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연구분야 : B120100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학일반

클래스 : 교육활동

DOI : https://doi.org/10.22877/skku.udct.6844

STNet ID : 1000515

한자 : 授業
영어 : instruction

b01-02 교육활동

용어관계

관련용어

유형

관계명

관계속성

클래스명

용어명

S:동의

UF (비우선어)

 

 

강의 [ 講義 ]

UF (비우선어)

 

 

교수 [ 敎授 ]

N1:종류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음악 수업 [ 音樂修業 ]

hasKind (종류)

 

 

실기 수업 () [ 實技修業 ]

hasKind (종류)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주강 [ 晝講 ]

hasKind (종류)

 

 

그리기 수업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TETE [Teaching English through English]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과학 수업 [ 科學授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재택 수업 () [ 在宅授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방어적 수업 [ 防禦的授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적응적 수업 [ 適應的授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탐구 학습 [ 探究學習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도덕과 수업 () [ 道德科授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b01-02 교육활동 /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열린 수업 [ --授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교육 방송 수업 [ 敎育放送授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역사 수업 () [ 歷史修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과외 수업 [ 課外受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좋은 수업 () [ --授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교양 수업 [ 敎養授業 ]

hasKind (종류)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대학 수업 [ 大學授業 ]

N2:부분

hasBranch (분기/분과)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수준별 수업 [ 水準別受業 ]

R1:개념적

hasIssue (이슈/주제)

 

d04-02 평가/분석 평가/분석

수업비평 [ 受業修業 ]

hasPhenomenon (현상)

 

c01-06 환경 환경

수업 환경 [ 授業環境 ]

hasPhenomenon (현상)

 

b01-01 행위/활동 행위/활동

수업 방해 행동 [ 授業妨害行動 ]

isAffectedBy (영향요인)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수업컨설팅 [ 受業- ]

isConceptOf (개념(전체))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교수 학습 과정 [ 敎授學習課程 ]

isIssueIn (이슈/주제의 대상개념)

 

c03-01 상태/상황 상태/상황

학업 적응 [ 學業適應 ]

isProcessOf (과정의 대상)

 

e02-03 기준/규칙 기준/규칙

학습 과제 [ 學習課題 ]

isPurposeOf (목적의 대상)

 

x03-05-01 원인/조건/요소 원인/조건/요소

수업 구성 요인 [ 授業構成要因 ]

isSubjectIn (주제분야의 대상)

 

c01-03 수준/정도 수준/정도

수업 만족도 () [ 授業滿足度 ]

resultsIn (산물/결과)

 

x03-05-03 효과/영향 효과/영향

수업 효과 [ 授業效果 ]

RT (관련어)

 

B01 행위/행동/역할 행위/행동/역할

고강 [ 考講 ]

RT (관련어)

 

 

공책 사용 [ 空冊使用 ]

RT (관련어)

 

B01 행위/행동/역할 행위/행동/역할
B01 행위/행동/역할 /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수업 참관 [ 授業參觀 ]

RT (관련어)

 

d02-01 사회제도 사회제도

교육과정 () [ 敎育課程 ]

RT (관련어)

 

x02-02 기간 기간

표준수업시수 [ 標準授業時數 ]

RT (관련어)

 

 

결석 [ 缺席 ]

RT (관련어)

 

d04-03 교수/학습법 교수/학습법

[R] 수업 방법 () [ 授業方法 ]

RT (관련어)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스캐폴딩 () [scaffolding]

RT_Y (◄관련어)

인식 대상

c02-01 감정 감정

교수 실재감 () [ 敎授實在感 ]

R2:기능적

applies (적용 방법/이론)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자기 모니터링 () [ 自起-- ]

applies (적용 방법/이론)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학습 지도 [ 學習指導 ]

applies (적용 방법/이론)

 

c01-04 능력/힘/에너지 능력/힘/에너지

수업 지식 [ 受業知識 ]

evaluates (평가 대상)

 

d03-04 지수/지표 지수/지표

수업 평가 요소 [ 受業評價要素 ]

isAppliedTo (적용 대상)

 

x02-02 기간 기간

상징화 주기 [ 象徵化週期 ]

