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연구분야 : A100000 인문학 > 문학

클래스 : 행위/활동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2253

STNet ID : 1000191

한자 :
영어 : writing
독일어 : Schreiben
프랑스어 : écriture

b01-01 행위/활동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C:공통속성

hasSubject (주제)

 

b02-04 변천/과정 변천/과정
b02-04 변천/과정 / e02-02 패턴 패턴

글쓰기 과정 () [ --過程 ]

N1:종류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학술적 글쓰기 () [ 學術的--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고쳐쓰기

hasKind (종류)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작문 [ 作文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과학 글쓰기 [ 科學-- ]

hasKind (종류)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문학 창작 () [ 文學創作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대화식 저널 쓰기 [ 對話式-- ]

hasKind (종류)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다시 쓰기 [rewriting]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결과중심 글쓰기 () [ 結果中心-- ]

hasKind (종류)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과정중심 글쓰기 () [ 過程中心-- ]

hasKind (종류)

 

 

학습목적 글쓰기 () [ 學習目的-- ]

R1:개념적

hasIssue (이슈/주제)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동료 첨삭 [ 同僚添削 ]

isAffectedBy (영향요인)

 

D04 기법/전략 기법/전략

통합적 문학 치료 [ 統合的文學治療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글쓰기 치료 () [ --治療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글쓰기 방식 () [ --方式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d04-04 전략/전술 전략/전술

글쓰기 전략 () [ --戰略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글쓰기 교육 () [ --敎育 ]

RT (관련어)

 

e02-05 인프라/구조/범위 인프라/구조/범위

문단 [ 文段 ]

RT (관련어)

 

a01-04-06 공동체 공동체

담화공동체 [ 談話共同體 ]

RT (관련어)

 

d01-04 개념(정의) 개념(정의)

서론 [ 序論 ]

RT (관련어)

 

Z99 기타주제어 기타주제어

필명 [ 筆名 ]

RT (관련어)

 

d01-04 개념(정의) 개념(정의)

초점 () [ 焦點 ]

RT (관련어)

 

B01 행위/행동/역할 행위/행동/역할

찬술 [ 撰述 ]

RT (관련어)

 

d04-01 기법/방식 기법/방식

인용 () [ 引用 ]

RT (관련어)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위트 [wit]

RT (관련어)

유사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쓰기 () [writing]

R2:기능적

applies (적용 방법/이론)

 

d01-01 이론/사상 이론/사상

작문 이론 [ 作文理論 ]

활동사진처럼, 열녀전처럼―축음기ㆍ(활동)사진ㆍ총, 그리고활자; ‘『무정』의밤’이 던진 문제들

Like a motion picture, Like the Lives of Virtuous Women -the issues emerging with Mujŏng(The Heartless): Gramophone, (Motion) pictures, Gun and typography

대동문화연구 | 70 | 2010 | 기타인문학

활동사진처럼, 열녀전처럼―축음기ㆍ(활동)사진ㆍ총, 그리고활자; ‘『무정』의밤’이 던진 문제들

Like a motion picture, Like the Lives of Virtuous Women -the issues emerging with Mujŏng(The Heartless): Gramophone, (Motion) pictures, Gun and typography

대동문화연구 | | 70 | 2010 | 기타인문학

서사 전략으로서 ‘스토리텔링’을 활용 ‘관광 스토리보드’의 기획과 설계

Narrative strategy as a 'storytelling' utilizing Stories Tourist Board, the Planning and Design

한국언어문학 | 72 | 2010 | 한국어와문학

가두는 세계와 열어내는 문학 -송영의 『선생과 황태자』를 중심으로-

A confinee in the closed world and the meaning of literature

우리문학연구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가두는 세계와 열어내는 문학 -송영의 『선생과 황태자』를 중심으로-

A confinee in the closed world and the meaning of literature

우리문학연구 |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문산문교육연구의 동향과 과제

The project and trend of Chinese prose educational research

漢文敎育硏究 | 37 | 2011 | 한국어와문학

미셸 뷔또르의 <변경> 읽기

한국프랑스학논집 | 71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제도와 문학 : 문학의 아카데미즘화와 학술적 글쓰기의 형성

System And Literature: Academism of Literature and Formation of Academic Writing

한국근대문학연구 | 22 | 2010 | 한국어와문학

제도와 문학 : 문학의 아카데미즘화와 학술적 글쓰기의 형성

System And Literature: Academism of Literature and Formation of Academic Writing

한국근대문학연구 | | 22 | 2010 | 한국어와문학

글쓰기의 폭력성과 범죄 심리 연구: 이승하 글쓰기에 나타난 트라우마와 정신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Writing of violence and Criminal Psychology: Based on trauma shown in Lee Seung-ha's Writing and its Psychoanalysis

