 2 | 2010 | 교육철학/사상

Überlegungen zur Didaktik des Artikelgebrauchs im DaF-Unterricht

독일어 수업에서 관사사용의 교수법에 관한 고찰

독어교육 | 52 | 52 | 2011 | 독일어와문학

Goethes Erlkönig als Lese- und Ausspracheübung für DaF-Lerngruppen der Kompetenzstufe A2

괴테의 마왕을 통한 A2 단계 독일어학습자를 위한 읽기 및 발음연습

독어교육 | 53 | 53 | 2012 | 독일어와문학

교수법,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원어민 교사 및 수준별 수업을 중심으로 살펴본 초등 영어교육 실태

The realities of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in teaching methods, TEE, native English teachers, and differentiated classes

영어교과교육 | 9 | 3 | 2010 | 영어교육

교수법,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원어민 교사 및 수준별 수업을 중심으로 살펴본 초등 영어교육 실태

The realities of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in teaching methods, TEE, native English teachers, and differentiated classes

영어교과교육 | 9 | 3 | 2010 | 영어교육

初級 日本語敎材에 나타난 敎授法・文法項目의 실태 분석

初級日本語教材に表れた敎授法・文法項目の実態分析

일본어학연구 | 32 | 2011 | 일본어와문학

통섭교수법 - 판타지장르·SF장르 영화창작전문가 양성을 위한 통섭교수법을 중심으로 -

Consilience Teaching Method - Focused on Consilience Teaching method of Fantasy category and Science Fiction category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38 | 2012 | 정보디자인

티칭 스타일(Teaching Style) 진단 도구 개발 및 활용 사례 연구

Validation of a Scale for Teaching Style Diagnosis as a Self-Reflection Tool

교원교육 | 26 | 1 | 2010 | 교육학

티칭 스타일(Teaching Style) 진단 도구 개발 및 활용 사례 연구

Validation of a Scale for Teaching Style Diagnosis as a Self-Reflection Tool

교원교육 | 26 | 1 | 2010 | 교육학

한국 대학의 일본어 독해지도 실태 연구

韓国の大学の日本語の読解指導の実態研究

일본어학연구 | 29 | 2010 | 일본어와문학

한국 대학의 일본어 독해지도 실태 연구

韓国の大学の日本語の読解指導の実態研究

일본어학연구 | | 29 | 2010 | 일본어와문학

한자 어휘 교육 전략

A Study of the Strategy of Education on Sino-Korean Words

인문과학 | 46 | 2010 | 기타인문학

한자 어휘 교육 전략

A Study of the Strategy of Education on Sino-Korean Words

인문과학 | | 46 | 2010 | 기타인문학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장애음 교육 - 중국인 여성 결혼 이민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eaching of Korean Obstruents to Foreign Beginners Based upon Three Different Language Teaching Methods

한국언어문학 | 77 | 2011 | 한국어와문학

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의 인류학 개론 교육: 연구 소재 개발과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How are we teaching Introduction to Anthropology?: The Case of Hanyang University

한국문화인류학 | 43 | 2 | 2010 | 역사학

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의 인류학 개론 교육: 연구 소재 개발과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How are we teaching Introduction to Anthropology?: The Case of Hanyang University

한국문화인류학 | 43 | 2 | 2010 | 역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