CLT:참조용어

CCType_ST (구분 해당용어)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야외 수업 () [ 野外授業 ]

CCType_ST (구분 해당용어)

 

b01-02 교육활동 교육활동

보충 수업 [ 補充授業 ]

수업언어로서의 ‘질문’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about 'Questioning' as the Language of Instruction

교육철학연구 | 50 | 2010 | 교육학

수업언어로서의 ‘질문’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about 'Questioning' as the Language of Instruction

교육철학연구 | | 50 | 2010 | 교육학

한ㆍ미 초등학교 교육에 대한 학생 인식 분석

An Analysis of the Students' perceptions on Elementary Education of Korean and USA

통합교육과정연구 | 5 | 1 | 2011 | 교육학

과학사 활용 과학 윤리 수업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Science Ethics Education with History of Science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32 | 2 | 2012 | 교육학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가정과 식품표시 수업이 중학생의 학습동기와 식품표시에 대한 인식 및 활용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Food Labeling Home Economics Instruction applying ARCS Motivation Teaching Strategy on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Recognition and Use of Food Label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23 | 1 | 2011 | 교육학

주5일 수업대비 교육과정과 수업관련 법제화 방향 탐색

An Essay on the Legal Direction for the Curriculum and Instruction related 5-School-Day Week

교육법학연구 | 22 | 1 | 2010 | 교육학

주5일 수업대비 교육과정과 수업관련 법제화 방향 탐색

An Essay on the Legal Direction for the Curriculum and Instruction related 5-School-Day Week

교육법학연구 | 22 | 1 | 2010 | 교육학

생태학과 교육과정탐구 :학교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또 다른 접근

A theory of ecology and Korean school curriculum

교육과정연구 | 30 | 2 | 2012 | 교육학

저시력 학생의 ‘지도 이해’ 수업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f Students with Low Vision in Class ′the Understanding of a Map′

시각장애연구 | 26 | 2 | 2010 | 특수교육

예비 유아 교사가 바라본 유치원 수업

The Awareness of Pre-Teacher's on Kindergarten Instruction

교원교육 | 26 | 4 | 2010 | 교육학

예비 유아 교사가 바라본 유치원 수업

The Awareness of Pre-Teacher's on Kindergarten Instruction

교원교육 | 26 | 4 | 2010 | 교육학

인터넷에 공개된 유치원 우수수업 분석

A Qualitative Analysis of Kindergarten Instruction Disclosed by an Internet Public Broadcaster

유아교육학논집 | 14 | 1 | 2010 | 교육학

인터넷에 공개된 유치원 우수수업 분석

A Qualitative Analysis of Kindergarten Instruction Disclosed by an Internet Public Broadcaster

유아교육학논집 | 14 | 1 | 2010 | 교육학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등수학영재 수업에서의 교사 발언 사례 분석

Analysis on Teacher’s Discourse in Math Gifted Class in Elementary Schools Using 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Program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15 | 2 | 2011 | 교육학

수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야기 -좋은 수업을 찾아서-

Interviews with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he meaning of good teaching

유아교육연구 | 31 | 4 | 2011 | 교육학

〔쟁점연구 : 교육방법〕유아교육에서의 수업에 대한 문제 진단 및 생태유아교육적 방안 모색을 위한 탐색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ssues and Improvement of Instruc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생태유아교육연구 | 9 | 4 | 2010 | 유아교육

〔쟁점연구 : 교육방법〕유아교육에서의 수업에 대한 문제 진단 및 생태유아교육적 방안 모색을 위한 탐색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ssues and Improvement of Instruc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생태유아교육연구 | 9 | 4 | 2010 | 유아교육

중학교 체육교과서의 ‘한국무용’단원 분석 연구물의 논리 검토와 교과서 개발에의 시사점

The logical review of research results of comparison analysis on the 7th Nat'l P. E. curriculum textbook's Korea Dance unit and the implications for the 2007 revised Nat'l P. E. curriculum textbook development

한국무용과학회지 | 23 | 2011 | 기타무용

수업 개선을 위한 현장연구방법으로서 설계기반연구(DBR)

Design-Based Research(DBR) as Field Research Method to Improve Instructions

교육방법연구 | 23 | 2 | 2011 | 교육학