한국범죄심리연구 | 8 | 1 | 2012 | 경찰행정

La quête et la conquête ‐ Alain‐Fournier face à l'image paternelle –

탐구와 정복 ‐ 아버지 이미지 앞의 알랭 푸르니에 ‐

프랑스문화예술연구 | 32 | 2010 | 프랑스문화학

La quête et la conquête ‐ Alain‐Fournier face à l'image paternelle –

탐구와 정복 ‐ 아버지 이미지 앞의 알랭 푸르니에 ‐

프랑스문화예술연구 | 32 | | 2010 | 프랑스문화학

동화 콘텐츠의 읽기 교육 방안 연구 -『샬롯의 거미줄』 을 예로 -

A study on the Method of Reading out a Nursery Tales

인문콘텐츠 | 24 | 2012 | 기타인문학

La Faute de ses lectures - le cas d’Alain-Fournier

독서광의 운명 - 알랭 푸르니에의 경우

불어불문학연구 | 88 | 2011 | 프랑스어와문학

장용학 소설의 자기반영성과 메타픽션적 글쓰기

Self-reflectiveness and metafictional writing of Yonghak Chang's novels

현대소설연구 | 49 | 2012 | 한국어와문학

대학생 글쓰기의 띄어쓰기 오류 유형과 지도 방안

The Error Pattern and the Plan for Guidance on the Word Spacing in College Students' Writings.

우리어문연구 | 38 | 2010 | 한국어와문학

대학생 글쓰기의 띄어쓰기 오류 유형과 지도 방안

The Error Pattern and the Plan for Guidance on the Word Spacing in College Students' Writings.

우리어문연구 | | 38 | 2010 | 한국어와문학

18세기 프랑스의 살롱문화와 여성의 문화정체성

Le salon français du XVIIIe siècle et l’identité culturelle des salonnières

한국프랑스학논집 | 76 | 2011 | 프랑스어와문학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독서, 토론, 글쓰기 수업 방안 - J. P. 헤벨의 <뜻밖의 재회>를 활용하여-

Ein Unterrichtsmodell für Lesen, Diskussion und Schreiben als eine Methode zur Ausbildung für globale Befähigte -Am Beispiel des J. P. Hebels -

독어교육 | 54 | 54 | 2012 | 독일어와문학

플로베르의『성 앙투안의 유혹』연구 - 삶과 글쓰기에 대한 성찰

Une étude sur La Tentation de saint Antoine de Flaubert - Penser à la vie et l'écriture

불어불문학연구 | 83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플로베르의『성 앙투안의 유혹』연구 - 삶과 글쓰기에 대한 성찰

Une étude sur La Tentation de saint Antoine de Flaubert - Penser à la vie et l'écriture

불어불문학연구 | | 83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문해교육에서 ‘문해됨’의 의미 -문해학습자의 정체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aning of ‘Being Literate’ in Adult Literacy Education

평생교육학연구 | 17 | 3 | 2011 | 교육학

중학생들의 생물 분류 개념 이해를 위한 활동중심 학습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ctivity-Based Learning Program for Understanding of Biological Classification Concept for Middle School Students

교사교육연구 | 49 | 2 | 2010 | 교사교육

중학생들의 생물 분류 개념 이해를 위한 활동중심 학습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ctivity-Based Learning Program for Understanding of Biological Classification Concept for Middle School Students

교사교육연구 | 49 | 2 | 2010 | 교사교육

역사적 사건의 활용과 글쓰기의 의미

The Application of Historical Events and the meaning (Implication) of Writing : The doll's village by Park, Sangwoo

현대소설연구 | 43 | 2010 | 한국어와문학

역사적 사건의 활용과 글쓰기의 의미

The Application of Historical Events and the meaning (Implication) of Writing : The doll's village by Park, Sangwoo

현대소설연구 | | 43 | 2010 | 한국어와문학

작문수업과 문예부, 문학청년의 망탈리테

A composition lesson and the literature club and mentalite of a literary youth

상허학보 | 34 | 2012 | 한국어와문학

명말청초 顧貞立의 여성의식과 교유

The Study of Gu Zhen Li’s Female Consciousness and Companionship in the Late Ming and the Early Qing

중국문화연구 | 17 | 2010 | 중국문화학

명말청초 顧貞立의 여성의식과 교유

The Study of Gu Zhen Li’s Female Consciousness and Companionship in the Late Ming and the Early Qing

중국문화연구 | | 17 | 2010 | 중국문화학

미디어글의 수사학적 설득구조 - 신문기사를 중심으로

The rhetorical persuasive Structure of Media Writing

수사학 | 16 | 2012 | 기타인문학

번역에서 여성어는 존재하는가?

Women translators' language, does it exist?

통번역학연구 | 16 | 2 | 2012 | 통역번역학

리터러시와 상상: 도스또옙스끼의 『악령』연구

Literacy and imagination: a study on the novel 『The Possessed』 of F. M. Dostoevsky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 36 | 2011 | 러시아어와문학

문화연구와 글쓰기: 하나의 모색

Problems of Writing in Cultural Studies

언론과 사회 | 19 | 4 | 2011 | 신문방송학

논의가 강조된 일반화학실험이 예비교사의 글쓰기 능력 및 화학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rgumentation-based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Chemistry Concepts and Writing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31 | 8 | 2011 | 교육학

근대 대중지의 ‘역사’ 수용 방식과 글쓰기 전략 - 『별건곤』을 중심으로

The Pattern of Embracing ‘History’ and the Writing Strategies of Modern Popular Magazines

한국문학논총 | 56 | 2010 | 한국어와문학

근대 대중지의 ‘역사’ 수용 방식과 글쓰기 전략 - 『별건곤』을 중심으로

The Pattern of Embracing ‘History’ and the Writing Strategies of Modern Popular Magazines

한국문학논총 | | 56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와 어미 오류 양상 - 중국인 유학생의 작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spects of Errors in Korean Learners’ Postposition and Ending Use

새국어교육 | 90 | 2012 | 국어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한문과 수업모형

Student-centered class model for Chinese Literature

漢文敎育硏究 | 34 | 2010 | 한국어와문학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한문과 수업모형

Student-centered class model for Chinese Literature

漢文敎育硏究 | | 34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전쟁의 기억과 글쓰기 - 거제도 포로수용소 체험을 중심으로 -

Memories and Writing of Korean War - Focusing on Experiences in Kojedo prisoner of War Camp -

작문연구 | 12 | 2011 | 한국어와문학

La facture picturale de Cézanne et l'écriture de la fragmentation chez Claude Simon

세잔의 회화기법과 클로드 시몽의 파편화 fragmentation 글쓰기

불어불문학연구 | 81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La facture picturale de Cézanne et l'écriture de la fragmentation chez Claude Simon

세잔의 회화기법과 클로드 시몽의 파편화 fragmentation 글쓰기

불어불문학연구 | | 81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글쓰기 교재의 표기․표현 내용 구성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the notation and the expression in the writing texts

한말연구 | 27 | 2010 | 한국어와문학

글쓰기 교재의 표기․표현 내용 구성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the notation and the expression in the writing texts

한말연구 | | 27 | 2010 | 한국어와문학

아랍소설과 꾸란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Bab ’al-Safīnah』와 『’Awlād Ḥāratinā』를 중심으로

A Study on Intertextuality of Arabic Novel and the Quran; Focused on the Novel『Bab ’al-Safīnah』 and 『’Awlād Ḥāratinā』

아랍어와 아랍문학 | 15 | 1 | 2011 | 기타동양어문학

신라시대 불교금석문에 나타난 변체한문의 성격과 그 의미

Characteristics of the Texts Written in Chinese Characters in Epigraphs in the Silla Period and their Implications

불교학연구 | 32 | 2012 | 불교학

전장의 기억과 학병의 감수성

Memory of Battlefield and Sensitivity of Student Soldiers

우리어문연구 | 40 | 2011 | 한국어와문학

『論語』를 통해 본 전통적 말하기와 글쓰기 - 『戰國策』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raditional Speaking and Writing of {The Discourses of Confucius (論語)}

동양고전연구 | 38 | 2010 | 기타인문학

『論語』를 통해 본 전통적 말하기와 글쓰기 - 『戰國策』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raditional Speaking and Writing of {The Discourses of Confucius (論語)}

동양고전연구 | | 38 | 2010 | 기타인문학

哀祭類의 갈래 성격과 글쓰기 특성

Nature for classification and writing toward Elegy for praising the dead

동방한문학 | 48 | 2011 | 한국어와문학

연암 박지원의 생태 글쓰기와 그 양상-생태 글쓰기에 대한 시론(試論)-

Yeon-Am, Park Ji-Won's Ecology Writing and Its Aspect-An Essay of Ecological Writing-

고전문학과 교육 | 22 | 2011 | 인문학

로베르 브레송의 ‘시네마토그라프’ 기법에 관한 고찰

L'étude sur la technique du cinématographe de Robert Bresson

프랑스문화예술연구 | 41 | 2012 | 프랑스문화학

멘토링을 통한 대학생 글쓰기 지도 사례연구

A writing instruction case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through mentoring

작문연구 | 11 | 2010 | 한국어와문학

멘토링을 통한 대학생 글쓰기 지도 사례연구

A writing instruction case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through mentoring

작문연구 | | 11 | 2010 | 한국어와문학

교육사의 관점에서 본 근대 초기 문학사 연구 서설

A Study on the Modern Korean Literature in Terms of the History of Education

고전문학과 교육 | 20 | 2010 | 인문학

교육사의 관점에서 본 근대 초기 문학사 연구 서설

A Study on the Modern Korean Literature in Terms of the History of Education

고전문학과 교육 | | 20 | 2010 | 인문학

人文學的 글쓰기와 스토리 텔링, 그 가능성을 위한 初考

Humanistic Writing and storytelling

한국사상과 문화 | 51 | 2010 | 한국어와문학

人文學的 글쓰기와 스토리 텔링, 그 가능성을 위한 初考

Humanistic Writing and storytelling

한국사상과 문화 | | 51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적 근대와 성찰의 난경(難境)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 연구

Korean form of Modernity and Uneasiness of Reflection —On In-hoon Choi's A Christmas Carol

반교어문연구 | 29 | 2010 | 한국어와문학

한국적 근대와 성찰의 난경(難境)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 연구

Korean form of Modernity and Uneasiness of Reflection —On In-hoon Choi's A Christmas Carol

반교어문연구 | | 29 | 2010 | 한국어와문학

개화계몽기 문자/음성적 전통의 균열과 이인직의 언어의식 -「血의淚」의 고유명 玉蓮․옥연․옥련(옥년)을 중심으로

The Disturbance of Pronunciation in Chinese Character and Lee in-jik's Language Consciousness of in the Enlightenment Period -the proper names, 玉蓮․Okyun․Okryun(Oknyun) in Blood Tears(「血의淚」)

한국문학연구 | 41 | 2011 | 한국어와문학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백과> 문서의 텍스트성

Textuality of Wikipedia Documents

텍스트언어학 | 30 | 2011 | 언어학

뮤직비디오를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학습이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reative Writing Learning Using A Music Video on Improvement of Korean Written Skills

한국언어문학 | 82 | 2012 | 한국어와문학

말하기․글쓰기의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교육 - 인터뷰를 활용한 대학 수업 모형 연구

A Study on the Integration of Speaking and Writing in the Communication Education: Focused on Developing a Teaching Model by Using Interview in University Classes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16 | 2 | 2012 | 한국어와문학

동양고전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 『莊子』 <齊物論>을 중심으로

The case study for university writing class through the classics of Orient - Focusing on in the book of 『Zhuangzi』

동양고전연구 | 48 | 2012 | 기타인문학

‘국어 규범’과 ‘글쓰기’

Korean Language standard rules and writing

작문연구 | 14 | 2012 | 한국어와문학

L'écriture de la guerre et les femmes chez Sartre

사르트르의 전쟁의 글쓰기와 여성

불어불문학연구 | 85 | 2011 | 프랑스어와문학

La Représentation littéraire de la peinture dans Le Chef-d'œuvre inconnu de Balzac

발자크의 『알려지지 않은 걸작』에 나타난 회화의 문학적 재현

불어불문학연구 | 85 | 2011 | 프랑스어와문학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창의성 향상을 위한 한 방향: 쓰기 전 활동인 고정관념 깨뜨리기 수업 모형을 중심으로

A direc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in teaching university writing: focused on breaking stereotypes in pre-writing

비평문학 | 45 | 2012 | 한국어와문학

절대적 보편과 형상에 대한 신념 -김억의 언어 인식과 시학-

絶対的普遍性とその形象への信念: 金億の言語認識と詩学

현대문학의 연구 | 45 | 2011 | 한국어와문학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의 문예의 <내용과 형식>론 -「문예일반론(文藝一般論)」과 「이른 봄(早春)」을 중심으로-

芥川龍之介の文藝の<内容と形式>論 -「文藝一般論」と「早春」を中心に - The ‘Content and Form Theory’ of Akutagawa Ryunoske's Literature Arts -Focused on the The General Theory of Literature Arts and Early Spring-

日本學硏究 | 33 | 2011 | 일본어와문학

성(聖) 주네의 환상 - 절대적 자유를 향한 환상여행

L'illusion de saint Genet - Voyage pour la liberté absolue

불어불문학연구 | 83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성(聖) 주네의 환상 - 절대적 자유를 향한 환상여행

L'illusion de saint Genet - Voyage pour la liberté absolue

불어불문학연구 | | 83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팬픽’(fanfic)과 글쓰기 문화: 뉴미디어 시대의 글쓰기에 관한 문화생태학적 고찰

‘Fanfic’ and Writing Culture: Cultural Ecology on the Writing in the New Media Era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 18 | 2 | 2010 | 기타인문학

‘팬픽’(fanfic)과 글쓰기 문화: 뉴미디어 시대의 글쓰기에 관한 문화생태학적 고찰

‘Fanfic’ and Writing Culture: Cultural Ecology on the Writing in the New Media Era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 18 | 2 | 2010 | 기타인문학

체육사에서 기억과 글쓰기

Memory and Writings in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한국체육사학회지 | 16 | 3 | 2011 | 기타예술체육

이상(李箱)의 글쓰기와 정사(double suicide)

Lee Sang's Writing and Double Suicide

겨레어문학 | 44 | 2010 | 한국어와문학

이상(李箱)의 글쓰기와 정사(double suicide)

Lee Sang's Writing and Double Suicide

겨레어문학 | | 44 | 2010 | 한국어와문학

영화 <일 포스티노>와 <시>에 나타난 ‘글쓰기’의 의미

The Meaning of ‘Writing’ in Il Postino and Poetry

문학과 영상 | 12 | 3 | 2011 | 영상문학

역사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 방법과 실천 활동-『동화 토지』를 중심으로 -

Literary Education Methods and Practical Activities using the Fairy Tale of History - Focusing on the『Fairy tale, Toji (Land)』-

교육연구 | 47 | 2010 | 교과교육학

역사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 방법과 실천 활동-『동화 토지』를 중심으로 -

Literary Education Methods and Practical Activities using the Fairy Tale of History - Focusing on the『Fairy tale, Toji (Land)』-

교육연구 | 47 | | 2010 | 교과교육학

영화를 통해 본 ‘쓰기’의 의미 ―영화 <시>를 중심으로

The Meaning of ‘Writing’ in a Film-A Focus on the Film Poetry

한국민족문화 | 38 | 2010 | 기타인문학

영화를 통해 본 ‘쓰기’의 의미 ―영화 <시>를 중심으로

The Meaning of ‘Writing’ in a Film-A Focus on the Film Poetry

한국민족문화 | | 38 | 2010 | 기타인문학

明末 尺牘과 글쓰기―宋懋澄의 尺牘을 중심으로

The Late Ming Chidu(尺牘) and Writing-Reading of Song Maocheng(宋懋澄)'s Chidu(尺牘)

중국문학 | 68 | 2011 | 중국어와문학

구전이야기 ‘다시쓰기(Re-Writing)’를 활용한 자기탐색 글쓰기 교육

The Study on a Educational Application of Re-writing an Oral Narratives for a Writing of Self-Examination

구비문학연구 | 34 | 2012 | 한국어와문학

설 양식을 활용한 유추적 글쓰기 교육의 구도

A Design for Teaching Analogical Writing Based on Traditional Writing Style ‘Seol’

고전문학과 교육 | 23 | 2012 | 인문학

글쓰기 용서치료가 대인외상경험자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Forgiveness Therapy Through Writing on the Psychological Adjustment of Sufferers of Interpersonal Trauma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 29 | 1 | 2010 | 심리과학

글쓰기 용서치료가 대인외상경험자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Forgiveness Therapy Through Writing on the Psychological Adjustment of Sufferers of Interpersonal Trauma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 29 | 1 | 2010 | 심리과학

무용에서 철학적 글쓰기의 즐거움

The pleasure of philosophical writing in dance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 18 | 4 | 2010 | 체육

무용에서 철학적 글쓰기의 즐거움

The pleasure of philosophical writing in dance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 18 | 4 | 2010 | 체육

블로그의 자기-기술에서 나타나는 ‘자기-감시’에 관한 해석 - 글쓰기를 중심으로 -

Interpretation on 'self-surveillance' represented in self-depiction of Blog - Focusing on writing activity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35 | 2011 | 정보디자인

고통과 상상력 그리고 글쓰기: 도스토예프스키의『지하로부터의 수기』를 중심으로

Suffering, Imagination and Writing: A Study on Dostoevsky’s Notes from Underground

슬라브학보 | 27 | 3 | 2012 | 러시아어와문학

집단적 기억과 대안적 글쓰기 - 아시아 제바르Assia Dejbar의 경우 -

La mémoire collective et l'écriture alternative - le cas d'Assia Djebar -

프랑스 문화 연구 | 23 | 2011 | 프랑스문화학

이상(李箱)의 「街外街傳」과 글쓰기에 관한 의식 연구

A Study about Yi Sang's the Story of a Street out of a Street[街外街傳] and his Consciousness of Writing

비평문학 | 42 | 2011 | 한국어와문학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글쓰기에 나타난 오류 유형

Analysis on Error Types in the Korean Writings of Chinese Foreign Student

언어학 연구 | 24 | 2012 | 기타언어학

데리다의 글쓰기와 들뢰즈의 사건: 구조주의 수용의 두 양상

Derrida's Archi-writing and Deleuze's Event: Two Ways of Post-structuralist Philosophy of Language

기호학 연구 | 29 | 2011 | 언어학

傳統 知識人 丹齋 申采浩의 省察的 主體로서의 글쓰기 의식 -<龍과 龍의 大激戰>을 통해 본 丹齋 晩年의 내면풍경-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Shin Chae-ho's introspective writing in Dragon War (Yong-gwa yong-eui taekyeokjeon, 龍과 龍의 大激戰)

대동한문학(大東漢文學) | 33 | 2010 | 한국어와문학

傳統 知識人 丹齋 申采浩의 省察的 主體로서의 글쓰기 의식 -<龍과 龍의 大激戰>을 통해 본 丹齋 晩年의 내면풍경-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Shin Chae-ho's introspective writing in Dragon War (Yong-gwa yong-eui taekyeokjeon, 龍과 龍의 大激戰)

대동한문학(大東漢文學) | | 33 | 2010 | 한국어와문학

고등학교 국사 교과의 영화활용 수업사례

A case of instruction with utilization of cinema in the Korean history curriculum of high school

교육연구 | 47 | 2010 | 교과교육학

고등학교 국사 교과의 영화활용 수업사례

A case of instruction with utilization of cinema in the Korean history curriculum of high school

교육연구 | 47 | | 2010 | 교과교육학

대학 글쓰기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A Critical Study on Writing Education at the University

범한철학 | 62 | 3 | 2011 | 철학

이양하(李敭河)의 글쓰기 환경 연구 - 교육체험과 세계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Yi, Yang-ha’s circumstances of writing - Focused on his education experience and world view -

작문연구 | 10 | 2010 | 한국어와문학

이양하(李敭河)의 글쓰기 환경 연구 - 교육체험과 세계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Yi, Yang-ha’s circumstances of writing - Focused on his education experience and world view -

작문연구 | | 10 | 2010 | 한국어와문학

철학 공부 방법: 읽기, 쓰기, 평가하기

On Reading, Writing and Evaluating Philosophy, and Taking Examination

철학논총 | 65 | 3 | 2011 | 철학

쓰기에 나타나는 자기중심성에 대한 교육적 이해

Understanding of Egocentrism in Writing Education

작문연구 | 13 | 2011 | 한국어와문학

프루스트의 이미지와 글쓰기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중심으로

L'image et l'écriture chez Proust - une étude sur A la recherche du temps perdu

불어불문학연구 | 83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프루스트의 이미지와 글쓰기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중심으로

L'image et l'écriture chez Proust - une étude sur A la recherche du temps perdu

불어불문학연구 | | 83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표현주의 쓰기 이론의 비판적 검토

The Critical Review about Expressionism Writing Theory

청람어문교육 | 41 | 2010 | 국어교육

표현주의 쓰기 이론의 비판적 검토

The Critical Review about Expressionism Writing Theory

청람어문교육 | | 41 | 2010 | 국어교육

자기 성찰적 글쓰기 교육의 방법과 운영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글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A Research about the Teaching Methods and Operating Cases in the Introspective Writing -Focus on the Kyunghee University

우리어문연구 | 44 | 2012 | 한국어와문학

동양고전을 통해서 본 聖賢의 글쓰기 교육

A Study on the Writing Education of Confucian in the Classics of the Orient

孔子學 | 21 | 2011 | 기타유교학

자기개발을 위한 글쓰기의 효과적인 지도방안 - 대학교 1학년 학생을 위한

The Teaching Method of writing for self development - For freshman of University

한국사상과 문화 | 59 | 2011 | 한국어와문학

감성적 글쓰기에서 ‘표현’의 문제

A study on a problem of ' expression‘ in a sensitive writing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 | 11 | 2 | 2010 | 기타인문학

감성적 글쓰기에서 ‘표현’의 문제

A study on a problem of ' expression‘ in a sensitive writing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 | 11 | 2 | 2010 | 기타인문학

뇌과학에 기반한 창의적 글쓰기와 문화콘텐츠기획 —창의적 발상의 문제를 중심으로—

Neuroscience for Creative Writing & Cultural-contents Planning

한국학연구 | 22 | 2010 | 기타인문학

뇌과학에 기반한 창의적 글쓰기와 문화콘텐츠기획 —창의적 발상의 문제를 중심으로—

Neuroscience for Creative Writing & Cultural-contents Planning

한국학연구 | | 22 | 2010 | 기타인문학

한국 매체 문화사의 구상

Prolegomena to the Cultural History of Intermediality in Korea

기호학 연구 | 27 | 2010 | 언어학

한국 매체 문화사의 구상

Prolegomena to the Cultural History of Intermediality in Korea

기호학 연구 | 27 | | 2010 | 언어학

대학생의 자기소개서 쓰기의 특징과 지도 방안

Writing Features and Teaching plan of Self-introduction of College Students

교양교육연구 | 6 | 3 | 2012 | 학제간연구

인터뷰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Composition Education in University by Using Interview

서강인문논총 | 29 | 2010 | 기타인문학

인터뷰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Composition Education in University by Using Interview

서강인문논총 | | 29 | 2010 | 기타인문학

연암 박지원의 글쓰기 과정 考

The study of Yeon Am, Ji Won, Park’s writing process

온지논총 | 28 | 2011 | 기타인문학

청각장애 학생의 일기문에 나타난 쓰기 오류 분석

Error Analysis of Writing in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by Diary Analysis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4 | 2010 | 교육학

청각장애 학생의 일기문에 나타난 쓰기 오류 분석

Error Analysis of Writing in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by Diary Analysis

특수아동교육연구 | 12 | 4 | 2010 | 교육학

이청준, <가수(假睡)>의 소설학

Philosophy of Fiction-writing of Cheongjoon Lee’s Short Fiction,

현대소설연구 | 48 | 2011 | 한국어와문학

SNS에서의 글쓰기 커뮤니케이션 양상 변화에 따른 분절, 소외된 두뇌구조

A Study on the alienated and segmented brain structure under the current way of SNS communication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9 | 1 | 2011 | 예술일반

새로운 공간으로서의 디지털 매체와 문학 - 라이날트 괴츠의 작품을 중심으로 -

Digitale Medien und neuer Raum in Rainald Goetz' Werken

독일언어문학 | 48 | 2010 | 독일어와문학

새로운 공간으로서의 디지털 매체와 문학 - 라이날트 괴츠의 작품을 중심으로 -

Digitale Medien und neuer Raum in Rainald Goetz' Werken

독일언어문학 | | 48 | 2010 | 독일어와문학

앗시아 제바르와 손창섭의 비교 연구 -『프랑스어의 실종』과 『낙서족』을 중심으로

Une Étude comparative d’Assia Djebar et Sohn Tchang-Seop - Autour de La disparition de la langue française par Assia Djebar et de La génération de graffitis par Sohn Tchang-Seop

불어문화권연구 | 20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앗시아 제바르와 손창섭의 비교 연구 -『프랑스어의 실종』과 『낙서족』을 중심으로

Une Étude comparative d’Assia Djebar et Sohn Tchang-Seop - Autour de La disparition de la langue française par Assia Djebar et de La génération de graffitis par Sohn Tchang-Seop

불어문화권연구 | | 20 | 2010 | 프랑스어와문학

조선후기 소품문을 통해 본 대학 글쓰기 교육의 방향

Direction of the university writing education through the new writing style (小品文) of late Joseon dynasty

동양고전연구 | 44 | 2011 | 기타인문학

문학적 감수성의 이면(裏面): 한국현대작가들의 글쓰기 경험에서 읽어본 ‘변형’의 치유력

The Invisible Side of Literary Susceptibilitie- The Healing Abilities of Transformation in Korean Contemporary Literature

인문과학연구 | 24 | 2010 | 기타인문학

문학적 감수성의 이면(裏面): 한국현대작가들의 글쓰기 경험에서 읽어본 ‘변형’의 치유력

The Invisible Side of Literary Susceptibilitie- The Healing Abilities of Transformation in Korean Contemporary Literature

인문과학연구 | | 24 | 2010 | 기타인문학

명사 수식 구문의 번역 글쓰기 문제

Problems at Translation Writing in reference to constructions modifying a noun

돈암어문학 | 24 | 2011 | 국문학사

조선후기 문풍의 변화와 이용휴의 글쓰기

Changes in Literary Trend During the Late Joseon and Lee Yong-hyu's Writing

동양고전연구 | 48 | 2012 | 기타인문학

첨삭의 항목별 효용과 글쓰기 지도 전략

The Usefulness of Correcting Items and Strategy of Teaching Writings

우리말글 | 48 | 2010 | 한국어와문학

첨삭의 항목별 효용과 글쓰기 지도 전략

The Usefulness of Correcting Items and Strategy of Teaching Writings

우리말글 | 48 | | 2010 | 한국어와문학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 경희대 ‘글쓰기 1’ 교재 『나를 위한 글쓰기』와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Theory and practice of self-introspective writing -as the center Kyung Hee Univ. ‘writing1’ textbook 『writing for me』and a case study

우리어문연구 | 43 | 2012 | 한국어와문학

글쓰기의 국어학적 분석

The linguistic analysis of college writing

반교어문연구 | 28 | 2010 | 한국어와문학

글쓰기의 국어학적 분석

The linguistic analysis of college writing

반교어문연구 | | 28 | 2010 | 한국어와문학

중학교 1학년 과학 영재의 가설-연역적 탐구 실험 글쓰기 유형 분석

The Analysis of Writing Types on the Hypothetical Deductive Inquiry Experiment of the 7th Gifted in Science

영재교육연구 | 21 | 2 | 2011 | 교육학

예체능계열의 실용 글쓰기 교육 방안 -가천대학교 음악대학을 중심으로

Educational Method for Practical Writing of Arts and Physical Education Course – Focused on Music college of Gachon University

우리어문연구 | 44 | 2012 | 한국어와문학

글쓰기와 민주주의 교육

Writing and Education for Democracy

사회와 철학 | 21 | 2011 | 철학일반

글쓰기 교재(문헌)에 나타나는 고전 수사학(Antike Rhetorik)의 흔적들

Ancient rhetorical traces in the today's writing materials

언어와언어학 | 48 | 2010 | 언어학

글쓰기 교재(문헌)에 나타나는 고전 수사학(Antike Rhetorik)의 흔적들

Ancient rhetorical traces in the today's writing materials

언어와언어학 | | 48 | 2010 | 언어학

글쓰기에서 패러디의 학습효과에 대하여

On Learning Effect of Parody in Writing

교양교육연구 | 6 | 3 | 2012 | 학제간연구

<마장전(馬駔傳)>의 담화 구성 방식 연구 -박지원의 글쓰기 전략과 그 반성적 특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inciple of Construction of Discourse in Majang-Jeon(馬駔傳, a Tale of Horse-Broker)

고소설연구 | 31 | 2011 | 한국어와문학

독서토론과 연계한 대학글쓰기 수업의 효과 -덕성여대의 사례를 중심으로-

The effectiveness of writing class along with ‘reading discussion’ -In the case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독서연구 | 26 | 2011 | 한국어와문학

트라우마 극복으로서의 소설쓰기 - 서정인 소설의 죽음 의식을 중심으로

writing novels as a way of overcoming trauma - focused on the sense of death in the works of Seo, Jeong-in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14 | 4 | 2010 | 한국어와문학

트라우마 극복으로서의 소설쓰기 - 서정인 소설의 죽음 의식을 중심으로

writing novels as a way of overcoming trauma - focused on the sense of death in the works of Seo, Jeong-in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14 | 4 | 2010 | 한국어와문학

문단 중심 고쳐쓰기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Revising in the Center of Paragraph

새국어교육 | 87 | 2011 | 국어교육

대학생 글쓰기 지도에서 평가 준거의 설정과 활용 문제

The Setting and Using Problem of Evaluation Criteria in the College Writing Instruction

작문연구 | 13 | 2011 | 한국어와문학

‘분석 독서’ 후 함께하는 글쓰기

A Study on the together writing after ‘Analysis Reading’

우리문학연구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

‘분석 독서’ 후 함께하는 글쓰기

A Study on the together writing after ‘Analysis Reading’

우리문학연구 | | 31 | 2010 | 한국어와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